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교육격차의 의의와 정부대응 18
제1절 교육격차의 의의와 특징 19
1. 교육격차의 의의 및 유발요인 19
2. 코로나19 교육격차의 특징 22
제2절 코로나19 및 교육격차 대응 23
1. 코로나19 대응 주요 사업('20년~'21년) 23
2. 교육회복 종합방안 25
제3절 해외 감사사례 27
1. 미국감사원 27
2. 영국감사원 33
제3장 코로나19 교육격차 실태 41
제1절 교육여건 42
1. 등교수업 일수 42
2. 원격수업 현황 49
제2절 교육과정 51
제3절 교육의 결과 56
1. 전반적인 학력 저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56
2. 가정경제 수준별 학력 격차: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57
제4장 코로나19 교육격차 주요이슈 61
제1절 코로나19 대응 취약학생 지원 62
1. 지원 인프라 62
2. 사업 집행 63
제2절 원격수업 품질 확보 66
1. 지원 인프라 66
2. 사업 집행 68
제5장 감사시사점 74
참고문헌 78
판권기 84
〈표 1-1〉 코로나19 교육격차 실태 지표별 활용자료 16
〈표 2-1〉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교육격차 유발요인 요약 21
〈표 2-2〉 교육부 원격교육기반 구축 예산 24
〈표 2-3〉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각국의 대응 35
〈표 2-4〉 코로나19로 인한 학습손실 대응 학습 프로그램, 2020/21 39
〈표 3-1〉 2020학년도 1학기 학교급별ㆍ지역별 등교수업 일수 현황 42
〈표 3-2〉 2020학년도 2학기 학교급별ㆍ지역별 등교수업 일수 현황 44
〈표 3-3〉 2021학년도 1학기 학교급별ㆍ지역별 등교수업 일수 현황 46
〈표 3-4〉 2020학년도 학교급별ㆍ지역별 등교수업 일수 현황 47
〈표 3-5〉 원격수업 현황(2020년 1학기) 49
〈표 3-6〉 코로나19 대응 원격수업 유형 49
〈표 3-7〉 주로 사용하는 원격수업 유형(2020년 1학기 말) 50
〈표 3-8〉 교육부 발표 원격수업 운영현황 50
〈표 3-9〉 서울시교육청 발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현황 50
〈표 3-10〉 서울시교육청 교사 활용 원격수업 운영 플랫폼 현황('21년 3월) 51
〈표 3-11〉 2020년 1학기 교육격차 현황(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 결과 요약ㆍ재구성) 52
〈표 3-12〉 학교의 온라인수업 관련 취약 학생 발생 시 지원 방식(중복응답) 55
〈표 3-13〉 코로나19 이후 돌봄이나 가정여건 상 지원이 필요한 학생 발생 시 학교의 대응 방식 55
〈표 3-14〉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6
〈표 3-15〉 가정의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중학생) 59
〈표 3-16〉 가정의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고등학생) 60
〈표 4-1〉 시도교육청별 스마트기기 대여 및 보유 현황('21.9.1.기준) 64
〈표 4-2〉 원격수업의 효과 68
〈표 4-3〉 원격 수업에서 학습부진아 지도가 이루어지는 정도 68
〈그림 1-1〉 평년대비 비등교수업 일수 비중(2020년 5월 중순 측정) 14
〈그림 1-2〉 연구 추진체계 17
〈그림 2-1〉 코로나19상황에서 학생 성취의 흐름에 교육격차 발생과정 22
〈그림 2-2〉 학교의 스마트기기 대여 절차 25
〈그림 2-3〉 인디언교육청(BIE)이 학교에 노트북을 전달한 타임라인 29
〈그림 2-4〉 인디언교육청(BIE) 관할 학교가 학생에게 노트북을 전달한 타임라인 30
〈그림 2-5〉 COVID-19 확산 방지를 위한 휴교 전후에 K-12 특수교육서비스 제공 33
〈그림 3-1〉 초등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 43
〈그림 3-2〉 중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 43
〈그림 3-3〉 고등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 44
〈그림 3-4〉 초등학교 등교일수(20년 2학기) 45
〈그림 3-5〉 중학교 등교일수(20년 2학기) 45
〈그림 3-6〉 고등학교 등교일수(20년 2학기) 45
〈그림 3-7〉 초등학교 등교일수(21년 1학기) 46
〈그림 3-8〉 중학교 등교일수(21년 1학기) 47
〈그림 3-9〉 고등학교 등교일수(21년 1학기) 47
〈그림 3-10〉 초등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와 2학기) 48
〈그림 3-11〉 중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와 2학기) 48
〈그림 3-12〉 고등학교 등교일수(20년 1학기와 2학기) 48
〈그림 3-13〉 최근 5년('16년~'20년)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7
〈그림 3-14〉 가정경제수준별 학력 격차(국가수준 학업성취도로 측정) 58
〈그림 4-1〉 에듀테크 멘토링 개념도 65
〈그림 4-2〉 원격수업 환경 변화(중학생) 70
〈그림 4-3〉 원격수업 생활 변화(중학생) 70
〈그림 4-4〉 원격수업 환경 변화(고등학생) 71
〈그림 4-5〉 원격수업 생활 변화(고등학생) 71
〈그림 4-6〉 교사의 원격수업 지원 항목별 준비도(중학교, 고등학교)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