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7
1. 자기주도적학습 17
2. 이러닝(e-learning) 23
3. 취약계층 교육 26
Ⅲ. 취약계층 학생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의 교육적 효과 29
1. 자기주도학습 능력 분석 29
2.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효과 분석 56
Ⅳ. 결론 67
참고문헌 75
[부록] 81
1. 초등학생 사전/사후 설문지 81
2. 중학생 사전/사후 설문지 86
판권기 92
〈표 Ⅰ-1〉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관련된 문항 11
〈표 Ⅰ-2〉 자기주도학습 능력 척도 1차 수정 13
〈표 Ⅱ-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인의 통합적 분류 21
〈표 Ⅲ-1〉 인지적사고 집단별 차이분석 30
〈표 Ⅲ-2〉 상위 인지적사고 집단별 차이분석 31
〈표 Ⅲ-3〉 인지적영역 집단별 차이분석 32
〈표 Ⅲ-4〉 인지적 영역 문항1(학습능력) 교차분석 33
〈표 Ⅲ-5〉 인지적 영역 문항2(학습전략) 교차분석 34
〈표 Ⅲ-6〉 인지적 영역 문항3(창의성) 교차분석 35
〈표 Ⅲ-7〉 인지적 영역 문항4(계획) 교차분석 36
〈표 Ⅲ-8〉 인지적 영역 문항5(점검) 교차분석 37
〈표 Ⅲ-9〉 인지적 영역 문항6(조절) 교차분석 38
〈표 Ⅲ-10〉 학습동기 집단별 차이분석 40
〈표 Ⅲ-11〉 자기효능감 집단별 차이분석 41
〈표 Ⅲ-12〉 정의적영역 집단별 차이분석 42
〈표 Ⅲ-13〉 정의적 영역 문항1(내재적동기) 교차분석 43
〈표 Ⅲ-14〉 정의적 영역 문항2(미래지향적 동기) 교차분석 44
〈표 Ⅲ-15〉 정의적 영역 문항3(자기효능감1) 교차분석 45
〈표 Ⅲ-16〉 정의적 영역 문항4(자기효능감2) 교차분석 46
〈표 Ⅲ-17〉 학습환경관리 집단별 차이분석 48
〈표 Ⅲ-18〉 학습자원이용 집단별 차이분석 49
〈표 Ⅲ-19〉 행동적영역 집단별 차이분석 50
〈표 Ⅲ-20〉 행동적 영역 문항1(학습환경 조성) 교차분석 51
〈표 Ⅲ-21〉 행동적 영역 문항2(학습방해요소 제거) 교차분석 52
〈표 Ⅲ-22〉 행동적 영역 문항3(도움구하기1) 교차분석 53
〈표 Ⅲ-23〉 행동적 영역 문항4(도움구하기2) 교차분석 54
〈표 Ⅲ-24〉 행동적 영역 문항5(시간관리) 교차분석 55
〈표 Ⅲ-25〉 초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효과 검증 56
〈표 Ⅲ-26〉 초등 인지적사고 효과 검증 57
〈표 Ⅲ-27〉 초등 상위인지적사고 효과 검증 57
〈표 Ⅲ-28〉 초등 인지적 영역 효과 검증 58
〈표 Ⅲ-29〉 초등 학습동기 효과 검증 58
〈표 Ⅲ-30〉 초등 자기효능감 효과 검증 59
〈표 Ⅲ-31〉 초등 정의적영역 효과 검증 59
〈표 Ⅲ-32〉 초등 학습환경관리 효과 검증 60
〈표 Ⅲ-33〉 초등 학습자원 이용 효과 검증 60
〈표 Ⅲ-34〉 초등 행동적영역 효과 검증 61
〈표 Ⅲ-35〉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효과 검증 62
〈표 Ⅲ-36〉 중등 인지적사고 효과 검증 62
〈표 Ⅲ-37〉 중등 상위인지적사고 효과 검증 63
〈표 Ⅲ-38〉 중등 인지적 영역 효과 검증 63
〈표 Ⅲ-39〉 중등 학습동기 효과 검증 64
〈표 Ⅲ-40〉 중등 자기효능감 효과 검증 64
〈표 Ⅲ-41〉 중등 정의적영역 효과 검증 64
〈표 Ⅲ-42〉 중등 학습환경관리 효과 검증 65
〈표 Ⅲ-43〉 중등 학습자원 이용 효과 검증 66
〈표 Ⅲ-44〉 중등 행동적영역 효과 검증 66
[그림 Ⅰ-1] 교육 및 에듀테크 시장 규모 9
[그림 Ⅰ-2] 자기주도학습 능력 척도 개발 단계 및 과정 10
[그림 Ⅰ-3] 자기주도학습 능력 10
[그림 Ⅰ-4] 자기주도학습 능력 구인 설정 11
[그림 Ⅰ-5] 자기주도학습 능력 최종 척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