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2
제1절 배경 및 필요성 22
1. 연구의 배경: 디지털 서비스 강국으로 도약하는 중국 22
2. 연구의 필요성: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성장한 교육과 헬스케어 24
제2절 목적과 범위 26
제2장 선행연구 검토 27
제1절 혁신 시스템 및 전환 27
1. 기술혁신시스템 27
2. 사회-기술 전환 32
3. 디지털 전환 37
제2절 디지털 서비스 혁신 40
1. 스마트 에듀 40
2. 디지털 헬스케어 45
제3절 분석 프레임워크 및 방법 51
1. 분석 프레임워크 51
2. 연구의 방법 및 데이터 53
제3장 스마트 에듀 54
제1절 스마트 에듀 개요 54
1. 스마트 에듀 개념 54
2. 스마트 에듀 분류 55
3. 스마트 교육의 발전 과정 57
제2절 중국 스마트 에듀 거시환경 변화 58
1. 기술 변화 58
2. 시장/수요 변화 63
3. 제도 변화 74
제3절 스마트 에듀 혁신 생태계 95
1. 스마트 캠퍼스 생태계 95
2. 플랫폼 대기업 및 교육 기업 생태계 112
제4장 디지털 헬스케어 129
제1절 디지털 헬스케어 개요 129
1. 디지털 헬스케어 개념 130
2. 디지털 헬스케어 정의 131
3. 디지털 헬스케어 유형 132
제2절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거시 환경 분석 134
1. 기술 변화 134
2. 시장/수요 변화 140
3. 제도 변화 153
제3절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생태계 162
1. 스마트 병원 중심 생태계 162
2. 플랫폼 대기업 및 헬스케어 기업 생태계 18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202
제1절 중국의 디지털 서비스 혁신과 시사점 202
1. 중국의 디지털 서비스 혁신과 포스트 '선시도 후규제' 시대의 도래 202
2. 스마트 에듀 산업에서의 중국형 혁신과 한계 204
3.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중국형 혁신의 성공과 한계 206
제2절 한국의 디지털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정책 제언 208
1. 디지털 서비스 전반 208
2. 스마트 에듀 분야 211
3.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216
참고문헌 221
Summary 235
판권기 2
〈표 2-1〉 기술혁신시스템(TIS)의 혁신 기능 별 주요 내용 28
〈표 2-2〉 이노베이션 모터(motor of innovation)의 유형 31
〈표 2-3〉 전환이론의 특징 비교 34
〈표 2-4〉 전환 경로(Transition Pathways)의 유형 35
〈표 2-5〉 전환 경로 유형별 특징 36
〈표 2-6〉 디지털 전환 단계별 의료 및 교육 예시 38
〈표 2-7〉 스마트 에듀 목표별 활용 기술 40
〈표 2-8〉 대학의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한 흡수역량 확보 및 저해요인 극복 방안 41
〈표 2-9〉 중국 주요 대학의 디지털 전환 활동 추진 현황 43
〈표 2-10〉 호주 퀸즈랜드 주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제도적 반응 50
〈표 3-1〉 스마트 에듀ㆍ스마트 러닝ㆍ에듀테크 특징 55
〈표 3-2〉 에듀테크 교육기술 분류 56
〈표 3-3〉 AI 기반 교육현황 57
〈표 3-4〉 스마트 에듀 분야에서의 AI 58
〈표 3-5〉 2019년 중국 교육 분야에서의 주요 기술 활용 59
〈표 3-6〉 머신러닝 알고리즘 종류 60
〈표 3-7〉 안면인식 알고리즘 61
〈표 3-8〉 스마트 에듀의 분야별 기술 62
〈표 3-9〉 글로벌 에듀테크 주요 유니콘 67
〈표 3-10〉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 추정치 68
〈표 3-11〉 이용계층별 온라인 교육 시장 69
〈표 3-12〉 지역별 기본 현황 70
〈표 3-13〉 지역별 교육기관 현황 71
〈표 3-14〉 가구 평균 사교육 지출 및 학습시작 연령 72
〈표 3-15〉 팬데믹 기간 중국 교육 분야 회복 과정 73
〈표 3-16〉 교육사업 발전 목표 74
〈표 3-17〉 중장기 교육 주요 정책 비교 75
〈표 3-18〉 2011~2020년 중국 교육 경비 국가 재정 추이 76
〈표 3-19〉 2005~2021년 중국 정부 정책에 따른 교육정보화 주요 주체별 동향 78
〈표 3-20〉 2011~2021년 교육정보화 관련 정책 79
〈표 3-21〉 코로나19 이후 교육 관련 조치 81
〈표 3-22〉 에듀테크 육성 관련 주요 정책 83
〈표 3-23〉 2021년 교육업계 주요 행정처분 사건 85
〈표 3-24〉 사교육 규제 관련 중국 정책문건 87
〈표 3-25〉 '쌍감소' 정책 주요 내용 88
〈표 3-26〉 각 지역 '쌍감소' 관련 정책 89
〈표 3-27〉 교육정보화 발전 과정 91
〈표 3-28〉 2021년 후 발표된 직업 교육 관련 정책 91
〈표 3-29〉 '쌍감소' 정책 관련 주요 규제 93
〈표 3-30〉 2021년 '쌍감소' 정책 후 기업 조치 94
〈표 3-31〉 교육 정보화 수요 분야 95
〈표 3-32〉 2020년 11-12월간 진행한 중국 스마트 교육 관련 프로젝트 98
〈표 3-33〉 중국 '국가 스마트 교육 시범구' 구축 중점 사항 100
〈표 3-34〉 Dingtalk 기술 활동 101
〈표 3-35〉 Dingtalk의 주요 인허가 및 공공구매 102
〈표 3-36〉 텐센트의 온라인 교육 관련 주요 활동 103
〈표 3-37〉 텐센트의 주요 인허가 및 공공구매 내용 105
〈표 3-38〉 iFLYTEK의 기술 관련 주요 활동 106
〈표 3-39〉 iFLYTEK의 '스마트 교실' 관련 제품 107
〈표 3-40〉 iFLYTEK의 교육분야 입찰 주요 일지 108
〈표 3-41〉 화웨이 클라우드의 교육 분야 사업 범위 110
〈표 3-42〉 화웨이 클라우드의 교육분야 입찰 주요 일지 111
〈표 3-43〉 바이두교육 2021년 공공구매 참여현황 113
〈표 3-44〉 신동팡과 TAL 지출분야 비교 114
〈표 3-45〉 TAL의 주요 활동 120
〈표 3-46〉 교육정보화 사업 참여 주요 기업 현황 127
〈표 4-1〉 디지털 헬스케어 개념 진화 130
〈표 4-2〉 디지털 헬스케어의 정의 131
〈표 4-3〉 디지털 헬스케어 유형별 특징 132
〈표 4-4〉 헬스케어 분야 데이터의 종류 135
〈표 4-5〉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 사례 135
〈표 4-6〉 중국 및 미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투자 규모(2018) 144
〈표 4-7〉 중국 및 미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투자 규모(2020) 144
〈표 4-8〉 중국 내 의료 기구별 비중 (2015~2019) 148
〈표 4-9〉 중국 기층 의료기구 서비스 역량 148
〈표 4-10〉 중국 인구 1,000명 당 보건 전문가 수(2019) 150
〈표 4-11〉 코로나19 전후 헬스케어의 디지털화 비율 151
〈표 4-12〉 중국 의료인공지능 관련 정책 154
〈표 4-13〉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중앙정부 주요 정책 156
〈표 4-14〉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지방정부 주요 정책 159
〈표 4-15〉 디지털 기술의 중국 병원 도입 단계 163
〈표 4-16〉 스마트 의료 관련 주요 항목 164
〈표 4-17〉 스마트 관리 관련 주요 항목 165
〈표 4-18〉 스마트 병원 등급 평가 기준 165
〈표 4-19〉 인공 CT 영상과 AI+CT 영상 식별 비교 168
〈표 4-20〉 CDSS 제품 응용 170
〈표 4-21〉 중국 의료 기계 분류 표준 173
〈표 4-22〉 인공지능 의료용 소프트웨어 제품 분류 173
〈표 4-23〉 중국 내 인공지능 의료 기계(제3유형) 승인 허가 프로세스 174
〈표 4-24〉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의 허가로 등록한 'AI+의료 제품' 기업 (제3유형) 174
〈표 4-25〉 의료 보험 가입자 수 및 의료보험 지출 178
〈표 4-26〉 DRG와 DIP 관련 정책 179
〈표 4-27〉 DRG와 DIP의 차이점 180
〈표 4-28〉 2020년 11월 발표된 DIP 시범 도시 180
〈표 4-29〉 의사 다점집업 자격 조건 181
〈표 4-30〉 원격진료 시범지역 내 검토 항목 182
〈표 4-31〉 원격의료 서비스 관리 규범(시행) 183
〈표 4-32〉 2021 의료 인공지능 관련기업 순위 Top 5 191
〈표 4-33〉 「'IT+의료건강' 발전 촉진 관련 의견」 주요 내용 198
〈표 4-34〉 IT 병원 관련 규제 200
[그림 1-1] 2012-2020년 4월 중국 인공지능 관련 영역의 투자 횟수 23
[그림 1-2] 중국 도심 지역의 소비 비율 변화 25
[그림 2-1] 전환연구의 발전 33
[그림 2-2] 디지털 전환의 동인, 장애요인, 그리고 환경 변화 37
[그림 2-3]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에서의 탐험과 활용 경로 47
[그림 2-4]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기업별 혁신활동과 환자 니즈 해소 초점 49
[그림 2-5]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 52
[그림 3-1] 2020년 모바일 교육 분야(좌) 및 전체 교육 시장 (우) 63
[그림 3-2] 글로벌 스마트 에듀 분야 지출 64
[그림 3-3] 글로벌 에듀테크 VC 국가별 규모 65
[그림 3-4] 글로벌 스마트 에듀 유니콘의 진화 65
[그림 3-5] 세계 스마트 에듀 기업 소재지 66
[그림 3-6] 2015~2021 교육기업 고소사건 현황 및 2021년 고소사건 유형 84
[그림 3-7] 2020~2021년 8월초 중국 주요 상장 교육기업 주가 및 거래량 92
[그림 3-8] 스마트 캠퍼스 조경도 96
[그림 3-9] 교육정보화 기업 비즈니스 모델 97
[그림 3-10] 스마트 캠퍼스 프레임워크 99
[그림 3-11] 텐센트 교육 생태시스템 104
[그림 3-12] 위안푸다오의 수학 교육 122
[그림 3-13] Squirrel AI의 지능형 적응 학습 시스템 125
[그림 4-1]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분야 구성도 133
[그림 4-2] 의료 단계별 주요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및 의료AI 관련성 136
[그림 4-3]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전망 (2019~2025) 140
[그림 4-4]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투자 규모 2010-2020 141
[그림 4-5]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내 메가 라운드 딜 2018-2021 142
[그림 4-6]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유니콘 기업 142
[그림 4-7] 미ㆍ중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VC 투자 규모(2011-2021 1Q) 143
[그림 4-8]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전망 2015-2030 145
[그림 4-9] 2015-2020년 중국 의료보험기금 지출 및 건강보험료 지출 146
[그림 4-10] 2020년 1인당 평균 지출 구조 146
[그림 4-11] 중국 의료위생 서비스 체계 147
[그림 4-12] 기층의료기구 문제점 및 기업 해결방안 150
[그림 4-13]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자 수 152
[그림 4-14] 중국 환자의 향후 5년 내 디지털 헬스케어 이용 의사 152
[그림 4-15] 2015-2021년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정책 155
[그림 4-16] 스마트 헬스케어 구축 구조 163
[그림 4-17] 스마트 병원 구축 병원과 기업 간의 관계도 166
[그림 4-18] 흉부 CT 스마트 4D 영상 시스템 및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167
[그림 4-19] CT 영상 식별 제품 시장 생태계 169
[그림 4-20] CDSS 제품 시장 생태계 171
[그림 4-21]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이 허가한 'AI+의료 제품' 유형 177
[그림 4-22] FDA가 허가한 'AI+의료 제품' 유형 177
[그림 4-23]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 플랫폼 기업 및 모기업 184
[그림 4-24] 핑안헬스 플랫폼 내 참여자 네트워크 185
[그림 4-25]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별 활성이용자 수 및 사용자 충성도 186
[그림 4-26] 핑안헬스 지분율 및 기존 고객비중 187
[그림 4-27] 알리헬스 B2C 및 B2B 연간 활성이용자 수 188
[그림 4-28] 알리헬스 원격의료 서비스 등록 의사 수 및 계약 병원 수 189
[그림 4-29] 알리헬스 지분구조 및 잠재고객 트래픽 189
[그림 4-30] 핑안헬스의 문진서비스 192
[그림 4-31] 핑안헬스의 주치의 서비스 193
[그림 4-32] 알리헬스의 알리건강 대약방 및 T-mall 홈페이지 195
[그림 4-33] 알리헬스의 헬스케어 서비스 'Dr.Deer(医鹿)' 앱 195
[그림 4-34] 핑안헬스의 헬스케어 서비스 회원 등급별 옵션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