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7
제1절 문제의 제기 27
제2절 일터혁신 관련 이론의 검토 29
1. 린 생산방식론 29
2. 고성과작업시스템(High Performance Work System) 이론 32
3. 사회기술체계론 및 혁신적 노동정책론 34
4. 절충적 접근 - 복수 모델의 병존 36
5. 일터혁신 논의의 확장과 심화 38
제3절 본고의 분석 시각과 구성 42
1. 본고의 이론적 관점 42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48
제2장 제조업 대기업의 일터혁신 사례 50
제1절 도입 50
제2절 YK사 충주공장 사례 52
1. 문제 제기 52
2. 충주공장 개요와 YK사의 최근 경영현황 53
3. 작업조직 57
4. 인사관리 67
5. 요약과 시사점 75
제3절 L사 창원 2공장 사례 77
1. 문제 제기 77
2. H&A 사업부와 창원 2공장 개요 79
3. 협력적 노사관계 81
4. 생산기술체계와 참여적 작업조직 84
5. 동기유발형 인적자원관리 91
6. 소결 95
제4절 비교와 종합 96
제3장 제조업 중소기업의 일터혁신 사례 99
제1절 문제 제기 99
제2절 A사 사례 101
1. 회사의 개요 101
2. 생산적 노사관계 105
3. 참여적 작업조직 106
4.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111
제3절 M사 사례 113
1. 회사의 개요와 노사관계 113
2. 생산시스템과 참여적 작업조직 116
3.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122
제4절 소결 123
1. A사 사례 123
2. M사 사례 125
3. 비교와 시사점 127
제4장 서비스업 대기업의 일터혁신 사례 129
제1절 서론 129
제2절 D보험 사례 133
1. 회사의 개요 133
2. 생산적 노사관계 136
3. 참여적 작업조직(ONE TEAM 품질분임조 사례 중심) 138
4.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149
제3절 소결 154
1. 린 방식 서비스 혁신의 일터혁신으로서의 의미 154
2. 서비스업 일터혁신 추진방향에 대한 시사점 156
3. 서비스업 기술혁신과 일터혁신의 관계 157
4. 대기업 서비스업 일터혁신을 위한 시사점 158
제5장 서비스업 중소기업의 일터혁신 사례 160
제1절 들어가며 160
제2절 제빵업종의 주요 특징 162
제3절 제빵시장의 변화와 S제빵의 성장 과정 167
1. 창업의 시기(1950년대~1960년대) 167
2. 성장의 시기(1970년대~1980년대) 169
3. 경영위기의 시기(1990년대~2000년대 중반) 171
4. 재도약의 시기(2000년대 후반~현재) 174
제4절 S제빵의 일터혁신 분석 178
1. 회사 개요 178
2. 일터혁신에 대한 질적 분석 179
3. 일터혁신에 대한 양적 분석 198
제5절 S제빵과 대기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A사 간의 일터혁신 비교분석 206
1. 작업조직 206
2. 인적자원개발 212
3. 인적자원관리 215
4. 노사관계 218
제6절 소결 221
제6장 공공부문의 일터혁신 사례 225
제1절 서론 225
제2절 공공부문 일터혁신의 분석틀 226
1. 공공부문 일터혁신의 배경 226
2. 공공부문 일터혁신의 선행연구 231
3. 공공부문 일터혁신에 대한 현업담당자 의견 239
4. 공공부문 일터혁신 분석 틀 241
제3절 H공단 사례 248
1. 기관 소개 248
2. H공단의 일터혁신 추진 경과 및 실행 체계 252
3. H공단의 일터혁신 253
4. H공단의 일터혁신 평가 270
제4절 소결 271
제7장 결론 277
제1절 일터혁신의 구성요소들과 한국적 모델 277
1. 일터혁신 이론과 한국적 모델의 귀납적 구성 277
2. 일터혁신의 중심인 참여적 작업조직 278
3. 기술발달과 일터혁신 279
4. 대립적 노사관계의 풍토와 적정한 경쟁형 임금체계 280
5. 고숙련 인적자원개발 282
제2절 부문간 일터혁신 방식의 비교와 종합 283
1. 참여적 작업조직의 두가지 모델 284
2. 제조업과 서비스업 285
3. 대기업과 중소기업 287
4.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288
제3절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정책적 시사점 290
1. 연구의 의의 290
2. 정책적 시사점 293
3. 이론적 시사점 및 본고 방법론의 장점과 한계 294
참고문헌 296
판권기 305
〈표 2-1〉 YK사 최근 경영현황 54
〈표 2-2〉 YK사 공장별 제품 및 인력구성 55
〈표 2-3〉 다기능 현황표 예시 : 동일 기계 내부 63
〈표 2-4〉 중순환(기계간 순환)을 위한 교육훈련 시간표(이론 및 OJT 포함) 64
〈표 2-5〉 여성용품 교대조 업무분장 예시 65
〈표 2-6〉 직능자격수당 70
〈표 2-7〉 YK사 교육훈련 추세 72
〈표 3-1〉 중소 제조업체 조사 내역 101
〈표 4-1〉 D보험의 국가품질상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수상내역 135
〈표 5-1〉 지역 특화된 비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전문점의 대표 브랜드와 주요 특징 166
〈표 5-2〉 제빵시장의 환경 변화와 S제빵의 성장 과정 176
〈표 5-3〉 2019년도 생산직 세미나의 내용 187
〈표 5-4〉 표본 근로자의 구성 198
〈표 5-5〉 주요변수의 측정방법 200
〈표 5-6〉 주요변수의 기초통계와 상관관계 201
〈표 5-7〉 주요변수의 직군별 집단 간 차이 분석 202
〈표 5-8〉 일터혁신이 직무 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 203
〈표 5-9〉 직군별 일터혁신과 직무 만족/조직몰입 간의 인과관계 비교 204
〈표 5-10〉 S제빵과 대기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A사 간의 일터혁신 비교 219
〈표 6-1〉 유럽 일터혁신위원회 일터혁신 모형 242
〈표 6-2〉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지표 비교 245
〈표 6-3〉 H공단 공무직 승급표 267
〈표 6-4〉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발굴 추진단 과제 268
[그림 2-1] YK사 충주공장 전경 56
[그림 2-2] YK사 충주공장 1층 레이아웃 57
[그림 2-3] 충주공장 시니어용품 생산현장 58
[그림 2-4] 충주공장 생산조직 60
[그림 2-5] 생산직 직급체계 69
[그림 2-6] 충주공장 비전 2030 74
[그림 2-7] L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추이 80
[그림 2-8] L사의 세탁기 생산공정 85
[그림 3-1] A사 청주 제1공장 작업장 레이아웃 107
[그림 4-1] D보험의 혁신활동 추진체계 138
[그림 4-2] 바로출동 품질분임조 활동계획 144
[그림 4-3] 고객여정지도 분석 사례 145
[그림 4-4] 영상통화 기반 사고현장출동 개선안 설계절차 요약 147
[그림 5-1] 연도별 1인당 빵 소비량과 베이커리 전문점 점포 수 증가 추이 163
[그림 5-2] 연도별 베이커리 전문점 창업/폐업 추이와 영업 기간별 매장 수 비중 164
[그림 5-3] 2019년 간이음식점별 영업시간 비중과 종사자 수 164
[그림 5-4] 간이음식점별 상용직과 임시직 종사자의 인당 연간급여 165
[그림 5-5] S제빵의 조직체계 179
[그림 5-6] 지점의 조직도표 및 제빵 과정 182
[그림 5-7] 2015년 '아임 베이커' 사내 경진대회 191
[그림 5-8] 2017년 로쏘(주) S제빵 하계 워크숍 197
[그림 6-1]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혁신 차이 232
[그림 6-2] 과거 일터 모형과 새로운 일터모형의 비교 234
[그림 6-3] 정부의 일터혁신 순환모형 234
[그림 6-4] 일터혁신 3가지 차원 235
[그림 6-5] 공공부문 일터혁신 통합모형 236
[그림 6-6] 공공부문 일터혁신 연구모형 236
[그림 6-7] 공공부문 일터혁신 개념적 모형(1) 237
[그림 6-8] 공공부문 일터혁신 개념적 모형(2) 238
[그림 6-9] 일터혁신 개념도 241
[그림 6-10] H공단의 비전과 미션 249
[그림 6-11] H공단의 4대 경영목표 249
[그림 6-12] H공단의 주요 연혁 250
[그림 6-13] H공단의 조직도 250
[그림 6-14] H공단 임원 및 정규직 직종별 정원 및 현원 251
[그림 6-15] H공단 공무직 정원 및 현원 251
[그림 6-16] 노사 공동 TF 활동 및 혁신 추진 252
[그림 6-17] 기관장의 혁신 노력 및 성과 255
[그림 6-18] 일터혁신 문화조성을 위한 노력 257
[그림 6-19] 숙련 향상을 위한 경력개발설계 260
[그림 6-20] 2019~2020년 교육훈련 참여인원 260
[그림 6-21] 2019~2020년 교육훈련 시간 261
[그림 6-22] 창업지원 예시 262
[그림 6-23] GIS시스템 구축 및 구현 사례 263
[그림 6-24] 방제 전자계약 서비스 도입 264
[그림 6-25] 해양폐기물 업사이클링 활성화 기반 조성 264
[그림 6-26] 해양오염 방제 디지털 방제로의 전환 265
[그림 6-27]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방제로의 전환 265
[그림 6-28] 직원 이사회 평가결과(상/하반기 비교) 266
[그림 6-29] 혁신제안 사내 인트라넷 운영예시 268
[그림 6-30] 국민대상 경영혁신과제 실행 예시 269
[그림 6-31] 교육서비스 컨텐츠 개발 및 제공 예시 270
[그림 6-32] H공단 노사관계 계획 수립 274
[그림 6-33] H공단 노사협력 조직 운영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