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4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42
2. 연구방법론과 범위 45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8
4. 연구의 구성 51
제2장 최근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요인과 변화 54
1.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요인 55
가. 보호무역주의 및 정책 불확실성 증가 56
나. 아시아 생산환경 및 수요 변화 58
다. 신기술 도입, 디지털화, 로봇 및 자동화 62
라. 재해 및 보건 리스크 65
2. 최근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67
가. 생산 및 참여 방식의 변화 68
나. 국가 간 생산 연계 구조 78
다. 생산 길이 87
3. 소결 92
제3장 코로나19의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 분석 94
1. 코로나19의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 이론적 배경, 메커니즘, 선행연구 95
가. 글로벌 가치사슬 형성의 이론적 배경 95
나. 코로나19의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 메커니즘 100
다. 코로나19의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 선행연구 106
2. 코로나19의 수요 및 공급 충격 분석 109
가. 수요 측면 110
나. 공급 측면 113
다. 코로나19 영향 예측 116
3. 코로나19 전후 시기의 국제무역 및 투자 추세 117
가. 세계무역 변화 추이 117
나. 세계 투자 변화 추이 141
다. 종합 추이 164
4. 소결 170
제4장 외부 충격의 글로벌 가치사슬 영향 실증분석 173
1. 선행연구 174
2. 추정모형 및 분석자료 177
가. 분석 대상국과 기간 177
나. 추정모형 178
다. 분석자료 184
3. 분석 결과 187
가. 전체 187
나. 재해별 효과 191
다. 무역 개방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193
라. 디지털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197
4. 추가 분석 결과(Extensions) 201
가. 외부 충격 피해 인원 및 금액의 효과 201
나. 외부 충격의 지역별 영향 분석 203
다. 외부 충격의 중장기적 영향 분석 204
5. 요약 및 소결 208
제5장 기업 단위의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분석 210
1. 분석방법론 및 데이터 211
2. 글로벌 기업 사례분석 219
가. 전기ㆍ전자 산업 219
나. 자동차 산업 246
다. 섬유ㆍ의류ㆍ제화 산업 268
3. 요약 및 소결 285
제6장 해외 진출 한국기업 설문조사 299
1. 설문조사방법론과 특징 300
가. 조사방법 및 개요 300
나. 주요 설문조사 내용 301
다. 응답기업 주요 특징 303
2. 해외 진출 한국기업의 GVC 구축 현황 및 변화 305
가. 한국기업의 GVC 구조와 배경 305
나.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과 대응 323
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서플라이체인 변화 332
라. 해외 진출 한국기업이 인식하는 GVC 리스크 345
마. GVC 구축 및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정부 지원과제 354
3. 소결 362
제7장 결론 367
1.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368
가. 글로벌 차원의 변화 369
나. 한국의 변화 370
2. 정책 대응 방향 375
가. 단기 대응 방향 376
나. 중장기 대응 방향 387
참고문헌 399
[부록 1]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과 판매망 세부 내용 414
[부록 2] 해외 진출 한국기업 설문조사지 492
Executive Summary 508
판권기 3
표 1-1. 글로벌 가치사슬 분석방법론 47
표 2-1. 개발도상국 지역별ㆍ국별ㆍ연도별 GDP 성장률(2010~20년) 61
표 2-2. 지역별 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1
표 2-3. 지역별 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2
표 2-4. 국가별 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5
표 2-5. 국가별 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6
표 2-6. 산업별 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7
표 2-7. 산업별 후방 생산 연계 추이(2007~19년) 78
표 2-8. 상위 10개 국가 최종재 이동액 추이(2007, 2019년) 80
표 2-9. 상위 10개 국가 중간재 이동액 추이(2007, 2019년) 84
표 2-10. 상위 10개 국가 경유 중간재 이동액 추이(2007, 2019년) 86
표 2-11. 지역별 전후방 생산 길이 추이(2007~19년) 90
표 2-12. 국가별 전후방 생산 길이 추이(2007~19년) 91
표 3-1. 주요 산업별 수출 비중(2020년) 134
표 3-2. 미국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4
표 3-3. 독일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5
표 3-4. 프랑스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5
표 3-5. 중국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7
표 3-6. 일본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7
표 3-7. 한국의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48
표 3-8. 지역별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6~20년) 150
표 3-9. 주요국의 지역별 수출 증감 현황(2020년) 165
표 3-10. 지역별 수출 증감 현황(2020년) 165
표 3-11. 주요 산업별 수출 증감 현황(2020년) 166
표 3-12. 주요국의 지역별 그린필드 투자 증감 현황(2020년) 167
표 3-13. 지역별 그린필드 투자 증감 현황(2020년) 168
표 3-14. 주요 산업별 그린필드 투자 증감 현황(2020년) 169
표 4-1. 분석대상국 178
표 4-2. 주요 변수 기초 통계량 185
표 4-3. 외부 충격이 글로벌 공급망 연계성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 190
표 4-4. 외부 충격 종류별 글로벌 공급망 연계성에 대한 영향 추정 결과 비교 192
표 4-5. 외부 충격이 글로벌 공급망 연계성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무역 개방도 상호작용 효과) 194
표 4-6. 외부 충격이 글로벌 공급망 연계성에 미치는 영향 추정 결과(디지털 상호작용 효과) 198
표 4-7. 외부 충격의 피해인원과 피해금액에 따른 효과 차이 202
표 4-8. 동아시아 수출국의 수입국 지역별 영향 차이 203
표 4-9. 외부 충격이 GVC 무역에 미치는 중장기적 영향 추정 결과 205
표 4-10. 외부 충격이 GVC 무역에 미치는 중장기적 영향 추정 결과 206
표 5-1. 한국의 제조업 해외직접투자(2000~21년 3월 누적 기준) 212
표 5-2. 산업별 분석대상 기업 213
표 5-3. Bloomberg 산업분류 217
표 5-4. SMIC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19
표 5-5. 국별 SMIC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0
표 5-6. 국별 SMIC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1
표 5-7. 퀄컴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22
표 5-8. 국별 퀄컴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4
표 5-9. 국별 퀄컴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4
표 5-10.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26
표 5-11. 국별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8
표 5-12. 국별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8
표 5-13. 인피니언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30
표 5-14. 국별 인피니언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32
표 5-15. 국별 인피니언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32
표 5-16. TSMC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34
표 5-17. 국별 TSMC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 236
표 5-18. 국별 TSMC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36
표 5-19. 삼성전자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39
표 5-20. 국별 삼성전자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0
표 5-21. 국별 삼성전자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1
표 5-22. SK하이닉스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43
표 5-23. 국별 SK하이닉스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4
표 5-24. 국별 SK하이닉스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4
표 5-25. 상하이 자동차 그룹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46
표 5-26. 국별 상하이 자동차 그룹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8
표 5-27. 국별 상하이 자동차 그룹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8
표 5-28. 포드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51
표 5-29. 국별 포드 공급망 참여기업 수와 비중 변화(2016~20년) 252
표 5-30. 국별 포드 판매망 참여기업 수와 비중 변화(2016~20년) 253
표 5-31. 폭스바겐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55
표 5-32. 국별 폭스바겐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56
표 5-33. 국별 폭스바겐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57
표 5-34. 토요타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59
표 5-35. 국별 토요타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0
표 5-36. 국별 토요타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1
표 5-37. 현대자동차그룹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63
표 5-38. 국별 현대자동차그룹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5
표 5-39. 국별 현대자동차그룹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6
표 5-40. 상해용두그룹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68
표 5-41. 국별 상해용두그룹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9
표 5-42. 국별 상해용두그룹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9
표 5-43. 갭(GAP Inc.)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71
표 5-44. 국별 갭(GAP Inc.)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2
표 5-45. 국별 갭(GAP Inc.)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3
표 5-46. 인디텍스(Zara)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75
표 5-47. 국별 인디텍스(Zara)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6
표 5-48. 국별 인디텍스(Zara)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7
표 5-49.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최종 지배주주 자회사의 지역 분포 279
표 5-50. 국별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0
표 5-51. 국별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1
표 5-52. 신성통상(TOPTEN10) 자회사의 지역 분포 283
표 5-53. 국별 신성통상 공급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3
표 5-54. 국별 신성통상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4
표 5-55. 산업별ㆍ국별ㆍ기업별 공급망 및 판매망 변화 292
표 6-1. 설문조사 업종 및 국가별 최소 조사 기준(요청) 301
표 6-2. 설문조사 구성 및 주요 설문 항목 302
표 6-3. 해외 진출 제조업 설문조사 응답기업 분포 304
표 6-4. 원자재ㆍ중간재 조달 및 수입대상 국가 구조 및 변화: 국가 및 생산공정별 306
표 6-5. 원자재ㆍ중간재 조달 및 수입대상 국가 구조 및 변화: 국가 및 산업별 307
표 6-6. 원자재ㆍ중간재 조달 및 수입대상 국가 구조 및 변화: 진출국 및 진출 업종별 309
표 6-7.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원자재와 중간재 조달 구조: 산업별(2021년 7월 기준) 311
표 6-8.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원자재와 중간재 현지 조달 이유(1순위 기준) 312
표 6-9.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원자재와 중간재 현지 조달 미실시 이유(1순위 기준) 313
표 6-10.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판매대상 국가 구조 및 변화: 국가 및 생산공정별 315
표 6-11.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판매대상 국가 구조 및 변화: 산업별(2021년 7월 기준) 316
표 6-12.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제품 판매 구조(2019년 하반기와 2021년 7월) 317
표 6-13.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제품 판매 구조: 산업별(2021년 7월 기준) 319
표 6-14.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제품 판매시장 선택 이유(1순위 기준) 321
표 6-15. 코로나19 팬데믹 피해의 주요 내용(복수 응답 기준) 325
표 6-16. 코로나19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주요 원인(복수 응답 기준) 326
표 6-17. 코로나19에 따른 피해 복구 혹은 대응책(복수 응답 기준) 329
표 6-18. 코로나19에 따른 영향 극복 시기 전망(2021년 8~9월 기준) 332
표 6-19.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생산거점 이전 실태(실행 또는 검토 포함) 333
표 6-20.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책으로 생산거점을 이전하는 이유(실행 또는 검토 포함, 복수 응답 기준) 335
표 6-21. 현지 진출 한국기업이 생산거점 이전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1순위 기준) 337
표 6-22.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조달ㆍ수입 루트 변경 실태(실행 또는 검토 포함) 340
표 6-2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조달ㆍ수입 루트를 변경하는 이유(실행 또는 검토 포함, 복수 응답 기준) 342
표 6-24.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제품 판매ㆍ수출 루트 변경 실태(실행 또는 검토 포함) 343
표 6-25.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책으로 판매ㆍ수출 루트를 변경하는 이유(실행 또는 검토 포함, 1순위 기준) 345
표 6-26. 디지털화 진전이 GVC에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 349
표 6-27. 그린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생산환경 변화가 GVC에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 352
표 6-28. 생산거점을 이전하거나 조달ㆍ수입 루트를 변경할 때 경험하는 애로사항(계획 및 검토 포함, 1순위 기준) 354
표 6-29.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필요한 한국정부의 정책적 배려(1순위 기준) 356
표 6-30.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GVC 복원이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과제(1순위 기준) 359
표 6-31. 코로나19 전후 한국기업의 원자재와 중간재 조달 및 판매 구조 변화: 진출국ㆍ지역별(2019년 하반기와 2021년 7월 기준) 363
표 6-32. 코로나19 전후 한국기업의 원자재와 중간재 조달 및 판매 구조 변화: 투자 업종별(2019년 하반기와 2021년 7월 기준) 364
표 7-1. 한국의 최종재 상위 교역국ㆍ이동액 추이(2007, 2019년) 372
표 7-2. 한국의 중간재 상위 교역국ㆍ이동액 추이(2007, 2019년) 373
표 7-3. 한국 부가가치 해외 최종 수요국 및 생산 해외 의존국 추이(2007, 2019년) 381
표 7-4. 해외 진출기업 설문조사 기반 산업별ㆍ국별 생산망 변화 및 정책 수요 386
표 7-5. RCEP, CPTPP 참여국 391
그림 1-1. 가치사슬(Value Chain), 공급망(Supply Chain) 개념 46
그림 1-2. 본문의 구성 52
그림 2-1. 세계 글로벌 가치사슬 추이(2007~19년) 55
그림 2-2. 세계 상품 수출 및 세계경제정책 불확실성지수 추이(2007~19년) 57
그림 2-3. 아시아 개도국 공장 근로자 평균 월 급여(2012년) 60
그림 2-4. 세계 생산 분화 과정 변화(2010~20년) 63
그림 2-5. 국별ㆍ지역별 산업 로봇 운영 및 설치 추이(2007~19년) 64
그림 2-6. 일본ㆍ태국의 복잡 GVC 무역 생산 비중 추이(2007~19년) 65
그림 2-7. 세계 자연재해 및 기술재해 발생 추이(1960~2020년) 67
그림 2-8. 세계 생산 방식 추이(2007~19년) 68
그림 2-9. 세계 생산 방식에 따른 연도별 증가율(2008~19년) 69
그림 2-10. 주요국 전후방 생산 연계(2007, 2019년) 74
그림 2-11. 국가 간 최종재 이동 네트워크(2007, 2019년) 81
그림 2-12. 국가 간 중간재 이동 네트워크(2007, 2019년) 83
그림 2-13. 국가 간 경유 중간재 이동 네트워크(2007, 2019년) 86
그림 2-14. 세계 생산 길이(2007~19년) 89
그림 2-15. 세계 주요국 생산 길이(2007~19년) 91
그림 3-1. 코로나19 충격과 GVC 영향 경로 102
그림 3-2. 주요국 생산의 해외 수요 노출도 변화 111
그림 3-3. 주요국 생산의 해외 수요 구조(2019년) 112
그림 3-4. 주요국 생산의 해외 수요 비중 변화(2017~19년) 112
그림 3-5. 주요국의 국내 생산 해외 노출도(2017~19년) 113
그림 3-6. 주요국의 해외 공급 구조(2019년) 115
그림 3-7. 주요국 생산의 해외 공급 비중 변화(2017~19년) 115
그림 3-8. 세계 수출 변화 추이(2008~20년) 118
그림 3-9. 주요국 수출 증가율 추이(2017~20년) 119
그림 3-10. 주요국 수출 비중 변화(2016~20년) 120
그림 3-11. 중국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1
그림 3-12. 미국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2
그림 3-13. 독일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4
그림 3-14. 일본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5
그림 3-15. 한국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6
그림 3-16. 인도의 국가별ㆍ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7
그림 3-17. 선진권과 개도권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8
그림 3-18. 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29
그림 3-19. 각 지역별 수출 변화율 추이(2017~20년) 131
그림 3-20. 전기ㆍ전자 수출 변화 추이(2016~20년) 135
그림 3-21. 전기ㆍ전자 부문 국가별 수출 변화율(2017~20년) 135
그림 3-22. 자동차 수출 변화 추이(2016~20년) 136
그림 3-23. 자동차 부문 국가별 수출 변화율(2017~20년) 137
그림 3-24. 섬유ㆍ의류 수출 변화 추이(2016~20년) 137
그림 3-25. 섬유ㆍ의류 부문 국가별 수출 변화율(2017~20년) 138
그림 3-26. 기계 수출 변화 추이(2016~20년) 139
그림 3-27. 기계 부문 국가별 수출 변화율(2017~20년) 139
그림 3-28. 화학 수출 변화 추이(2016~20년) 140
그림 3-29. 화학 부문 국가별 수출 변화율(2017~20년) 140
그림 3-30. 세계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09~20년) 141
그림 3-31. 국가별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금액 변화 추이(2017~20년) 142
그림 3-32. 국가별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비중 변화 추이(2018, 2020년) 143
그림 3-33. 지역별 그린필드 아웃바운드 투자 변화 추이(2017~20년) 149
그림 3-34. 산업별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7~20년) 153
그림 3-35. 화석연료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54
그림 3-36. 자동차 제조업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56
그림 3-37. 금속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57
그림 3-38. 섬유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59
그림 3-39. 화학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60
그림 3-40. 통신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62
그림 3-41. 문화ㆍ관광 부문 그린필드 투자 변화 추이(2011~20년) 163
그림 4-1. 중간재 수출의 사후 측정치(충격위치: 수출국) 191
그림 4-2. 무역 개방도와 외부 충격의 상호작용 효과 추정치(종속변수: 중간재 수출) 196
그림 4-3. 디지털과 외부 충격의 상호작용 효과 추정치(종속변수: 중간재 수출) 199
그림 5-1. 블룸버그 공급망 데이터 커버리지 215
그림 5-2. 블룸버그 공급망 데이터 유형 215
그림 5-3. SMIC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0
그림 5-4. SMIC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20
그림 5-5. 퀄컴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3
그림 5-6. 퀄컴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23
그림 5-7.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27
그림 5-8.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27
그림 5-9. 인피니언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231
그림 5-10. 인피니언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 231
그림 5-11. TSMC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235
그림 5-12. TSMC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 235
그림 5-13. 삼성전자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240
그림 5-14. 삼성전자의 비용과 매출 내 외부 기업 비중 변화 240
그림 5-15. SK하이닉스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3
그림 5-16. SK하이닉스의 비용과 매출 내 외부 기업의 비중 변화(2016~20년) 243
그림 5-17. 상하이 자동차 그룹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47
그림 5-18. 상하이 자동차 그룹의 비용과 매출 내 외부 기업의 비중 변화(2016~20년) 247
그림 5-19. 포드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52
그림 5-20. 포드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52
그림 5-21. 폭스바겐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56
그림 5-22. 폭스바겐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56
그림 5-23. 토요타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0
그림 5-24. 토요타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60
그림 5-25. 현대자동차그룹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4
그림 5-26. 현대자동차그룹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64
그림 5-27. 상해용두그룹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69
그림 5-28. 상해용두그룹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69
그림 5-29. 갭(GAP Inc.)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2
그림 5-30. 갭(GAP Inc.)의 비용과 매출 내 가치사슬 참여기업의 비중 변화(2016~20년) 272
그림 5-31. 인디텍스(Zara)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76
그림 5-32. 인디텍스(Zara) 공급업체의 비용 종류별 비중 변화(2016~20년) 276
그림 5-33. 패스트 리테일링의 공급망과 판매망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0
그림 5-34. 패스트 리테일링 공급업체의 비용 종류별 비중 변화(2016~20년) 280
그림 5-35. 신성통상의 공급망과 판매망 내 참여기업 수 변화(2016~20년) 283
그림 5-36. 신성통상의 비용과 매출 내 비중 변화(2016~20년) 283
그림 6-1. 설문응답기업의 생산공정별 및 사업체 형태별 특징 304
그림 6-2.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유무 323
그림 6-3.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 346
그림 6-4.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에 대한 준비 또는 대응 348
그림 6-5. 디지털화 진전에 대한 본사나 현지법인의 대응 정도 351
그림 6-6. 그린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생산환경 변화에 대한 본사의 대응 정도 353
그림 7-1. 한국의 최종재 이동 네트워크(2007, 2019년) 372
그림 7-2. 한국의 중간재 이동 네트워크(2007, 2019년) 373
그림 7-3. 주요 연구내용 및 정책 대응 방향 376
그림 7-4. 한국의 부가가치 최종 수요국 및 한국 생산 해외 부가가치 기여국(2019년) 382
그림 7-5. 주요국의 아세안, 인도 생산기여 비중 추이(2009~19년) 391
그림 7-6. 주요국의 아세안, 인도 생산기여 비중(2009, 2019년) 392
글상자목차
글상자 2-1. 생산활동 분해 70
글상자 2-2. 글로벌 가치사슬의 전방(Forward), 후방(Backward) 개념 72
글상자 2-3. 수출 분해 방식 78
글상자 2-4. 생산 길이(Production Length) 88
글상자 7-1. 한국의 국제 인력 제한으로 인한 생산망 중단 사례 378
글상자 7-2. 한ㆍ중 기업인 입국절차 신속 통로 379
글상자 7-3. 화학물질 인허가 패스트 트랙 380
글상자 7-4.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390
글상자 7-5.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 사례 394
글상자 7-6. 스마트 서비스 솔루션 구축 사업 396
글상자 7-7. 온라인 공급망 제어 시스템 활용 국내 기업 사례 396
글상자 7-8.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사업 398
글상자 7-9. 저탄소 생산기술 도입 기업 사례 398
글상자그림목차
글상자 그림 2-1. 생산(GDP) 분해 70
글상자 그림 2-2. 휴대전화 글로벌 가치사슬 예시 73
글상자 그림 2-3. 수출 분해: 국내 부가가치 79
글상자 그림 2-4. 수출 분해: 해외 부가가치 및 중복 계산 79
글상자 그림 2-5. 생산 길이 예시: 목화-섬유-의류 가치사슬 88
부록 표 5-1. SMI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국적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14
부록 표 5-2. SMIC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국적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14
부록 표 5-3. SMIC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15
부록 표 5-4. SMI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16
부록 표 5-5. SMIC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16
부록 표 5-6. SMIC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16
부록 표 5-7. 퀄컴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17
부록 표 5-8. 퀄컴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17
부록 표 5-9. 퀄컴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18
부록 표 5-10. 퀄컴 R&D 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19
부록 표 5-11. 퀄컴 매출에서 각국 고객사들이 차지하는 비중 변화(2016~20년) 419
부록 표 5-12. 지역별 퀄컴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20
부록 표 5-13. 퀄컴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0
부록 표 5-14. 퀄컴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0
부록 표 5-15. 퀄컴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1
부록 표 5-16. 퀄컴 R&D 비용 내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1
부록 표 5-17. 퀄컴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21
부록 표 5-18.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2
부록 표 5-19.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3
부록 표 5-20.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4
부록 표 5-21.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24
부록 표 5-22.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5
부록 표 5-23.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5
부록 표 5-24.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25
부록 표 5-25. 지역별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26
부록 표 5-26.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26
부록 표 5-27. 인피니언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7
부록 표 5-28. 인피니언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7
부록 표 5-29. 인피니언 R&D 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8
부록 표 5-30. 인피니언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29
부록 표 5-31. 인피니언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29
부록 표 5-32. 지역별 인피니언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30
부록 표 5-33. 인피니언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0
부록 표 5-34. 인피니언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0
부록 표 5-35. 인피니언 R&D 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1
부록 표 5-36. 인피니언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1
부록 표 5-37. 인피니언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32
부록 표 5-38. TSM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2
부록 표 5-39. TSMC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3
부록 표 5-40. TSMC R&D 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4
부록 표 5-41. 지역별 TSMC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34
부록 표 5-42. TSMC 총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35
부록 표 5-43. TSM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5
부록 표 5-44. TSMC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6
부록 표 5-45. TSMC R&D 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36
부록 표 5-46. TSMC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36
부록 표 5-47. 삼성전자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7
부록 표 5-48. 삼성전자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8
부록 표 5-49. 삼성전자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9
부록 표 5-50. 삼성전자 R&D 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39
부록 표 5-51. 지역별 삼성전자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40
부록 표 5-52. 삼성전자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40
부록 표 5-53. 삼성전자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1
부록 표 5-54. 삼성전자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1
부록 표 5-55. 삼성전자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2
부록 표 5-56. 삼성전자 R&D 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3
부록 표 5-57. 삼성전자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43
부록 표 5-58. SK하이닉스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4
부록 표 5-59. SK하이닉스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4
부록 표 5-60. SK하이닉스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5
부록 표 5-61. SK하이닉스 R&D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5
부록 표 5-62. 지역별 SK하이닉스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46
부록 표 5-63. SK하이닉스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46
부록 표 5-64. SK하이닉스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7
부록 표 5-65. SK하이닉스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47
부록 표 5-66. SK하이닉스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8
부록 표 5-67. SK하이닉스 R&D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8
부록 표 5-68. SK하이닉스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48
부록 표 5-69. 상하이 자동차 그룹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9
부록 표 5-70. 상하이 자동차 그룹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49
부록 표 5-71. 상하이 자동차 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0
부록 표 5-72. 상하이 자동차 그룹 R&D 비용에서의 국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1
부록 표 5-73. 지역별 상하이 자동차 그룹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51
부록 표 5-74. 상하이 자동차 그룹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51
부록 표 5-75. 상하이 자동차 그룹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2
부록 표 5-76. 상하이 자동차 그룹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2
부록 표 5-77. 상하이 자동차 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3
부록 표 5-78. 상하이 자동차 그룹 R&D 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3
부록 표 5-79. 상하이 자동차 그룹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53
부록 표 5-80. 포드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4
부록 표 5-81. 포드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4
부록 표 5-82. 포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5
부록 표 5-83. 지역별 포드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56
부록 표 5-84. 포드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56
부록 표 5-85. 포드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6
부록 표 5-86. 포드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7
부록 표 5-87. 포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57
부록 표 5-88. 포드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58
부록 표 5-89. 폭스바겐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8
부록 표 5-90. 폭스바겐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59
부록 표 5-91. 폭스바겐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0
부록 표 5-92. 지역별 폭스바겐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60
부록 표 5-93. 폭스바겐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61
부록 표 5-94. 폭스바겐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1
부록 표 5-95. 폭스바겐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2
부록 표 5-96. 폭스바겐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2
부록 표 5-97. 폭스바겐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63
부록 표 5-98. 토요타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3
부록 표 5-99. 토요타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3
부록 표 5-100. 토요타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4
부록 표 5-101. 토요타 R&D에서의 국적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5
부록 표 5-102. 지역별 토요타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7~21년) 465
부록 표 5-103. 토요타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66
부록 표 5-104. 토요타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6
부록 표 5-105. 토요타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7
부록 표 5-106. 토요타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7
부록 표 5-107. 토요타 R&D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68
부록 표 5-108. 토요타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68
부록 표 5-109. 현대자동차그룹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8
부록 표 5-110. 현대자동차그룹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69
부록 표 5-111. 현대자동차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0
부록 표 5-112. 지역별 현대자동차그룹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70
부록 표 5-113. 현대자동차그룹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1
부록 표 5-114. 현대자동차그룹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1
부록 표 5-115. 현대자동차그룹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2
부록 표 5-116. 현대자동차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2
부록 표 5-117. 현대자동차그룹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3
부록 표 5-118. 상해용두그룹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국적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3
부록 표 5-119. 상해용두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4
부록 표 5-120. 상해용두그룹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4
부록 표 5-121. 지역별 상해용두그룹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74
부록 표 5-122. 상해용두그룹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5
부록 표 5-123. 상해용두그룹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5
부록 표 5-124. 상해용두그룹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5
부록 표 5-125. 갭(GAP In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6
부록 표 5-126. 갭(GAP Inc.)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6
부록 표 5-127. 갭(GAP Inc.)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7
부록 표 5-128. 갭(GAP Inc.)의 지역별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77
부록 표 5-129. 갭(GAP Inc.)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8
부록 표 5-130. 갭(GAP Inc.)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8
부록 표 5-131. 갭(GAP Inc.)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8
부록 표 5-132. 갭(GAP Inc.)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79
부록 표 5-133. 갭(GAP Inc.)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79
부록 표 5-134. 인디텍스(Zara)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79
부록 표 5-135. 인디텍스(Zara)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80
부록 표 5-136. 인디텍스(Zara)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81
부록 표 5-137. 인디텍스(Zara)의 지역별 매출액과 비중 변화(2016~20년) 482
부록 표 5-138. 인디텍스(Zara)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2
부록 표 5-139. 인디텍스(Zara)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3
부록 표 5-140. 인디텍스(Zara)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3
부록 표 5-141.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설비투자비용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84
부록 표 5-142.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84
부록 표 5-143.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공급사 국적별 비중 변화(2016~20년) 485
부록 표 5-144. 패스트 리테일링(Uniqlo)의 매출 현황(2016~20년) 486
부록 표 5-145.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87
부록 표 5-146.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설비투자비용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7
부록 표 5-147.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상품매출원가 비중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7
부록 표 5-148.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8
부록 표 5-149. 패스트 리테일링(Uniqlo)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88
부록 표 5-150. 신성통상 상품매출원가에서의 국적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89
부록 표 5-151. 신성통상 매출에서의 국적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89
부록 표 5-152. 신성통상 매출의 지역별 비중 변화(2016~20년) 490
부록 표 5-153. 신성통상 상품매출원가에서의 산업별 공급사 비중 변화(2016~20년) 490
부록 표 5-154. 신성통상 매출에서의 산업별 고객사 비중 변화(2016~20년) 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