표제지 1
제출문 6
목차 7
I. 서론 12
1. 과업개요 14
2. 과업내용 14
II. 용역수행내용 18
1. 생활인구의 길·건물단위 배분 알고리즘 개발 20
2. 길단위, 건물단위 상존인구 정합성 개선을 위한 데이터 구축 32
3. 연구결과 기반 개선된 상존인구 도출 및 상권분석서비스 적용방안 연구 40
III. 부록 56
뒷표지 120
[표 II-1] 보행 네트워크 상세 설명 32
[표 II-2] 유동인구 규모 관련 데이터 테이블(예시) 46
[표 II-3] 유동인구 평균 나이 관련 데이터 테이블(예시) 48
[표 II-4] 오후 첨도 시간대 유동인구 비율 관련 데이터 테이블(예시) 50
[표 II-5] 유동인구 특성데이터 분위별 최솟값 및 최대값 51
[그림 II-1] 통행발생모형 관련 산정 그림(예시) 22
[그림 II-2] 각 통행목적별 유출·유입통행량의 수단선택비율 23
[그림 II-3] 각 목적통행별 유출/유입 통행의 수단별 통행량 산정 23
[그림 II-4] 각 건축물에서 유출(유입)되는 통행의 도착(출발) 범위 24
[그림 II-5] 버스이용자 이동경로 및 통행량 25
[그림 II-6] 지하철이용자 이동경로 및 통행량 26
[그림 II-7] 통행목적별 보행통행자의 통행패턴 27
[그림 II-8] 각 건축물을 기준으로 한 보행통행분포 27
[그림 II-9] 각 네트워크 거리별 공간 데이터에 보행 통행량을 배분하는 방법론 28
[그림 II-10] 각 지점별 유동인구 산출 방법론 29
[그림 II-11] 실제 유동인구와 본 연구에서 산출한 유동인구 29
[그림 II-12] 실제 유동인구와 본 연구에서 산출한 유동인구 비교 30
[그림 II-13] 실제 유동인구와 예측한 유동인구간의 차이 31
[그림 II-14] 2013년 12말 기준 보행 네트워크 33
[그림 II-15] 보행 네트워크 현행화 활용 데이터 35
[그림 II-16] 보행 네트워크 현행화 활용 데이터 중첩 화면 36
[그림 II-17] 보행 네트워크 현행화 진행순서 37
[그림 II-18] 2020년 12월 기준 보행 네트워크 현행화 과정 37
[그림 II-19] 2013년 12월 보행 네트워크 38
[그림 II-20] 2020년 12월 보행 네트워크 현행화 38
[그림 II-21] 배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산출한 상존인구 40
[그림 II-22] 2013년도 기준 보행자용 상세 도로망도 사용 설명서 및 도면 41
[그림 II-23] 보행네트워크 비교 42
[그림 II-24] 2020년 마포구 시간대별 매출합계 49
[그림 II-25] 매트릭스 분석틀 구축 51
[그림 II-26] 보행로 유동인구 특성별 추천업종 매트릭스 구축 52
[그림 II-27] 보행로 유동인구 특성별 추천업종 매트릭스 작동 방식 개념도 53
[그림 II-28] 사용자가 블록을 선택하였을 때, 업종을 추천해 주는 과정(예시) 54
[그림 II-29] 업종별 추천지점 매트릭스 작동 방식 개념도 54
[그림 II-30] 사용자가 업종을 선택하였을 때, 지역을 추천해 주는 과정(예시) 55
수식목차 11
[수식 II-1] 21
[수식 II-2] 24
[수식 II-3]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