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7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주요 내용 9
Ⅱ. 국내외 인프라 및 특정 계층 지원사업 유사사례 10
1. 발굴 11
1) 프리랜서 창업경진대회 도입 11
2) 지역명품 브랜드화 16
3) 프리랜서 플랫폼 연계를 통한 판로확보 18
2. 육성 24
1) 디지털 크리에이터 창업자 육성 24
2) 네트워킹 플랫폼 구축 28
3) 1인 창조기업 전용 스타트업 에듀 개설 35
3. 지원 41
1) 기업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업무공간 지원 41
2) 1인 창조기업 맞춤형 투자유치 지원 50
3) 1인 창조기업 단기 사업화 지원 53
Ⅲ. 국내외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인프라 지원 유사사례 58
1. 해외 인프라 지원 유사사례 59
1)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중소기업 지원 59
2) 독일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지원정책 61
3) 동남아시아 쇼피 & 라자다(Shopee & Lazada) 64
4) 일본 후지제록스 67
2. 국내 인프라 지원 유사사례 69
1) 대전 중소기업 지원 69
2) 서울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확대지원 70
Ⅳ.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분석 72
1.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개요 73
2.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역량 및 현황 76
3. 1인 창조기업 센터별 특화분야 설정 87
Ⅴ.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육성방안 91
1. 주요 이슈 92
2. 전략적 방향성 및 추진전략 95
참고문헌 98
판권기 99
〈표 2-1〉 피치 컴피티션의 평가 기준 15
〈표 2-2〉 피버 플랫폼의 특징 21
〈표 2-3〉 피버 등급 시스템 22
〈표 2-4〉 미국 MCN 현황 27
〈표 2-5〉 코세라 유료 서비스 가격 36
〈표 2-6〉 코세라 강의 혜택 37
〈표 3-1〉 후지제록스 코코데스크 세부내용 68
〈표 4-1〉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개요 74
〈표 4-2〉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역량 및 현황 76
〈표 4-3〉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현행 특화분야 및 추가분야(안) 88
〈표 5-1〉 전략적 방향성 및 추진과제 97
〈그림 2-1〉 와이 콤비네이터의 스타트업 발굴 과정 12
〈그림 2-2〉 와이 콤비네이터에게 최고의 투자 수익을 안겨준 에어비앤비 13
〈그림 2-3〉 유바리 멜론 브랜드 이용한 유가가치 상품 17
〈그림 2-4〉 키슈 비장탄 브랜드를 이용하여 만든 탄염과 숙성주 18
〈그림 2-5〉 업워크 탤런트 클라우드네트워크 20
〈그림 2-6〉 피버 등급 시스템 23
〈그림 2-7〉 피버 Pro 23
〈그림 2-8〉 MCN의 가치 사슬 25
〈그림 2-9〉 메이저 영화사, 기업에 인수되거나 투자받는 MCN 27
〈그림 2-10〉 International Hub 지원구조 31
〈그림 2-11〉 EBN 구성기관 32
〈그림 2-12〉 EBN 일자리 창출 수 33
〈그림 2-13〉 영국 비즈니스 링크 34
〈그림 2-14〉 직업에서의 이점을 경험하는 코세라 학습자들 38
〈그림 2-15〉 퓨처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강의들 40
〈그림 2-16〉 Mass Challenge Pulse의 오피스 공간 42
〈그림 2-17〉 Station F 실내 전경 및 단면도 45
〈그림 2-18〉 인큐베이터 주요 입주 기업 47
〈그림 2-19〉 브니트로블록의 공간 대여 48
〈그림 2-20〉 매니페스토 팝업 마켓 49
〈그림 2-21〉 일본 마쿠아케 54
〈그림 2-22〉 켄터키 아티산 센터 굿즈샵 57
〈그림 3-1〉 쇼핑 어플리케이션 쇼파비전(Shopavision) 66
〈그림 3-2〉 2020년 비디오 마케팅 설문조사 67
〈그림 3-3〉 서울 쏠쏠마켓 71
〈그림 5-1〉 전략적 방향성 및 추진전략(1) 95
〈그림 5-2〉 전략적 방향성 및 추진전략(2) 95
〈그림 5-3〉 전략적 방향성 및 추진전략(3)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