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개요 및 주요 성과 5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법적 근거 6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History 7
202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개요 8
202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추진 절차 10
202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운영 성과 11
202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주요 운영 결과 13
02. 운영 프로그램 17
활동분야 18
함께 즐기는 과학연구실 [PSY LAB] (Play Science with You) 18
그린ㆍ스마트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 '공존 : 共存, (탄소)空Zone' 19
PBL-STEAMMAKER! 20
나와 함께 씽씽~(인공지능 자동차와 함께) 21
미래 진로 찾기 22
판교대학 직업탐색학과 23
상상, 이루어 dream(드림) 24
농산어촌 청소년 진로디자인 프로젝트 'D(ream)-DAY(디데이)' 25
환경을 잡(Job)자! 34
진로궁리-미궁탈출(미래진로 궁리 4차산업 호기심 탈출) 35
바른 교구를 활용한 행복한 삶의 반올림 36
농ㆍ찾ㆍ사 : 농업에서 지구의 미래를 찾는 사람들_스마트팜구축가 37
학교 청소년 선플동아리 교육 및 캠페인 기원 38
창의로 씽씽! Think Think! '아름답고 살기좋은 미래도시 마을 만들기' 39
우리가 만드는 세상 : 학교편 40
청소년 창직 프로젝트 "휴라밸" 41
청소년 성인기에게 묻다 '연애의 재구성' 42
청소년인권영화제 43
동화이몽 ; 동화로 다시 보는 젠더 이야기 44
나만없어. 나만없어. 성인지감수성! 45
안전한 미디어 성인지감수성 향상을 위한 SNS(Safe iN Socialnetwork) 46
환경UP 자원순환 놀이터 47
가능한 이야기 48
청소년 건강관리 프로젝트 「건강해 GYM, PAPS TV」 49
청소년과 어르신의 어울림, 관계 UP! 소통 UP! 50
청소년기 에너지를 채우는 바른 먹거리 환경 조성 프로그램 "에너지바" 51
신기(신세대와 기성세대)한 세상 이야기 52
너와 나 우리를 잇(it)다 - 청소년 토크버스킹 53
동물, one(동물과 하나되다) 54
눈맞춤 : 글로 '나' 그리고 사회와 눈맞춤 하다 55
코로나 레드/블루 백신 프로젝트 - 음악으로 소통할 거야(음소거 MUTE) 56
새로운 시대를 여는 희망의 책읽기 57
청소년들의 자아성장을 위한 "마음 디자인 스쿨" 58
청소년 정서교감 클라쓰 - 자!(기인식)타!(인인식)공!(감)인!(지) 59
다대포 슬기로운 청소년 예술기획단 '다슬기' 60
17-24세 학교밖 청소년 음악 커뮤니티 〈음악작업장〉 61
심쿡심쿡(心cook)해! 경이로운 스마트폰 생활 62
오늘의 패션위크 63
청소년이 만드는 재미있는 디지털 교육 "시니어 레벨UP" 64
청소년 소셜 다이닝 '다잇(eat)다' 65
나만의 엄지피아노 66
개도 널 사랑한대 67
환(경을 위한 일회용) 용(기 줄이기) 해(보자) E(Eco-onlinE)-큐레이터 68
홍천을 바꾸는 스피치 '홍바스' 69
보호분야 70
안녕하세YOU? 시즌2(이번엔 너희 동네 청소년유해환경 개선할게!) 70
참여분야 71
청소년업사이클링 지도사 양성과정 『계양구 환경지킴이 MIND UP사이클링』 71
말 벗(友)삼아, 세대공감 '잇-다' 72
새로이 뚝!딱! 쓸모있는 재탄생! 73
학교 밖 청소년 인식개선사업 '학교 밖을 디자인하다' 74
청소년 사회참여 활성화 프로그램 - 청정지역 75
우리는 VR로 VR(Village Record) 한다! 76
대구여지도(청소년이 그린 환경지도 발자국) 77
꿈ㆍ지ㆍ기(꿈꾸는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보물찾기) 78
내 손으로 만드는 미래 '퓨처핸섭(Future Hands up)' 79
VR로 떠나는 내고장 탐험대 - 밀양여지도 80
함께 그린 자전거 로드맵 81
마을구조대-H.A.N.D(Have A Nice Day) 82
위기(가능)청소년의 사회적책임감 향상 및 환경의식 개선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프로그램 - "오늘 Green 내일의 지구" 83
'새로운 가치를 담다' - 우리지역의 B.G.M(Bupyeong Green Manager) 84
너와 나의 연결고리 85
한국을 잇(IT)는 기찻길 제작 프로젝트 86
쓰담행(쓰레기를 담아찾는 행복) 87
디지털 시민성 향상프로젝트 - YOUTH eye컨택트 : 동네방네 찾아가는 청소년 소식통 88
STEEP YOUTH 89
[청소년 환경ㆍ기후대응 참여 프로그램] 지구를 지키는 못난이농산물 90
생.소.한. 저탄소(생산에서 소비까지 한지역에서하는 로컬푸드 저탄소 소비생활) 91
청소년 랜선여행 기획단 '여행백신 랜선 Where?' 버전 1.0 92
우리마을 3D 전통놀이 'FOR YOU' 93
미니야, 어처 강남가자 94
청소년사회환원 프로젝트 - 랜선마켓 95
지구를 지키는 착한소비 '無통상회' 96
청소년권리증진을 위한 참여 프로젝트! "Guardians of the youths right" 97
청소년 기후행동 변화 프로젝트 "Green Store" 98
의령의 꿈 "꽃피워라 한지" 99
청소년 하ㆍ하 마을 만들기 100
경이로운 소통 - #랜선여행 #청소년피셜 #지역알리기 101
CㆍPㆍR 솔루션(COVID-19 - Plastic - Recycling) 102
지구야 어디로 가고 싶니? : 청소년, 기후변화 PD되다! 103
청소년 지구방위대 104
해ㆍ품ㆍ청(포항 해녀를 품은 청소년) 105
세대공감 그린뉴딜 프로젝트 106
청소년 식(食)문화 : 집밥 2.0 107
청소년 정치권리 재조명 프로젝트 [청-라이트] 108
유(Youth)ㆍ기(부)ㆍ농(사) 109
지역사회유대관계프로젝트 - 요리보고(寶庫) : 요리보물창고 110
청소년이 만드는 안전한 교통환경, 해피버스(Bus)데이 111
청소년과 어르신이 힙께 만드는 공간 개선 프로젝트 - 오래살고! 볼일! 112
늦어도_괜찮아요 113
아지트프로젝트 - 포텐 유니버스 114
우리 동네 환경 지킴이 '유스 클린(Youth Clean)' 115
군자동마을알리기프로젝트 '군자브이로그(vlog)' 116
03. 활동수기 우수작 117
참여청소년 부문 118
못농이(못난이농산물)와 함께하는 푸드리퍼브 118
미디어 수업을 통해 경험한 것들~~ 123
청소년지도자 부문 129
먹으며 나누는 즐거운 청소년 이야기 '내 마음이 들리니?' 129
04.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결과 135
제1장 조사 개요 136
제2장 조사 결과 142
Ⅰ.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효과성 143
Ⅱ.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만족도 213
[부록] 설문지 244
판권기 252
[표 1-1] 효과성 응답자 특성 138
[표 1-2] 만족도 응답자 특성 139
[표 2-1] 비판적 사고 문항별 비교 143
[표 2-2]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4
[표 2-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5
[표 2-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6
[표 2-5]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7
[표 2-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8
[표 2-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49
[표 2-8] 의사소통 문항별 비교 150
[표 2-9]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1
[표 2-10]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2
[표 2-11]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3
[표 2-12]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4
[표 2-1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5
[표 2-1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6
[표 2-15]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7
[표 2-1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8
[표 2-1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59
[표 2-18] 협업 문항별 비교 160
[표 2-19]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1
[표 2-20]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2
[표 2-21]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3
[표 2-22]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4
[표 2-2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5
[표 2-2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6
[표 2-25]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7
[표 2-2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8
[표 2-2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69
[표 2-28] 창의력 문항별 비교 170
[표 2-29]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1
[표 2-30]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2
[표 2-31]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3
[표 2-32]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4
[표 2-3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5
[표 2-3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6
[표 2-35] 사회정서 문항별 비교 177
[표 2-3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8
[표 2-3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79
[표 2-38]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0
[표 2-39]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1
[표 2-40]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2
[표 2-41]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3
[표 2-42]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4
[표 2-4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5
[표 2-4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6
[표 2-45]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7
[표 2-4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8
[표 2-4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89
[표 2-48]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0
[표 2-49]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1
[표 2-50]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2
[표 2-51]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3
[표 2-52] 진로개발 문항별 비교 194
[표 2-53]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5
[표 2-54]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6
[표 2-55]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7
[표 2-56]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8
[표 2-57] 교급별 응답자 특성 199
[표 2-58]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0
[표 2-59]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1
[표 2-60]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2
[표 2-61]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3
[표 2-62]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4
[표 2-63]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5
[표 2-64]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6
[표 2-65]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7
[표 2-66]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8
[표 2-67] 교급별 응답자 특성 209
[표 2-68] 교급별 응답자 특성 210
[표 2-69] 교급별 응답자 특성 211
[표 2-70] 교급별 응답자 특성 212
[표 2-71] 참여 전 인지도 214
[표 2-72] 참여 전 인지 경로 216
[표 2-73] 국가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218
[표 2-74] 참여 동기 220
[표 2-75] 참여 후 인지도 222
[표 2-76] 프로그램 홍보방안 224
[표 2-77] 전반적 만족도 226
[표 2-78] 프로그램 만족도 228
[표 2-79] 지도자 만족도 230
[표 2-80] 활동환경 만족도 232
[표 2-81] 기록관리 만족도 234
[표 2-82] 프로그램에서 좋았던 점 236
[표 2-83] 프로그램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 238
[표 2-84] 추후 국가지원 공모사업 프로그램 참여 의향 240
[표 2-85] 향후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