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 방법 18
제3절 연구의 차별성 및 제한점 19
1. 연구의 차별성 19
2. 연구의 제한점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학교 밖 교육의 개념 및 범주 22
1. 학교 밖 교육의 개념 22
2. 학교 밖 교육의 범주 26
제2절 학교 밖 교육 공공성의 개념 및 요건 28
1. 공공성의 개념 28
2. 교육의 공공성 30
3. 학교 밖 교육의 공공성 33
제3절 학교 밖 교육 공공성을 이끄는 정책도구 37
1. 학교 밖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접근 37
2. 정책을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도구 39
제4절 분석의 틀 41
1. 학교 밖 교육 현황 분석 42
2. 학교 밖 교육 경험자의 인식 분석 42
3. 학교 밖 교육 전문가의 인식 분석 42
제3장 학교 밖 교육 현황 44
제1절 학교 밖 교육의 특징 45
1. 운영 및 지원의 측면 45
2. 교육과정의 측면 46
3. 교원의 측면 46
4. 학력인정의 측면 47
제2절 국내 학교 밖 교육 현황 48
1. 학교 재학생 48
2. 위탁된 재학생 59
3. 학교 밖 청소년 72
4. 청소년 90
5. 국내 학교 밖 교육 운영 현황 종합 96
제3절 해외 학교 밖 교육 현황 99
1. 영국: 학습자 위탁기관(Pupil Referral Unit) 99
2. 호주: 유연한 학습 프로그램(Flexible Learning Options) 101
3. 덴마크: 공교육과 자유교육의 연계 104
제4절 소결 106
제4장 학교 밖 교육 경험자 대상 초점집단면담 108
제1절 초점집단면담 개요 109
제2절 초점집단면담 결과 110
1. 학교 밖 교육에 대한 인식 110
2. 학교 밖 교육 경험 117
3. 학교 밖 교육에 대한 기대 131
제3절 소결 136
제5장 학교 밖 교육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138
제1절 델파이 조사 개요 139
제2절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2
1. 학교 밖 교육의 특성 142
2. 교육의 기회: 교육 정보 145
3. 교육의 기회: 교육 재정 147
4. 교육의 기회: 교육 시설 151
5. 교육의 과정: 교육 목표 153
6. 교육의 과정: 교육 내용 154
7. 교육의 과정: 교육 방법 157
8. 교육의 과정: 교사 전문성 159
9. 교육의 결과: 학습경험 인정 162
제3절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7
1. 교육의 기회: 교육 정보 168
2. 교육의 기회: 교육 재정 170
3. 교육의 기회: 교육 시설 172
4. 교육의 과정: 교육 목표 174
5. 교육의 과정: 교육 내용 175
6. 교육의 과정: 교육 방법 177
7. 교육의 과정: 교사 전문성 179
8. 교육의 결과: 학습경험 인정 181
제4절 소결 183
제6장 학교 밖 교육 공공성 강화 방안 185
제1절 교육의 기회 측면에서 공공성 강화 방안 187
1. 학교 밖 교육 정보 187
2. 학교 밖 교육 재정 189
3. 학교 밖 교육 시설 191
제2절 교육의 과정 측면에서 공공성 강화 방안 196
1. 학교 밖 교육 목표 196
2. 학교 밖 교육 내용 198
3. 학교 밖 교육 방법 200
4. 학교 밖 교사 전문성 201
제3절 교육의 결과 측면에서 공공성 강화 방안 203
1. 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203
제4절 결론 205
참고문헌 206
[부록 1]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212
[부록 2] 델파이 1차 조사지 214
[부록 3] 델파이 2차 조사지 221
판권기 235
〈표 2-1〉 학습자 정의에 따른 학교 밖 교육의 범주 28
〈표 2-2〉 정책을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도구의 특징 및 예시 41
〈표 3-1〉 고교학점제 학교 밖 교육 운영 개요 49
〈표 3-2〉 초ㆍ중등교육법 제48조 개정 내용 50
〈표 3-3〉 고교학점제 관련 주체별 역할 51
〈표 3-4〉 학교 밖 교육기관 승인 절차에 따른 역할 구분 53
〈표 3-5〉 공동교육과정 시ㆍ도별 추진 형태 54
〈표 3-6〉 서울시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 56
〈표 3-7〉 주체에 따른 지역사회학습장 승인 절차 58
〈표 3-8〉 광명형 고교학점제 온마을 캠퍼스 개설과목 현황 59
〈표 3-9〉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개요 60
〈표 3-10〉 서울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위탁 절차 63
〈표 3-11〉 서울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별 특화 프로그램 65
〈표 3-12〉 오디세이학교 운영 개요 68
〈표 3-13〉 오디세이학교 협력 운영 체계 70
〈표 3-14〉 오디세이학교 교육과정 운영 71
〈표 3-15〉 오디세이학교 민들레 1학기 교육과정 편성 현황 72
〈표 3-16〉 미(비)인가 대안교육시설 운영 개요 73
〈표 3-17〉 미(비)인가 대안교육시설에 대한 지원금 현황 77
〈표 3-18〉 부천새날학교 교육대상별 교육과정 개요 78
〈표 3-19〉 고양자유학교 12년제 교육과정 79
〈표 3-20〉 그레이스국제크리스천스쿨 교육과정 운영 개요 82
〈표 3-21〉 써니힐크리스찬아카데미 교육과정 운영 개요 82
〈표 3-22〉 이음과 배움 교육과정 운영 개요 83
〈표 3-23〉 서울형 대안학교 지정 기준 항목 84
〈표 3-24〉 미취학ㆍ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사업 운영 개요 85
〈표 3-25〉 학습지원사업의 학습경험 인정 기준 및 적용 예시 86
〈표 3-26〉 학습지원사업 운영 주체 및 역할 88
〈표 3-27〉 온라인 방송중 프로그램 88
〈표 3-28〉 교육감 위탁지정 의무교육단계 학습지원 프로그램(안산꿈드림) 89
〈표 3-29〉 경기도 교육감 직접개설 학습지원 프로그램 90
〈표 3-30〉 경기꿈의학교 운영 개요 91
〈표 3-31〉 경기꿈의학교 유형별 이수 기준 92
〈표 3-32〉 경기꿈의학교 운영 주체 및 역할 93
〈표 3-33〉 지역별 경기꿈의학교 운영 현황 94
〈표 3-34〉 광명시 꿈의학교 유형별 세부 프로그램 및 모집 학생 수 현황 95
〈표 3-35〉 학교 밖 교육 운영 현황 종합 98
〈표 3-36〉 자유중등학교 재학생 현황 105
〈표 3-37〉 Thorsgaard Continuation School 교육과정 106
〈표 4-1〉 초점집단면담 조사 참여자 109
〈표 5-1〉 델파이 조사 참여자 139
〈표 5-2〉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구성 141
〈표 5-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요약 166
〈표 5-4〉 교육 정보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69
〈표 5-5〉 교육 재정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71
〈표 5-6〉 교육 시설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73
〈표 5-7〉 교육 목표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타당도 175
〈표 5-8〉 교육 내용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76
〈표 5-9〉 교육 방법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78
〈표 5-10〉 교사 전문성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81
〈표 5-11〉 교육 결과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한 타당도 182
〈표 6-1〉 교육 밖 교육 공공성 강화 방안 요약 186
〈표 6-2〉 학교 안팎 교육 연계를 위한 단계 201
[그림 2-1] 분석의 틀 43
[그림 3-1] 학력인정 평가 및 심의 절차 87
[그림 3-2] 호주의 FLO 지원 모델 103
[그림 3-3] 덴마크 유-초-중-고 학제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