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2장 연구기능 및 광역교통 현황 20
2.1. 기초 현황 21
2.2. 연구개발기능 현황 26
2.2.1.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사업 26
2.2.2. 대덕연구개발특구 30
2.2.3. 국내 최대 혁신성장 클러스터 그러나 낮은 만족도 32
2.3. 광역교통 및 통행실태 35
2.3.1. 광역교통시설 현황 35
2.3.2. 통행실태 현황 41
2.4. 충청권 고속광역철도의 필요성 44
2.5. 현황 및 필요성 요약 53
3장 충청권 고속광역철도(CTX) 위상 및 추진사례 54
3.1. 충청권 고속광역철도(CTX)의 정의 및 위상 55
3.1.1. 정의 55
3.1.2. 기능적 위상 55
3.1.3. 법적 위상 58
3.2. 급행광역철도 국내 추진사례 61
3.2.1. GTX의 개념 및 특징 61
3.2.2. GTX의 추진 사례 63
3.3.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66
3.3.1.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기본계획 66
3.3.2. 기타 관련 계획 72
3.3.3.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요약 86
4장 충청고속광역철도(CTX) 구상 88
4.1. 서비스 요구지역 검토 89
4.1.1. 분석의 개요 89
4.1.2. 스크린라인 A(대전-세종 경계)의 지점별 통행량 분석 95
4.1.3. 스크린라인 B(세종-청주 경계)의 지점별 통행량 분석 100
4.1.4. 분석결과 104
4.2. 노선대안 검토 106
4.2.1. 대안검토의 전제 106
4.2.2. 노선대안 설정 109
4.3. 설계기준 및 기술 검토 113
4.3.1. 주요 설계기준 113
4.3.2. 표정속도 114
4.3.3. 선로용량 검토 114
4.4. 사업비 추정 116
4.4.1. 기본방향 116
4.4.2. 사업비 산정 117
5장 파급효과 분석 133
5.1. 이용권 확대 및 통행시간 단축 134
5.1.1. 이용권 확대 134
5.1.2. 통행시간 단축 136
5.2. 지역경제 파급효과 138
6장 요약 및 결론 142
6.1. 연구결과 요약 143
6.2. 결론 149
[부록 1] CTX 관련 신문기고 151
[부록 2] 스크린라인 A(대전-세종 경계)의 지점별 통행량 152
판권기 3
[표 1-1] 주요 기능간 통행시간 비교(승용차/대중교통) 17
[표 2-1] 대전권 인구 변화 21
[표 2-2] 대전권 고령자수(65세 이상) 변화 22
[표 2-3] 대전권 인구 구조 변화 23
[표 2-4] 대전권 자동차등록대수 변화 24
[표 2-5] 대전권 종사자수 변화 25
[표 2-6] 거점지구 도입기능별 면적 및 비율 27
[표 2-7] 국제과학비니지스벨트 사업비 27
[표 2-8]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 운영 현황('19.9. 기준) 29
[표 2-9] 대전권 광역도로망 현황(2020년 기준) 35
[표 2-10] 대전권 철도시설 현황(2020년 기준) 37
[표 2-11] 대전권 광역버스 노선 현황(2020년 기준) 38
[표 2-12] 청주공항 연도별 이용 통계 40
[표 2-13] 대전시와 주변 시군 간 목적별 광역통행량(2017년 기준) 41
[표 2-14] 세종시와 주변 시군 간 목적별 광역통행량(2017년 기준) 42
[표 2-15] 대전권 총 수단통행 분포(도보/자전거 제외)(2017년 기준) 43
[표 2-16] 주요 기능간 통행시간 비교(승용차/대중교통) 47
[표 2-17] 대전권 승용차 통행량(2017년 기준) 50
[표 2-18] 대전권 철도 통행량(2017년 기준) 50
[표 2-19] 충청권광역철도 구축을 전제로 한 예상소요 시간 52
[표 3-1] 교통수단별 수송용량 56
[표 3-2] 각 수단별 표정속도 58
[표 3-3] 철도의 종류 59
[표 3-4] 광역철도의 법적 정의 59
[표 3-5] 대심도의 기준 62
[표 3-6] GTX 사업개요 63
[표 3-7] 신규검토 사업 76
[표 3-8] 추가검토 사업 76
[표 3-9] 광역철도 사업 81
[표 3-10] 대전권 광역도로 사업 82
[표 3-11] 대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82
[표 3-12] 대전권 환승센터 사업 82
[표 3-13] 사업내용 85
[표 3-14] 최적 대안 85
[표 4-1] 교통수요예측 기초자료의 구성 92
[표 4-2] 스크린라인 A, B축 지점번호와 도로노선 95
[표 4-3] 스크린라인 A의 지점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96
[표 4-4] 스크린라인 A의 북유성대로 지역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대전 기준) 98
[표 4-5] 스크린라인 A의 북유성대로 지역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대전 기준) 99
[표 4-6] 스크린라인 B의 지점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100
[표 4-7] 스크린라인 B의 국도1호선 지역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세종(남) 기준) 102
[표 4-8] 스크린라인 B의 세종오송로 지역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세종(남) 기준) 103
[표 4-9] 대안경로 1, 2의 구간별 여객통행량(승용차+버스) 105
[표 4-10] 노선대안 검토의 전제 106
[표 4-11] 최종 노선 대안 110
[표 4-12] 노선의 지역별 연장 110
[표 4-13] 충청권광역철도 vs 충청고속광역철도 비교 112
[표 4-14] 주요 선로설계기준 113
[표 4-15] CTX 표정속도(안) 114
[표 4-16] 충북선 열차운행 현황 114
[표 4-17] 공용구간 선로용량 검토(회/일) 115
[표 4-18] 총사업비 산출 항목 117
[표 4-19] 구조물 현황(신설구간) 118
[표 4-20] 대안1 토목 공사비 119
[표 4-21] 대안2 토목 공사비 119
[표 4-22] 대안1 궤도 공사비 120
[표 4-23] 대안2 궤도 공사비 120
[표 4-24] 대안1 건축 공사비 121
[표 4-25] 대안2 건축 공사비 121
[표 4-26] 대안1 시스템 공사비 122
[표 4-27] 대안2 시스템 공사비 122
[표 4-28] 대안1 차량기지 공사비 123
[표 4-29] 대안2 차량기지 공사비 123
[표 4-30] 대안1 표준공사비 집계표 124
[표 4-31] 대안2 표준공사비 집계표 125
[표 4-32] 용지보상비 추정결과 126
[표 4-33] 대안1 부대비 127
[표 4-34] 대안2 부대비 128
[표 4-35] 소요 편성수 및 차량구입비 129
[표 4-36] 대안1 총사업비 집계표 129
[표 4-37] 대안2 총사업비 집계표 131
[표 5-1] CTX 이용권 인구 134
[표 5-2] CTX 이용권 인구 135
[표 5-3] CTX 통행시간 단축효과 136
[표 5-4] 파급효과 산정을 위한 투입비용 139
[표 5-5] 대안1 경제적 파급효과 140
[표 5-6] 대안2 경제적 파급효과 141
[그림 1-1] 연구개발기능간 및 주변 기능과의 대중교통 부조화 구조 16
[그림 1-2] 승용차와 대중교통간 소요시간 비교 17
[그림 1-3] 연구흐름 19
[그림 2-1] 대전권 인구 변화 21
[그림 2-2] 대전권 고령자수 변화 22
[그림 2-3] 대전권 인구 구조 변화 23
[그림 2-4] 대전권 자동차등록대수 변화 24
[그림 2-5] 대전권 종사자수 변화 25
[그림 2-6]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_거점지구 및 기능지구 위치 28
[그림 2-7] 과학비지니스벨트를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네트워크 29
[그림 2-8]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 운영현황('19.9 기준) 30
[그림 2-9]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개요 31
[그림 2-10] 대덕연구개발특구 입주기업 31
[그림 2-11] 대덕연구개발특구 매출액 31
[그림 2-12] 연국토산업입지의 메가트렌드 분석 32
[그림 2-13] 혁신성장기업의 분포 33
[그림 2-14] 직주불균형으로 인한 장거리 통근 34
[그림 2-15] 연구기관 종사자들의 낮은 인프라 만족도 34
[그림 2-16] 대전권 광역도로망 현황 36
[그림 2-17] 대전권 철도망 현황 37
[그림 2-18] 대전권 광역버스 노선 현황 38
[그림 2-19] 청주국제공항 위치 39
[그림 2-20] 청주공항 이용객 추이 40
[그림 2-21] 대전광역권 목적 통행량 분포 42
[그림 2-22] 충청권 혁신성장 클러스터와 SB플라자 45
[그림 2-23] 충청권 혁신성장 클러스터와 교통거점 46
[그림 2-24] 거점간 승용차/대중교통간 통행시간 비교 48
[그림 2-25] 승용차와 버스의 지역간 통행량 49
[그림 2-26] 행복도시 연결 중심의 도로망 51
[그림 3-1] 교통수단별 수송용량 57
[그림 3-2] 교통수단별 표정속도에서 위상 58
[그림 3-3] 충청고속광역철도의 위상 60
[그림 3-4] 지하 50m 대심도 구상도 62
[그림 3-5]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_노선도 64
[그림 3-6]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형성 목적 68
[그림 3-7]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거점지구 배치도 70
[그림 3-8] 공간구성기본원칙 개념도 71
[그림 3-9] 국토종합계획의 비전 및 목표체계 72
[그림 3-10]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전략 73
[그림 3-11]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비전, 목표 및 추진방향 74
[그림 3-12]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전국) 77
[그림 3-13] 대전권 광역대중교통망 및 광역간선도로망 확충 방향 80
[그림 3-14] 대전권 광역철도 사업 83
[그림 3-15]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기본계획 84
[그림 4-1] 대전↔세종↔청주 주요 이동경로 탐색 분석 흐름도 91
[그림 4-2] 대전, 세종, 청주 지역의 통행배정 결과 92
[그림 4-3] 전체 스크린라인 구성 93
[그림 4-4] 스크린라인 A축 94
[그림 4-5] 스크린라인 B축 94
[그림 4-6] 스크린라인 A축의 지점별 지역간 통행량 96
[그림 4-7] 스크린라인 B축의 지점별 지역간 통행량 101
[그림 4-8] 대안경로 1, 2 개념도 105
[그림 4-9] 주요 거점간 자가용승용차와 대중교통의 소요시간 비교 108
[그림 4-10] 전제조건을 고려한 기본노선 검토 109
[그림 4-11] 노선 대안 111
[그림 5-1] 권역내 기존 대중교통 및 CTX 이동시간 비교 137
[부록-표 1] 스크린라인 A의 지점별 통행량(총 통행량) 152
[부록-표 2] 스크린라인 A의 지점별 통행량(소형트럭+중형트럭+대형트럭) 153
[부록-표 3] 스크린라인 A의 북유성대로 지역간 통행량(총 통행량) 154
[부록-표 4] 스크린라인 A의 북유성대로 지역간 통행량(소형트럭+중형트럭+대형트럭)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