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혁신과 고성장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강소ㆍ중견기업 위기 대응 전략 / 표정호 5
SUMMARY 5
1. 배경 및 필요성 6
2. 코로나19가 초래한 핵심 위기 요인 8
3. 정책 제언 13
4. 강소ㆍ중견기업에 대한 전략적 제언 16
참고문헌 19
사업 전환ㆍ재편 지원을 통한 중견기업 재활력화 전략 / 이홍 21
SUMMARY 21
1. 배경 및 필요성 22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25
3. 정책 제언 34
참고문헌 36
포용ㆍ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돌고래형 중견기업 선정 및 성장 지원 / 양현모 38
SUMMARY 38
1. 배경 및 필요성 39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41
3. 정책 제언 50
참고문헌 53
글로벌 경쟁 우위를 위한 확장기업형 성장 전략 / 이장균 54
SUMMARY 54
1. 배경 및 필요성 55
2. 코로나19 사태로 업체 제휴 촉진 59
3. 정책 제언 66
신산업 선도형 중견기업 육성 전략 / 박찬수 69
SUMMARY 69
1. 배경 및 필요성 70
2. 중견기업 대상 신산업 지원 정책 73
3. 중견기업의 신사업 발굴 노력 75
4. 전략 방안 78
참고문헌 81
글로벌 혁신기업 중 디지털 혁신기업의 특징 / 조재한 82
SUMMARY 82
1. 배경 및 필요성 83
2. 기술 중심 혁신기업 부상과 디지털 혁신기업 특징 84
3. 정책 제언 89
참고문헌 91
산업 가치사슬을 통한 강소ㆍ중견기업의 특성과 시사점 / 이병윤 92
SUMMARY 92
1. 배경 및 필요성 93
2. 현황 및 주요 이슈 94
3. 정책 제언 105
참고문헌 106
스마트 신성장 107
한국판 뉴딜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 공급망 구축 방안 / 김태웅 108
SUMMARY 108
1. 배경 및 필요성 109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12
3.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20
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사례 / 장영재 121
SUMMARY 121
1. 배경 및 필요성 122
2. 존 디어의 혁신 전략 124
3. 국내 중견기업 시너스텍의 혁신 전략 126
4. 정책 제언 128
참고문헌 128
글로벌 신시장 129
중견기업 리쇼어링 확산을 위한 정책 제언 / 신중경 130
SUMMARY 130
1. 배경 및 필요성 131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35
3. 정책 제언 143
참고문헌 147
코로나 확산 이후 GVC 재편과 중견기업 대응 전략 / 김기찬 148
SUMMARY 148
1. 배경 및 필요성 149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53
3. 정책 제언 159
참고문헌 161
신금융 생태계 162
중견기업 CVC 및 벤처 투자 활성화 방안 / 나수미 163
SUMMARY 163
1. 배경 및 필요성 164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67
3. 정책 제언 172
참고문헌 174
중견기업 성장 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제도 개선 방안 / 조병선 175
SUMMARY 175
1. 배경 및 필요성 176
2. 중견기업 자금 조달 환경 177
3. 중견기업 신용 등급 분석 180
4. 중견기업 자금 조달 구조 및 특성 181
5. 중견기업 금융 애로 해소 및 선진화 위한 과제 186
참고문헌 190
성장 친화형 법제도ㆍ생태계 191
중견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 친화형 가업 승계 지원 방안 / 오윤환 192
SUMMARY 192
1. 배경 및 필요성 193
2.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94
3. 정책 제언 198
참고문헌 203
Innovation in the German Mittelstand / Johannes Pietzka 205
SUMMARY 205
Chapter 1. Introduction 206
Chapter 2. The German Mittelstand 207
Chapter 3. What is Innovation? 209
Chapter 4. The German Innovation Ecosystem 211
Chapter 5. Innovation in the German Economy - The Current Status 213
Chapter 6. Case study devolo AG 215
Chapter 7. Conclusion 217
List of References 218
판권기 220
Tab. 1. Quantitative definition of SMEs by IfM and the European Commission 208
Tab. 2/Tab. 1. Quantitative definition of SMEs by IfM and the European Commission 209
Tab. 3. Promoting and hindering factors in the innovation process 210
Tab. 4. Position of Germany in global comparative studies 213
Fig. 1. Per capita exports in 2019 for some selected countries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