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Ⅱ.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개요 14
1. 사업 추진 체계 및 경과 14
가. 사업 추진 체계 14
나. 사업 추진 경과 15
2. 사업 내용 및 규모 15
가. 사업 내용 16
나. 사업 규모 19
3. 시ㆍ도교육청 요구 분석 20
Ⅲ. 에듀테크 콘텐츠 선정 및 운영 현황 23
1. 에듀테크 콘텐츠 선정 현황 23
2. 에듀테크 콘텐츠 운영 현황 26
가. 시ㆍ도교육청별 사업 참여 현황 26
나. 콘텐츠 신청 현황 27
Ⅳ. 에듀테크 콘텐츠 운영에 대한 만족도 29
1. 만족도 조사 개요 29
2.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30
가. 보호자의 교육 관심도 31
나. 에듀테크 콘텐츠의 활용(학생) 33
다. 에듀테크 콘텐츠의 학습 환경(학생) 37
라. 에듀테크 콘텐츠 만족도 설문 결과(학생) 43
마. 에듀테크 콘텐츠를 통한 학습 만족도(학생) 53
3.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54
가. 에듀테크 콘텐츠의 활용 55
나. 에듀테크 콘텐츠 만족도 설문 결과(학부모) 61
다. 에듀테크 콘텐츠를 통한 학습 만족도(학부모) 72
4.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73
가/나. 에듀테크 콘텐츠의 활용(교사) 74
나/다. 에듀테크 콘텐츠 만족도 설문 결과(교사) 76
다/라. 에듀테크 콘텐츠를 통한 학습 만족도(교사) 90
5. 서면 인터뷰 결과 91
가. 시ㆍ도교육청 담당자 92
나. 학교 담당자 92
다. 에듀테크 기업 담당자 93
Ⅴ. 결론 및 제언 95
가.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95
나.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97
다.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98
라. 서면 인터뷰 결과 100
마. 정책 제언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03
[부록 2] 학부모 및 보호자용 설문지 107
[부록 3] 교사용 설문지 112
판권기 117
〈표 Ⅰ-1〉 국가별 학교 휴교 현황 10
〈표 Ⅱ-1〉 사업 추진 규모 19
〈표 Ⅱ-2〉 시ㆍ도교육청 특별교부금 분담액 19
〈표 Ⅲ-1〉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선정 서비스(초등학교) 24
〈표 Ⅲ-2〉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선정 서비스(중학교) 25
〈표 Ⅲ-3〉 시ㆍ도교육청별 사업 참여 현황 26
〈표 Ⅲ-4〉 콘텐츠 신청 학생 수 현황 27
〈표 Ⅳ-1〉 신분별 만족도 현황 29
〈표 Ⅳ-2〉 특성별 설문 응답자 현황(학생) 30
〈표 Ⅳ-3〉 교육청별 설문 응답자 현황(학생) 31
〈표 Ⅳ-4〉 보호자 관심도 31
〈표 Ⅳ-5〉 배경변인별 보호자 관심도 32
〈표 Ⅳ-6〉 배경변인별 보호자 관심도(생활) 32
〈표 Ⅳ-7〉 배경변인별 보호자 관심도(공부) 33
〈표 Ⅳ-8〉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인원(학생) 34
〈표 Ⅳ-9〉 학교급별 서비스 이용 현황(학생) 35
〈표 Ⅳ-10〉 콘텐츠별 만족도 현황(학생) 36
〈표 Ⅳ-11〉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조력자(학생) 37
〈표 Ⅳ-12〉 배경변인별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조력자(학생) 38
〈표 Ⅳ-13〉 에듀테크 콘텐츠로 공부하는 시간(학생) 39
〈표 Ⅳ-14〉 에듀테크 콘텐츠 수강 후 효능감(학생) 39
〈표 Ⅳ-15〉 에듀테크 콘텐츠 수강 태도(학생) 40
〈표 Ⅳ-16〉 학생의 마음가짐(학생) 41
〈표 Ⅳ-17〉 학생의 공부 자세(학생) 42
〈표 Ⅳ-18〉 요소별 만족도(학생) 43
〈표 Ⅳ-19〉 입력 요소 만족도(학생) 44
〈표 Ⅳ-20〉 콘텐츠 연결 안정성 만족도(학생) 45
〈표 Ⅳ-21〉 홈페이지 사용 편의성 만족도(학생) 46
〈표 Ⅳ-22〉 담당자의 친절함 만족도(학생) 46
〈표 Ⅳ-23〉 과정 요소 만족도(학생) 47
〈표 Ⅳ-24〉 콘텐츠 수준의 적절성 만족도(학생) 48
〈표 Ⅳ-25〉 학습 방법의 적절성 만족도(학생) 49
〈표 Ⅳ-26〉 학습 관리의 적절성 만족도(학생) 50
〈표 Ⅳ-27〉 산출 요소 만족도(학생) 51
〈표 Ⅳ-28〉 학교 성적의 절대적 향상도 만족도(학생) 51
〈표 Ⅳ-29〉 학교 수업 태도의 향상도 만족도(학생) 52
〈표 Ⅳ-30〉 학교 성적의 상대적 향상도 만족도(학생) 53
〈표 Ⅳ-31〉 에듀테크 콘텐츠를 통한 학습 만족도(학생) 54
〈표 Ⅳ-32〉 특성별 설문 응답자 현황(학부모) 54
〈표 Ⅳ-33〉 학교급별 응답자 현황(학부모) 55
〈표 Ⅳ-34〉 특성별 설문 응답자 현황(학부모) 55
〈표 Ⅳ-35〉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인원(초등학생 학부모) 56
〈표 Ⅳ-36〉 에듀테크 콘텐츠별 만족도(초등학생 학부모) 57
〈표 Ⅳ-37〉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인원(중학생 학부모) 58
〈표 Ⅳ-38〉 에듀테크 콘텐츠별 만족도(중학생 학부모) 59
〈표 Ⅳ-39〉 배경변인별 에듀테크 콘텐츠 이용 조력자(학부모) 60
〈표 Ⅳ-40〉 에듀테크 콘텐츠로 공부하는 시간(학부모) 61
〈표 Ⅳ-41〉 요소별 만족도(학부모) 62
〈표 Ⅳ-42〉 상황 요소 만족도(학부모) 63
〈표 Ⅳ-43〉 사업 목적의 이해도(학부모) 63
〈표 Ⅳ-44〉 학습 환경의 준비 만족도(학부모) 64
〈표 Ⅳ-45〉 콘텐츠 제공의 충분성(학부모) 64
〈표 Ⅳ-46〉 입력 요소 만족도(학부모) 65
〈표 Ⅳ-47〉 콘텐츠 안내의 적절성(학부모) 66
〈표 Ⅳ-48〉 홈페이지의 사용 편의성(학부모) 66
〈표 Ⅳ-49〉 담당자의 친절함(학부모) 67
〈표 Ⅳ-50〉 과정 요소 만족도(학부모) 67
〈표 Ⅳ-51〉 콘텐츠 안내의 적절성(학부모) 68
〈표 Ⅳ-52〉 학습 방법의 적절성(학부모) 68
〈표 Ⅳ-53〉 학습 관리의 적절성(학부모) 69
〈표 Ⅳ-54〉 산출 요소 만족도(학부모) 69
〈표 Ⅳ-55〉 학교 성적의 향상도(학부모) 70
〈표 Ⅳ-56〉 학습 태도의 향상도(학부모) 71
〈표 Ⅳ-57〉 학교 성적의 상대적 향상도(학부모) 72
〈표 Ⅳ-58〉 에듀테크 콘텐츠를 통한 학습 만족도(학부모) 73
〈표 Ⅳ-59〉 특성별 설문 응답자 현황(교사) 73
〈표 Ⅳ-60〉 학교급별 응답자 현황(교사) 74
〈표 Ⅳ-61〉 시ㆍ도교육청별 설문 응답자 현황(교사) 74
〈표 Ⅳ-62〉 에듀테크 콘텐츠별 만족도(교사) 75
〈표 Ⅳ-63〉 초등학교용 에듀테크 콘텐츠 만족도(교사) 75
〈표 Ⅳ-64〉 중학교용 에듀테크 콘텐츠 만족도(교사) 76
〈표 Ⅳ-65〉 요소별 만족도(교사) 76
〈표 Ⅳ-66〉 상황 요소 만족도(교사) 77
〈표 Ⅳ-67〉 사업 목적의 이해도 만족도(교사) 78
〈표 Ⅳ-68〉 학습 환경의 준비 만족도(교사) 79
〈표 Ⅳ-69〉 콘텐츠 제공의 충분성(교사) 80
〈표 Ⅳ-70〉 입력 요소 만족도(교사) 81
〈표 Ⅳ-71〉 콘텐츠의 만족도(교사) 81
〈표 Ⅳ-72〉 사업 기간의 적절성(교사) 82
〈표 Ⅳ-73〉 추진 방식의 적절성(교사) 83
〈표 Ⅳ-74〉 사업 규모 및 예산의 적절성(교사) 83
〈표 Ⅳ-75〉 담당자의 친절함(교사) 84
〈표 Ⅳ-76〉 과정 요소 만족도(교사) 84
〈표 Ⅳ-77〉 콘텐츠 수준의 적절성(교사) 85
〈표 Ⅳ-78〉 학습 방법의 적절성(교사) 86
〈표 Ⅳ-79〉 콘텐츠 안내의 적절성(교사) 86
〈표 Ⅳ-80〉 비용 처리 및 결제의 적절성(교사) 87
〈표 Ⅳ-81〉 산출 요소 만족도(교사) 88
〈표 Ⅳ-82〉 학교 성적의 향상도(교사) 88
〈표 Ⅳ-83〉 학습 태도의 향상도(교사) 89
〈표 Ⅳ-84〉 학생들 간 교육격차 해소(교사) 90
〈표 Ⅳ-85〉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만족도(교사) 91
〈표 Ⅳ-86〉 서면 인터뷰 내용 91
[그림 Ⅰ-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그림 Ⅱ-1]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추진 체계 14
[그림 Ⅱ-2] 에듀테크 콘텐츠 기업 선정 절차 및 방법 18
[그림 Ⅱ-3] 에듀테크 콘텐츠 적정 선정 규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