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요약 4
목차 11
I. 연구 필요성과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6
가. 미래형 교육 환경 조성이 요구됨 16
나.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의미 17
다. 학교교육과 지역사회의 연대 강화 17
2. 연구의 목적 18
가.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개념 및 방향 탐색 18
나. 정규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방안 제시 18
다.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을 위한 지원체계 및 지역교육 생태계 조성 방안 제시 19
II. 미래 교육과 지역사회 교육 20
1. 미래 교육 전망 22
가. 2022년 개정 국가 교육과정 22
나.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26
다. 생태전환교육 27
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30
2. 지역사회교육의 전개 34
가. 지역사회학교 운동 34
나. 혁신교육지구사업 35
다. 마을교육공동체 41
라. 미래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이하 미래교육지구 사업) 47
마. 거버넌스의 성장 49
3. 소결 53
가.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 53
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53
다. 지역주민의 삶과 지역사회의 관계 54
라.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와 실천과정 54
III. 초점집단면담(FGI) 56
1. 조사 개요 58
가. 연구방법과 연구참여자 구성 58
나. 자료수집 방법과 분석 59
2. 분석 결과 61
가.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기대하는 바 61
나.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우려하는 바 67
다. 우려하는 바에 대한 해소방안 71
3. 소결 78
가. 교육적 의의와 기대하는 바 78
나.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우려 점 78
다. 해소방안 79
IV.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방안 80
1.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목적 82
가. 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미래 교육 82
나. 미래 교육 환경 조성 82
다. 학습자중심 공교육의 확대 83
2.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의미와 역할 83
가. 의미 83
나.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주체 86
다. 공교육의 확대 88
라. 교육격차 해소 91
3.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운영 92
가. 기본방향 92
나. 교육내용 94
다. 정규교육과정으로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 96
라.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중심주체 역량강화 99
마. 시행과정 104
4. 평가 106
1) 학습자 선택과정 106
2) 기록 106
3) 평가의 활용방안 106
5. 선결과제 및 기대효과 107
가. 선결과제: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을 위한 법과 제도 정비 107
나. 기대효과 108
6. 소결 109
가.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의미와 정책방향 109
나. 교육내용과 활동의 변화 110
다. 지역의 성장을 위한 지원방안 110
라.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운영방안 110
마. 선결과제 111
바. 기대효과 111
V.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지원체계 112
1. 지역사회기반 교육을 위한 거버넌스 114
2. 정부 차원의 교육 거버넌스 지원체계 115
가. 학교 지원체계에서 지역사회기반 교육체계로 확장 115
나. 광역 수준의 교육 거버넌스 지원체계의 추진 116
3. 지역사회 인프라와 협력 파트너 연계 117
가. 지역 기관·단체와의 협력 117
나. 풀뿌리 주민조직과의 협력 118
다. 대학과의 파트너십 119
4. 교육자치를 위한 지역사회기반 교육 122
가.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참여 122
나. 시민 참여 기획의 교육자치 구조 122
5. 교육플랫폼으로서의 평생학습센터 124
가. 지역사회 학습지원센터: 교육지원청과 기초자치단체를 연결하는 중간조직 124
나. 권역별 평생학습센터: 지역과 학교를 연결하는 중간조직 126
다. 전문가 그룹과의 협업 127
라. 평생교육을 통한 선순환 구조 구축 128
6. 학교 간 협력지원 129
가. 지역사회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간 파트너십 129
나. 학교 간 연계를 통한 공동교육과정 운영 130
7. 재정지원 132
가.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지속가능한 지원 132
나. 지역사회 교육재정의 격차 132
다.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 교육 강화 133
8. 소결 133
VI. 결론 및 제언 134
1. 결론 136
가.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토대 조성과정 136
나.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방안의 세 가지 측면 138
다. 지역사회기반 교육을 위한 협력과 지원체계 140
라.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으로 기대되는 효과 141
2. 제언 142
참고문헌 144
뒷표지 148
〈표 1〉 국민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24
〈표 2〉 지속가능발전 연혁 30
〈표 3〉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역량 33
〈표 4〉 우리나라 지역사회학교운동의 전개과정 35
〈표 5〉 광역 단위 혁신교육지구사업 운영구조 38
〈표 6〉 옥천 안남초-안남면 지역기반 환경 교육과정 45
〈표 7〉 순천 지역화 교육과정 개발 운영사례 45
〈표 8〉 5개 부처 주요사업과의 협력모델(안) 49
〈표 9〉 연구참여자 58
〈표 10〉 토론회, 포럼 개요 59
〈표 11〉 의견 분류기준표 60
〈표 12〉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기대하는 바: 지역사회기반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61
〈표 13〉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기대하는 바: 학생들의 성장에서 기대하는 바 64
〈표 14〉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기대하는 바: 그 외 기대하는 바와 바라는 바 66
〈표 15〉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우려하는 바: 교육현장에서 우려하는 바 68
〈표 16〉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우려하는 바: 교원들의 교육적·행정적 역할에서 우려하는 바 69
〈표 17〉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에 우려하는 바: 교육활동가의 역할과 책임, 양적·질적 성장에 대해 우려하는 바 70
〈표 18〉 해소방안: 교원과 지역의 교육활동가의 협력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와 해소방안 72
〈표 19〉 해소방안: 협력체계와 각 조직의 역할 74
〈표 20〉 해소방안: 제도적 개선사항 76
〈표 21〉 해소방안: 민-관-학 연계 77
〈표 22〉 지역사회기반 교육과정 및 생활학습의 효과 96
〈표 23〉 지역사회기반 교육 운영의 기대효과 109
〈표 24〉 분야별 역할사업 논의 117
〈표 25〉 사업별 대학의 지원 가능한 역할 120
〈표 26〉 지역사회학습센터 전문가 그룹의 역할 128
〈표 27〉 지역 교육자원의 유형 및 종류 129
〈표 28〉 중앙정부의 5개 부처 협력모델 138
[그림 1]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25
[그림 2] 마을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개발모형 44
[그림 3] 마을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교수·학습 적용모형 44
[그림 4] 마을의 환경 쟁점에 대한 마을교사의 설명 45
[그림 5] 마을환경 설명회 '지금-여기' 45
[그림 6] 마을교사와 지역 돌아보기 45
[그림 7] 마을교육자치회 구조 51
[그림 8] 지역교육 거버넌스 체계 52
[그림 9] 지역사회와 학교의 전통적 역학관계 89
[그림 10]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의 변화 90
[그림 11] 지역사회기반 교육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114
[그림 12] 광역수준 교육 거버넌스 모형 116
[그림 13] 지역-대학 교육협력사업 추진단(안) 119
[그림 14] 교육플랫폼으로서 학습센터 구상(안) 125
[그림 15] 지역연계형 평생학습센터 구상(안)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