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글로벌 인재포럼(2021) 개요 45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46
제2절 주제 선정과 추진단계 49
제3절 추진 방법과 주요 일정 51
제2장 글로벌 인재포럼(2021) 추진 현황 57
제1절 글로벌 인재포럼(2021) 기획 58
제2절 글로벌 인재포럼(2021) 구체화 63
제3절 글로벌 인재포럼(2021) 프로그램 81
제3장 글로벌 인재포럼(2021) 108
제1절 기조연설: 1, 2 109
기조연설 1: 지속가능한 미래와 공정성 109
기조연설 2: 지속가능한 미래와 공정성 110
제2절 특별강연: 1, 2, 3, 4, 5 113
특별강연 1: 생명경제로의 전환 113
특별강연 2: 전기자동차의 미래 114
특별강연 3: 로봇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115
특별강연 4: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디지털 기술 116
특별강연 5: 비즈니스 회복 탄력성: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오늘의 변화 117
제3절 Track A: 한국경제신문 119
A-1 세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제대로 하기 119
A-2 세션: ESG 경영의 미래 121
A-3 세션: 디지털 전환과 ESG 123
A-4 세션: '대퇴사 시대', HR 트렌드와 인사 담당자의 역할 125
A-5 세션: 근무 패러다임의 대변혁 128
A-6 세션: MZ 세대와 함께 일하는 법 130
A-7 세션: 디지털 전환으로 일상을 바꾸는 여성 창업자들 132
제4절 Track B: 교육부 135
B-1 세션: 디지털 시대의 대학교육 혁신 135
B-2 세션: 대한민국 청년에게 듣는다(청년세션 1부) 137
B-3 세션: 응답하라 2020, 2021 139
B-4 세션: 사회랑 가치(같이) 가자! 141
B-5 세션: Green으로 그린, 초록빛 학교 143
B-6 세션: 가상에서 배우는 현실: 메타버스 145
B-7 세션: 빅데이터 세상, 그리고 교육 거버넌스 147
제5절 Track C: 한국직업능력연구원 150
C-1 세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 방안 150
C-2 세션: 기술 발전은 인류를 구할 수 있을 것인가? 152
C-3 세션: 메타버스와 가상경제(Virtual Economy)의 부상 154
C-4 세션: 청년 자기고용: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155
C-5 세션: 디지털 시대: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일ㆍ학습ㆍ삶의 생태계 재 구조화 157
C-6 세션: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직업윤리 159
C-7 세션: 스마트 경제 시대의 노동과 인적자원개발 161
제4장 글로벌 인재포럼(2021) 시사점 164
제1절 참여 및 만족도 165
제2절 정책 제언 174
제3절 포럼 개선 방안 177
참고문헌 180
[부록 1] GHR 2021 국문 브로셔(21.09.30) 184
[부록 2] GHR 2021 Track C(직능연) 주제 및 컨셉노트 최종 191
[부록 3] GHR 2021 Track C(직능연) 연사 정보 196
[부록 4] 라포처 운영계획안 206
[부록 5] 2021 포럼 만족도 설문 문항 210
[부록 6] 2021 포럼 만족도 설문 응답 분석 결과 217
[부록 7] 해외연사 초청 레터 샘플 226
[부록 8] 글로벌 인재포럼 추진 경과 229
[부록 9] GHR History Brochure 241
[부록 10] GHR 2021 Track C(직능연) 주제 및 컨셉노트 개발과정 260
판권기 355
〈표 1-1〉 글로벌 인재포럼(2021) 개최 단계별 추진 내용 50
〈표 1-2〉 글로벌 인재포럼(2021) 사업 내용과 목표 51
〈표 1-3〉 글로벌 인재포럼(2021) 개최를 위한 추진 일정 56
〈표 2-1〉 2021년 주최기관 회의 현황 59
〈표 2-2〉 HR 관련 국제 학술대회 및 포럼 동향 64
〈표 2-3〉 2020년 직능연 기관평가 대상 연구과제 요약 64
〈표 2-4〉 경제계 국제 학술대회 및 포럼 동향 65
〈표 2-5〉 국내 HR 포럼 동향 67
〈표 2-6〉 역대 글로벌 인재포럼 요약(2006~2020년도, 역순) 68
〈표 2-7〉 프로그램 자문회의 내용 요약 73
〈표 2-8〉 정례회의 위원 명단 75
〈표 2-9〉 정례회의 결과(요약) 76
〈표 2-10〉 2021년 라포처 연수 현황 78
〈표 2-11〉 설문조사 항목 79
〈표 2-12〉 2021년 글로벌 인재포럼 프로그램 84
〈표 2-13〉 기조연설 주제와 콘셉트 노트 85
〈표 2-14〉 Track A(경제계: 한경) 주제와 콘셉트 노트 86
〈표 2-15〉 Track B(교육계: 교육부) 주제와 콘셉트 노트 91
〈표 2-16〉 Track C(연구계: 직능연) 주제와 콘셉트 노트 94
〈표 2-17〉 연사 섭외 일정표 99
〈표 2-18〉 Track A(기업계: 한경) 확정 연사 100
〈표 2-19〉 Track B(교육계: 교육부) 추천 연사 101
〈표 2-20〉 Track C(연구계: 직능연) 확정 연사 102
〈표 4-1〉 세션 및 연사 통계 165
〈표 4-2〉 참가자 인원 166
〈표 4-3〉 만족도 조사 항목 168
〈표 4-4〉 GHR 2021 참여 방식 170
〈표 4-5〉 행사 운영에 대한 만족도 170
〈표 4-6〉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171
〈표 4-7〉 가장 만족스러웠던 세션 3개(무순위)는? 172
〈표 4-8〉 향후 글로벌 인재포럼의 참여 의향 174
[그림 1-1] 글로벌 인재포럼 주최기관의 역할 체계 54
[그림 2-1] 프로그램 자문회의 장면 74
[그림 2-2] 글로벌 인재포럼(2021) 추진 체계 80
[그림 2-3] 글로벌 인재포럼 프로그램 및 추진 방식 비교 105
[그림 2-4] 직능연 영문 홈페이지 홍보 107
[그림 2-5] UNESCO-UNEVOC International Centre 홈페이지 홍보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