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전남교육 기본 방향 4
전남교육연수 운영 방향 5
목차 6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생태마을교육과정 실천 지원 방안 / 이고운 ; 최은영 ; 박현정 ; 심현영 ; 정옥희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이론적 배경 12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 차별성 14
II. 연구 개요 16
1. 연구의 내용 16
2. 연구의 방법 16
III. 연구 내용 18
1. 생태마을교육과정의 개념 정의 18
2. 생태마을교육과정 사례분석 19
3. 생태마을교육과정 실천 지원 방안 31
IV. 연구 결론 및 제언 42
1. 연구 결론 42
2. 제언 43
부록 45
[부록1] 참고문헌 45
[부록2] 설문지 46
지역사 인식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현장 적용방법 연구(여순사건을 중심으로) / 송민정 ; 남수진 ; 문정식 ; 황근석 49
I. 서론 53
1. 연구의 배경 53
2. 연구의 성격 54
II. 국내 및 해외 지역사교육의 동향 분석 56
1. 국내외 지역사교육 동향 분석 56
2. 시사점 61
III. 여순사건을 중심으로 한 민주시민교육 지원 방안 62
1. 평화·인권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전담조직 구성 및 협력적 거버넌스 체제 구축 62
2. 평화·인권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중장기 발전 로드맵 설정 63
3. 지역 교육공동체 인식 제고 및 이해도 함양을 위한 지원 63
4. 지역기반 평화·인권 민주시민교육 자료 개발 보급 64
I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68
[부록1] 자체개발 교육자료 68
[부록2] 현장체험학습 활용 자료 79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안전망 내실화 방안 / 한정수 ; 김정아 ; 권강후 ; 백종완 83
I. 서론 87
1. 배경 및 필요성 87
2. 목적 88
II. 주요 사례 분석 88
1. 기초학력 관련 주요 현황 88
2. 2021. 각 시·도교육청 기초학력 지원 현황 비교 92
3. 해외 기초학력 보장 정책 97
4.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방향 104
III.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안전망 내실화 방안 106
1. 전남형 개별화 맞춤형 지원 시스템 구축 106
2. 기초학력지원을 위한 전문성 강화 지원 109
3.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113
4. 학교 밖 마을교육자원 확보 및 학교 연계 116
IV. 제언 118
참고문헌 120
참고사이트 120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모색 / 박은정 ; 지혜진 ; 배능선 ; 유태욱 121
I. 서론 125
1. 연구의 필요성 125
2. 연구문제의 설정 126
II. 이론적 배경 127
1.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의 개념 정의 127
2. 선행연구 고찰 127
3.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시사점 129
III. 연구 방법 130
1. 문항 개발 130
2. 조사 방법 130
IV. 조사 결과 및 지원 방안 131
1. 조사 결과 131
2.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 지원 방안 139
V. 결론 및 제언 146
1. 결론 146
2. 제언 147
참고문헌 149
부록 150
부록[1] 설문지 150
부록[2] 학부모 학교 참여 관련 의견 및 생각 154
자발적 학생자치 내실화 지원 방안 / 박이상 ; 강병덕 ; 박상철 ; 김율희 157
I. 추진 배경 및 경과 161
1. 추진 배경 161
2. 추진 근거 및 경과 162
II. 현황 및 문제점 163
III. 학생자치의 개념과 구성요소 166
IV. 학생자치 해외사례 연구 168
1. 독일 168
2. 핀란드 172
3. 미국 173
V. 비전 및 목표 175
VI. 지원 방안 176
1. [시작] 학생의 출발점이 되는 학교자치문화 조성 지원 176
2. [도전] 학생의 도전을 돕는 열린 교육과정 운영 지원 179
VII. 결론 및 제언 183
1. 시사점 183
2. 제언 185
참고문헌 190
교원의 자발적 연수 참여도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 연구 / 박유민 ; 오산정 ; 장해영 ; 최지영 191
I. 연구의 개요 19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5
2. 용어의 정의 196
II. 연구의 기반 197
1. 관련 이론 탐색 197
2. 선행 연구 고찰 및 국내외 연수 사례 200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202
IV. 교원의 자발적 연수 참여도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 204
1. 연수 여건 개선 204
2. 수요자 중심의 연수 지원 208
3. 연수 운영 방법의 다양화 213
IV. 결론 및 제언 216
1. 결론 216
2. 제언 217
참고문헌 218
부록 : 초·중등교원용 설문지 219
전남형 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방안 / 유경화 ; 정동엽 ; 강중원 ; 안미라 221
I. 서론 225
1. 연구의 필요성 225
2. 연구의 목적 226
3. 연구의 문제 226
4. 연구의 제한점 227
5. 용어의 정의 22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의 분석 228
1. 이론적 배경 228
2. 선행 연구의 분석 231
3. 선행 연구의 시사점 236
III.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설문 조사 및 분석 238
1. 조사 내용과 방법 238
2. 설문 내용 분석 238
3. 설문 결과 시사점 244
IV. 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방안 및 제언 246
1. 지원방안 246
2. 제언 248
참고문헌 250
부록 251
[부록-1] 설문지 251
[부록-2] 2021. 전남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 목록 254
[부록-3] 설문 10번 답변 내용 256
[부록-4] 전남교육의 현주소 261
부록 263
교육전문직원 미래교육과정 특별연수 연간 운영 계획 265
연수생 명단 280
판권기 281
뒷표지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