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개요 및 주요 성과 5
20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개요 6
20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추진절차 7
2021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운영결과 8
02. 운영 프로그램 11
우리는 만렙 뮤지션! 12
기장에서 범~내려온다 13
슬기로운 가죽공예 14
기후감수성up프로젝트 기후를 담는 눈 15
작가에게 배우는 사진예술 16
작가에게 배우는 웹툰 17
Hand Made - 동구 18
동네방네 청소년밴드 프로젝트! 19
능곡스테이지_ON! 20
Rainbow 21
예술탐정의 미디어 탐험! 22
우!코! 캠페인 23
클래식한 바통터치 24
우리동네 뮤지컬스타 탄생 - 형산강 언덕에 올라 25
NANTA! 꿈을 두드리다 26
Small of huge 27
03. 활동수기 우수작 29
대상 :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 염승석 30
최우수상 :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 김영빈 35
우수상 : 기장문화예절학교 - 한송민 40
04.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결과 45
제1장 조사 개요 50
1. 조사 목적 51
2. 조사 설계 51
3. 자료 처리 51
4. 응답자 특성 52
1) 효과성 52
2) 만족도 53
5.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54
제2장 조사 결과 56
Ⅰ. 상상학교 효과성 57
1. 자발적 참여 57
2. 다양한 청소년활동 경험 58
3. 목적적 참여 59
4. 참여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 60
5. 문화예술활동 사전ㆍ사후 효과성 61
1) 사회적 상호작용 61
2) 자율적 행동 61
3) 문화예술의식 62
4) 공동체 62
5) 문화예술기능 63
6) 창의성 63
7) 주체성 64
Ⅱ. 상상학교 만족도 65
1. 상상학교 참여현황 65
1) 상상학교 정보 획득 경로 65
2) 상상학교 참여 이유 66
3) 상상학교 참여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68
4) 상상학교 참여 결정 시 중요점 69
2. 교육 목표 및 교육 과정 평가 70
1) 교육 목표의 구체성 70
2) 교육 과정의 충실성 71
3) 교육 과정의 체계성 72
4) 교육 과정 및 내용의 흥미 유발 73
5) 교육 내용의 난이도 74
5-1) 교육 내용의 난이도 평가 75
3. 관리 및 운영 76
1) 사전 안내 및 홍보의 적절성 76
2) 전체 일정의 적절성 77
3) 교육 시간의 적절성 78
3-1) 교육 시간의 적절성 평가 79
4) 운영 기관 담당 선생님 친절성 80
5) 지원 및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81
4. 교육 환경 82
1) 교통 편의성 82
2) 교육 장소의 규모 83
3) 교육 장소의 물리적 환경 84
4) 교육 매체 구비의 충분성 85
5) 교육 기자재 수의 충분성 86
5.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 87
1) 교육 강사의 전문성 87
2) 수업 준비의 충실성 88
3) 학생 참여 유도 89
4) 다양한 교육 방법 활용 90
5) 피드백의 적절성 91
6. 상상학교 관련 평가 92
1) 전반적 만족도 92
1-1) 만족스러운 점 93
1-2) 불만족스러운 점 94
2) 추천 의향 95
3) 재참여 의향 96
7. 상상학교 참여 효과성 97
1) 상상학교 참여 이후 삶의 행복 정도 97
2) 상상학교 참여로 인한 긍정적 효과 98
8. 개선사항 100
1)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100
2) 상상학교 참여로 변회된 점 또는 도움된 점 102
3) 상상학교 관련하여 개선사항 103
9. 성평등 위해요소 104
1) 성평등 위해요소 104
[부록 1] 사전ㆍ사후 효과성 설문지 107
[부록 2] 만족도 설문지 109
판권기 120
[표 1-1] 조사 설계 51
[표 1-2] 효과성 응답자 특성 52
[표 1-3] 만족도 응답자 특성 53
[표 2-1] 자발적 참여 사전ㆍ사후 비교 57
[표 2-2] 다양한 청소년활동 경험 사전ㆍ사후 비교 58
[표 2-3] 목적적 참여 사전ㆍ사후 비교 59
[표 2-4] 참여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 사전ㆍ사후 비교 60
[표 2-5] 사회적 상호작용 문항별 비교 61
[표 2-6] 자율적 행동 문항별 비교 61
[표 2-7] 문화예술의식 문항별 비교 62
[표 2-8] 공동체 문항별 비교 62
[표 2-9] 문화예술기능 문항별 비교 63
[표 2-10] 창의성 문항별 비교 63
[표 2-11] 주체성 문항별 비교 64
[표 2-12] 상상학교 정보 획득 경로 65
[표 2-13] 상상학교 참여 이유(1순위) 67
[표 2-14] 상상학교 참여 이유(1+2+3순위) 67
[표 2-15] 상상학교 참여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68
[표 2-16] 상상학교 참여 결정 시 중요점 69
[표 2-17] 교육 목표의 구체성 70
[표 2-18] 교육 과정의 충실성 71
[표 2-19] 교육과정의 체계성 72
[표 2-20] 교육 과정 및 내용의 흥미 유발 73
[표 2-21] 교육 내용의 난이도 74
[표 2-22] 교육 내용의 난이도 평가 75
[표 2-23] 사전 안내 및 홍보의 적절성 76
[표 2-24] 전체 일정의 적절성 77
[표 2-25] 교육 시간의 적절성 78
[표 2-26] 교육 시간의 적절성 평가 79
[표 2-27] 운영 기관 담당 선생님 친절성 80
[표 2-28] 지원 및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81
[표 2-29] 교통 편의성 82
[표 2-30] 교육 장소의 규모 83
[표 2-31] 교육 장소의 물리적 환경 84
[표 2-32] 교육 매체 구비의 충분성 85
[표 2-33] 교육 기자재 수의 충분성 86
[표 2-34] 교육 강사의 전문성 87
[표 2-35] 수업 준비의 충실성 88
[표 2-36] 학생 참여 유도 89
[표 2-37] 다양한 교육 방법 활용 90
[표 2-38] 피드백의 적절성 91
[표 2-39] 전반적 만족도 92
[표 2-40] 만족스러운 점 93
[표 2-41] 불만족스러운 점 94
[표 2-42] 추천 의향 95
[표 2-43] 재참여 의향 96
[표 2-44] 상상학교 참여 이후 삶의 행복 정도 97
[표 2-45] 상상학교 참여로 인한 긍정적 효과(1순위) 99
[표 2-46] 상상학교 참여로 인한 긍정적 효과(1+2+3순위) 99
[표 2-47]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분야(종합) 100
[표 2-48]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101
[표 2-49]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계속) 101
[표 2-50] 상상학교 참여로 변화된 점 또는 도움된 점 102
[표 2-51] 상상학교 관련하여 개선사항 103
[표 2-52] 상상학교 정보 획득 경로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