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 만화·애니메이션·게임캐릭터 디자인의 기초 지식매체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 방식기초 스케치 포인트사실적인 동물을 캐릭터로 만들기표정에서 시작되는 캐릭터(인격) 설정데포르메 요령인체의 기본 골격 파악하기┃칼럼 1┃ 작가의 카테고리 분류캐릭터 디자인에 중요한 동물의 이미지아이디어 연상법이종족이란 무엇인가이종족 요소와 변형 정도완성된 캐릭터에 움직임 주기┃칼럼 2┃ 키워드를 연상해 만드는 세상에 하나뿐인 캐릭터제2장 포유류 편(동물 귀) 고양잇과 캐릭터(동물 귀) 갯과 캐릭터(수인) 고양잇과 캐릭터(수인) 갯과 캐릭터(크리처) 갯과 캐릭터(이종족) 말과 캐릭터이종족 캐릭터의 생활·문화 설정하기포유류의 특징을 살려 수인 캐릭터 구상하기뿔 달린 동물의 특징을 살려 개성 부여하기【스케치노트】 포유류제3장 조류·파충류 편조류의 날개 구조 및 깃이 접히는 모양(동물 날개) 조류 캐릭터하나의 캐릭터를 이용한 베리에이션 확장(수인) 조류 캐릭터(크리처) 조류 캐릭터(크리처) 늑대×조류 캐릭터【스케치노트】 조류┃칼럼 3┃ ‘공룡’은 조류와 파충류를 연결하는 흥미로운 존재파충류의 감정 표현과 신체 구조파충류의 포즈와 표정의 관계파충류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 구상하기(수인) 파충류 캐릭터(크리처) 뱀과 캐릭터(크리처) 티라노사우루스 캐릭터캐릭터의 크기 설정【스케치노트】 공룡ㆍ파충류제4장 절지동물 편절지동물 캐릭터혐오감 줄이기상업지에서의 절지동물 캐릭터 디자인(몬스터) 절지동물 캐릭터세계관을 바꿔 다른 캐릭터로 만들기절지동물 캐릭터의 매력(수인) 야외의 곤충 캐릭터(괴인) 갑각류 캐릭터(괴인) 절지동물 캐릭터(몬스터) 갑각류 캐릭터【스케치노트】 곤충【스케치노트】 절지동물┃칼럼 4┃ 형태가 없는 감각과 개념을 의인화해서 즐기기제5장 어류 편(크리처) 인면어 캐릭터(괴인) 인어 캐릭터【스케치노트】 어류TIPS & 인터뷰제작 환경과 제작 순서저자 인터뷰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