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6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7
1. 연구의 필요성 37
2. 연구의 목적 4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2
1. 연구의 내용 42
2. 연구의 방법 43
제3절 연구의 범위 50
1. 직업교육훈련기관 50
2. 신산업분야 50
3. 교원운영 영역 52
4. 신산업분야 학과 53
제2장 신산업분야 인력 현황 및 정책 분석 54
제1절 신산업분야 산업 및 인력 현황 55
1. 빅데이터 분야 55
2. 차세대 네트워크 분야 59
3. 인공지능(AI) 분야 65
4. 미래 자동차 분야 70
5. 바이오 헬스 분야 73
6. 차세대 반도체 분야 76
제2절 신산업분야 정부 인력양성 정책 79
1. 교육부 79
2. 산업통상자원부 83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85
4. 고용노동부 87
5. 중소벤처기업부 88
제3절 소결 90
1. 신산업분야 산업 및 인력 현황 90
2. 신산업분야 정부 인력양성 정책 91
제3장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학과 및 교원 현황 분석 92
제1절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학과 현황 및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93
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과 현황 93
2.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과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96
제2절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 현황 및 교원운영 사례 분석 124
1. 고등직업교육기관 교원 현황 124
2.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 현황 139
3.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사례 분석 155
제3절 소결 172
1.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학과 현황 및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172
2.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 현황 및 교원운영 사례 분석 173
제4장 신산업분야 기업인력 수요 및 고등직업교육기관 교원 요구 분석 180
제1절 신산업분야 기업인력 현황 및 요구 분석 181
1. 신산업분야 기업 개요 181
2. 신산업분야 기업인력 현황 및 수요 184
3. 신산업분야 기업 요구역량 분석 200
4. 기업 FGI 206
제2절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요구 분석 210
1. 설문조사 및 분석 결과 210
2. 교원 FGI 244
제3절 소결 249
1. 신산업분야 기업인력 현황 및 요구 분석 249
2.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요구 분석 252
제5장 결론 및 제언 255
제1절 결론 256
1. 신산업분야 인력 현황 및 정책 분석 256
2.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학과 및 교원 현황 분석 257
3. 신산업분야 기업인력 수요 및 고등직업교육기관 교원 요구 분석 261
제2절 교원운영 개선 방안 268
1. 교원 자격 영역 269
2. 교원 선발 영역 271
3. 교원 역량개발 영역 273
4. 교원 평가/보상 영역 276
제3절 정책 제언 278
1. 법령 측면 279
2. 제도 측면 280
3. 재정 측면 282
Summary 284
참고문헌 304
[부록 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교육훈련 및 교원운영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지 313
[부록 2] 신산업분야 기업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지 330
[부록 3]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FGI 질문지(교원 대상) 343
[부록 4]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FGI 질문지(기업 대상) 358
판권기 365
〈표 1-1〉 전문가 면담 및 검토 개요 44
〈표 1-2〉 신산업분야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 내용 46
〈표 1-3〉 신산업분야 기업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 내용 47
〈표 1-4〉 전문가 FGI 개요 48
〈표 1-5〉 정부부처 및 기관 발표 신산업분야 51
〈표 1-6〉 신산업분야 학과 선정 키워드 53
〈표 2-1〉 향후 5년간('21~'25 누적) 신규 인력수요 전망 70
〈표 2-2〉 바이오산업 3대 분류 및 주요 내용 73
〈표 2-3〉 '21~'25 사스템반도체 분야 신규 인력수요 전망 78
〈표 2-4〉 신기술 9개 분야 인력수급 전망(산업통상자원부: '19. 7., '20. 4.) 80
〈표 2-5〉 선정대학 특화 신산업분야(총 9개 분야) 81
〈표 2-6〉 향후 5년간('21~'25 누적) BIG3+인공지능 분야 신규인력수요 전망 82
〈표 2-7〉 향후 5년간 4대 분야의 인재양성 규모(안) 83
〈표 2-8〉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인력양성 지원계획(안) 84
〈표 2-9〉 2021년 고용노동부 인력양성 지원계획(안) 88
〈표 2-10〉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양성 지원계획(안) 89
〈표 3-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교 현황 94
〈표 3-2〉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과 현황 선정 범위 95
〈표 3-3〉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과 현황 95
〈표 3-4〉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학교 및 학과 선정 96
〈표 3-5〉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빅데이터 분야 교육목표 98
〈표 3-6〉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빅데이터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99
〈표 3-7〉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차세대 네트워크 분야 교육목표 100
〈표 3-8〉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차세대 네트워크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01
〈표 3-9〉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인공지능 분야 교육목표 102
〈표 3-10〉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인공지능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03
〈표 3-1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소프트웨어 분야 교육목표 104
〈표 3-12〉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소프트웨어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05
〈표 3-13〉 전문대학/폴리텍대학 IoT가전 분야 교육목표 106
〈표 3-14〉 전문대학/폴리텍대학 IoT가전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06
〈표 3-15〉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차세대 반도체 분야 교육목표 107
〈표 3-16〉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차세대 반도체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08
〈표 3-17〉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미래 자동차 분야 교육목표 109
〈표 3-18〉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미래 자동차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0
〈표 3-19〉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바이오 헬스 분야 교육목표 111
〈표 3-20〉 전문대학/폴리텍대학 바이오 헬스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1
〈표 3-2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ARㆍVR 분야 교육목표 113
〈표 3-22〉 전문대학/폴리텍대학 ARㆍVR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3
〈표 3-23〉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재생 에너지 분야 교육목표 115
〈표 3-24〉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재생 에너지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5
〈표 3-25〉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스마트 팩토리 분야 교육목표 116
〈표 3-26〉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스마트 팩토리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7
〈표 3-27〉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지능형 로봇 분야 교육목표 118
〈표 3-28〉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지능형 로봇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18
〈표 3-29〉 전문대학/폴리텍대학 항공ㆍ드론 분야 교육목표 120
〈표 3-30〉 전문대학/폴리텍대학 항공ㆍ드론 분야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20
〈표 3-31〉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전체 교과목 편성 및 비율 122
〈표 3-32〉 주요 지표의 기술통계량 125
〈표 3-33〉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26
〈표 3-34〉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26
〈표 3-35〉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27
〈표 3-36〉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확보율 127
〈표 3-37〉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확보율 128
〈표 3-38〉 소재지별 전임교원 확보율 128
〈표 3-39〉 강의담당 학점 현황 129
〈표 3-40〉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30
〈표 3-41〉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30
〈표 3-42〉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31
〈표 3-43〉 전임교원 연구비 현황 131
〈표 3-44〉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지원액 132
〈표 3-45〉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지원액 132
〈표 3-46〉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지원액 133
〈표 3-47〉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33
〈표 3-48〉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34
〈표 3-49〉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34
〈표 3-50〉 5년 이내 신규임용 전임교원 경력 현황 135
〈표 3-51〉 학교 유형별 5년 이내 신규임용 전임교원 경력 현황 136
〈표 3-52〉 설립 유형별 5년 이내 신규임용 전임교원 경력 현황 137
〈표 3-53〉 소재지별 5년 이내 신규임용 전임교원 경력 현황 138
〈표 3-54〉 주요 지표의 기술통계량 140
〈표 3-55〉 신산업분야 학과의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41
〈표 3-56〉 신산업분야 학과의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42
〈표 3-57〉 신산업분야 학과의 신산업분야 학과의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42
〈표 3-58〉 신산업분야 학과와 다른 학과와의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43
〈표 3-59〉 신산업분야 학과와 공학계열, 비공학계열 학과와의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143
〈표 3-60〉 신산업분야 학과의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44
〈표 3-61〉 신산업분야 학과의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44
〈표 3-62〉 신산업분야 학과의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145
〈표 3-63〉 신산업분야 학과와 다른 학과(전체)와의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비교 145
〈표 3-64〉 신산업분야 학과와 공학계열, 비공학계열 학과와의 전임교원 1인당 강의학점 비교 146
〈표 3-65〉 신산업분야 학과의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147
〈표 3-66〉 신산업분야 학과의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147
〈표 3-67〉 신산업분야 학과의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148
〈표 3-68〉 신산업분야 학과와 다른 학과(전체)와의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비교 148
〈표 3-69〉 신산업분야 학과와 공학계열, 비공학계열 학과와의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비교 149
〈표 3-70〉 신산업분야 학과의 학교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50
〈표 3-71〉 신산업분야 학과의 설립 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50
〈표 3-72〉 신산업분야 학과의 소재지별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151
〈표 3-73〉 신산업분야 학과와 다른 학과(전체)와의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비교 151
〈표 3-74〉 신산업분야 학과와 공학계열, 비공학계열 학과와의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비교 152
〈표 3-75〉 신산업분야 학과의 학교 유형별 5년 이내 신규임용 교원 153
〈표 3-76〉 신산업분야 학과의 설립 유형별 5년 이내 신규임용 교원 153
〈표 3-77〉 신산업분야 학과의 소재지별 5년 이내 신규임용 교원 154
〈표 3-78〉 신산업분야 학과와 다른 학과(전체)와 5년 이내 신규임용 교원 비교 154
〈표 3-79〉 신산업분야 학과와 공학계열, 비공학계열 학과와의 5년 이내 신규임용 교원 비교 155
〈표 3-80〉 신산업분야 사례대학 현황 156
〈표 3-81〉 차세대 반도체 분야 교원 역량개발 방법과 활용 158
〈표 3-82〉 차세대 반도체 분야 교원 평가 159
〈표 3-83〉 차세대 반도체 분야 산학협력 활동 160
〈표 3-84〉 바이오 헬스 분야 교원 역량개발 방법과 활용 162
〈표 3-85〉 바이오 헬스 분야 교원 평가 162
〈표 3-86〉 바이오 헬스 분야 산학협력 활동 163
〈표 3-87〉 미래 자동차 분야 교원 역량개발 방법과 활용 165
〈표 3-88〉 미래 자동차 분야 교원 평가 165
〈표 3-89〉 미래 자동차 분야 산학협력 활동 166
〈표 3-90〉 소프트웨어 분야 교원 역량개발 방법과 활용 168
〈표 3-91〉 소프트웨어 분야 교원 평가 168
〈표 3-92〉 소프트웨어 분야 산학협력 활동 169
〈표 3-93〉 빅데이터 분야 교원 역량개발 방법과 활용 170
〈표 3-94〉 빅데이터 분야 교원 평가 171
〈표 3-95〉 빅데이터 분야 산학협력 활동 171
〈표 3-96〉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교과목 비중 173
〈표 3-97〉 교원운영 사례대학의 특징 177
〈표 4-1〉 설문응답 기업 특성 182
〈표 4-2〉 설문조사지 영역 및 내용 183
〈표 4-3〉 신산업분야 담당인력 현황 184
〈표 4-4〉 신산업분야 담당인력 직무별 현황 186
〈표 4-5〉 신산업분야 담당인력 직무별 부족인원 187
〈표 4-6〉 신산업분야 담당인력 직무별 채용예정인력 191
〈표 4-7〉 산학협력 맺고 있는 학교 및 기관 종류 195
〈표 4-8〉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핵심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01
〈표 4-9〉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핵심직무역량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03
〈표 4-10〉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교과역량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04
〈표 4-11〉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교과역량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06
〈표 4-12〉 조사 대상 현황 210
〈표 4-13〉 조사 내용 및 설문지 구성 211
〈표 4-14〉 조사 응답자 일반 현황 212
〈표 4-15〉 현재 교원 자격기준의 신산업분야 교원 자격기준에 대한 적절성 213
〈표 4-16〉 신산업분야의 교원 자격기준 중 가장 중요한 항목 214
〈표 4-17〉 신산업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가장 개선이 필요한 항목 215
〈표 4-18〉 교원 선발 심사에 대한 공정성 216
〈표 4-19〉 신규교원 선발 대상학과 선정 기준 217
〈표 4-20〉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218
〈표 4-21〉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시 전공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219
〈표 4-22〉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시 면접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220
〈표 4-23〉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시 산업체 경력 겸비한 겸임교원 확대에 대한 인식 221
〈표 4-24〉 산업체 전문가를 겸임교원으로 참여 유도 항목 222
〈표 4-25〉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223
〈표 4-26〉 신산업분야 교원 선발 시 애로사항에 대한 인식 224
〈표 4-27〉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26
〈표 4-28〉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직무역량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28
〈표 4-29〉 교과역량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29
〈표 4-30〉 교과역량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30
〈표 4-31〉 직무영역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31
〈표 4-32〉 직무영역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33
〈표 4-33〉 교원 역량에 대한 요구도 분석 결과 234
〈표 4-34〉 교원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236
〈표 4-35〉 교원 연수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 횟수 237
〈표 4-36〉 교원 연수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만족도 238
〈표 4-37〉 신산업분야 전공 내용 역량개발을 위해 필요한 항목 239
〈표 4-38〉 신산업분야 역량개발 참여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항목 240
〈표 4-39〉 소속 대학의 역량개발 지원의 도움 정도 241
〈표 4-40〉 신산업분야 교원의 평가 영역 차별화 인식 242
〈표 4-41〉 신산업분야 교원의 평가에 따른 보상의 적절성 243
[그림 1-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과 개편 방향 39
[그림 2-1] 빅데이터 국내외 시장 동향 56
[그림 2-2] 국가별 데이터센터 구축 현황 57
[그림 2-3] 2020 데이터산업 직무별 인력 현황 및 수요 59
[그림 2-4] 4G와 5G 비교 60
[그림 2-5] 연차별 세계시장 전망(2019-2026) 61
[그림 2-6] 분야별 세계시장 전망(2026) 61
[그림 2-7] 융합 서비스별 세계시장 규모 전망(2026) 62
[그림 2-8] 6G 기술 설명 63
[그림 2-9] 6G 목표와 투자 전략 63
[그림 2-10] 5G 기술로 인한 일자리 창출 규모 64
[그림 2-11] 해외 인공지능 시장 규모 66
[그림 2-12] 글로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장(2021-2025) 67
[그림 2-13] 2021년 인공지능 하드웨어 상위 5개국 68
[그림 2-14] 국내 인공지능 시장 규모 69
[그림 2-15] 2030년 미래차 시장 전망 71
[그림 2-16] 최근 10년간 타 산업과 바이오산업 매출 현황(국내) 74
[그림 2-17] 최근 10년간 분야별 바이오인력 현황 75
[그림 2-18]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망 76
[그림 2-19]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 전망 77
[그림 2-20] AIㆍSW 핵심인재 10만 양성계획(누적) 85
[그림 4-1] 신산업분야 부족인원 해소 방안 188
[그림 4-2] 신산업분야 부족인원 해소를 못한 주된 이유 189
[그림 4-3] 신산업분야 부족인원으로 인한 경영상의 애로 190
[그림 4-4] 일반분야 및 신산업분야 신입직원 중요 항목 비교 192
[그림 4-5] 신산업분야 신입직 채용의 가장 큰 어려움 193
[그림 4-6] 향후 신산업분야 신입직 채용 시 우선 채용 전공 194
[그림 4-7] 산학협력 전반적 만족도 195
[그림 4-8] 직업계고, 전문대학, 폴리텍대학과의 산학협력 이유 196
[그림 4-9] 일반대학교, 대학원과의 산학협력 이유 197
[그림 4-10] 산학협력 인력양성을 위해 교원에게 요구하고 싶은 사항 198
[그림 4-11] 산학협력 인력채용을 위해 교원에게 요구하고 싶은 사항 199
[그림 4-12] 산학협력 시 가장 어려운 점 199
[그림 4-13]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핵심직무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결과 202
[그림 4-14] 신산업분야 신입인력 교과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결과 205
[그림 4-15]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직무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결과 227
[그림 4-16] 교과역량 요구 분석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결과 230
[그림 4-17] 직무영역 요구 분석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결과 232
[그림 4-18] 교원 역량 요구 분석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결과 235
[그림 5-1]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개선 방안 268
[그림 5-2] 고등직업교육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정책 제언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