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1부 팝음악의 주체와 객체 17제1장 주체: 동일성에서 대립성으로 19 1. 클래식의 교양시민: 동일성 미학 20 2. 팝의 청소년: 대립성 미학 25제2장 객체: 주관성과 객관성의 인터페이스 31 1. 주관성 32 2. 사회성 37 3. 인터페이스 39 2부 팝음악의 객관적 역사와 주관적 역사 43제3장 팝음악의 객관적 역사 45 1. 1910년대: 재즈 음악 47 2. 1950년대: 로큰롤 50 3. 1960년대: 팝 Pop과 록 Rock 52 4. 60년대 말: 우드스탁 페스티발 54 5. 70년대 중후반: 사이키델릭 록 55 6. 70년대 중후반: 펑크 록 57 7. 70년대 말: 뉴웨이브 59 8. 80년대: 힙합 62 9. 90년대: 레트로 팝 64 10. 2020년대: 현재진행형 사운드 65제4장 팝음악의 주관적 역사: ‘팝’과 ‘포퓰러’의 숨바꼭질 67 1. ‘팝’의 역사성: 클래식과 팝 그리고 록 68 2. ‘팝’의 주관적 맥락: 아방가르드적 취향으로 대중성 따돌리기 70 3부 팝음악 성립 시기의 사회문화사적 배경 73제5장 아메리카: 문학과 미술의 쇄신 75 1. 샌프란시스코: 비트닉의 영혼 75 2. 뉴욕: 팝아티스트 워홀의 지성 78제6장 맨해튼: 예술창작 특구 83 1. 나이트클럽: 보헤미안의 성역 84 2. 팩토리: 스타들의 플랫폼 89 4부 팝음악 주관성 연구의 준거: 철학과 미학 97제7장 현대철학 99 1. 독일 사회철학: 미완의 계몽주의 99 2. 프랑스 언어철학: 후기구조주의자의 기표감옥 101 2.1. 지식의 매트릭스 : 푸코의 판옵티쿰 103 2.2. 매트릭스의 고리: 데리다의 랑그 104 2.3. 매트릭스의 장막: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105 2.4. 매트릭스 해킹: 페미니즘 담론 108제8장 현대미학 113 1. 자연의 합목적성: 칸트의 조화미 114 2. 모더니즘 예술의 대립성: 아도르노의 현대적 숭고미 119 3. 물질성의 긍정: 손택의 캠프미 124 5부 전통미학의 객관성과 현대미학의 주관성: 문학과 영화 127제9장 공동체와 미의식의 만남과 헤어짐 129 1. 공동체와 함께 출발하기: 고대 서사시의 영웅 129 2. 공동체 없이 출발하기: 근현대 문학의 주인공들 132제10장 만남의 별빛과 헤어짐의 어둠: 영화 137 1. 선순환: 뮤즈의 호위 137 2. 악순환: 포세이돈의 심술 140 6부 팝음악 주관성의 대위법 운동 143제11장 팝음악의 구조: 뫼비우스의 띠 147 1. 경내지: 마음속의 파랑새 149 2. 경외지: 하늘로 날아오르고 싶은 새 151 3. 경외지에서 경내지로: 순환선 154제12장 팝과 록의 스타트: 자연산 스피릿 159 1. 팝: 히피의 동일성 미학 160 2. 록: 펑크의 대립성 미학 164제13장 팝과 록의 막다른 골목: 스피릿의 전력 질주 175 1. 히피 팝: 동일성 자연의 경련 176 2. 펑크 록: 대립성 정신의 증발 185제14장 뉴웨이브: 스윙 시대 193 1. 포스트히피: 록으로부터 대자적 스피릿 수혈 194 2. 포스트펑크: 팝으로부터 즉자적 스피릿 수혈 198제15장 노웨이브: 스피릿 포커스 207 1. EDM: 정속 주행 208 2. 글램 록: 주행 거부 213제16장 하이웨이브: 스피릿 극장 221 1. 쇼크 록: 영웅 쇼 222 2. 점프 록: 반영웅 다큐멘터리 229제17장 성좌(星座): 스피릿 외심 239 1. 비움: 숭고미의 빛남 240 2. 환대: 인터스텔라 여행 248 7부 팝음악 주관성의 완료형과 현재진행형 263제18장 블랙리스트 국가: 여행 자제하기 265 1. 여성을 신비화하는 나라 266 2. 음악을 신비화하는 나라 269 3. 종족을 신비화하는 나라 272제19장 드레스 코드: 위크엔드 패션 275 1. 호명되기: 초청장 받기 281 2. 갤러리 의식: 무대 워킹 283 3. 리듬 감각: 현실과 예술의 균형 287여행을 마치며 292미주 297참고문헌 301색인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