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7
제2장 미래전망 방법론 및 코로나19 확산 시나리오 검토 28
제1절 미래 전망 방법 고찰 28
1. 미래 전망 기법 검토 28
2. 시나리오 플래닝 29
제2절 부문별 미래전망 방법론 정립 31
제3절 코로나19 확산 시나리오 설정 34
1. 시나리오 설정 배경 34
2. 코로나19 시나리오 설정 방법 37
3. 코로나19 시나리오 설정 46
제3장 통행지표 및 비용지표 전망 49
제1절 여객통행지표 전망 49
1. 전망의 필요성 및 여객통행 현황 49
2. 2022년 여객통행지표 전망 57
3. 전망 결과 63
제2절 교통혼잡비용 전망 66
1. 교통혼잡비용 현황 66
2. 교통혼잡비용 전망방법 67
3. 2022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결과 72
제3절 교통사고비용 전망 74
1. 분석배경 74
2. 도로교통사고 현황 75
3. 도로교통사고비용 전망 방법 77
4. 전망 결과 78
5. 정책적 시사점 79
제4장 여객운송산업 전망 81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여객 수송인원 변화와 업계 영향 81
1. 도시 내 운송산업 81
2. 지역간 운송산업 82
3. 기타 운송산업 83
제2절 여객운송산업 영향 분석 자료 및 방법 86
제3절 수단별 여객운송산업 영향 전망 87
1. 도시 내 운송산업 87
2. 지역 간 운송산업 88
3. 기타 운송산업 89
제4절 시사점 및 정책 대응방향 93
1. 시사점 93
2. 여객운송산업의 포용적 회복을 위한 지원방안 94
제5장 물류비 및 물류산업 전망 96
제1절 감염병 시기의 물류동향 96
1. 국제물류 동향 96
2. 국내물류 동향 97
제2절 국가물류비 전망 100
제3절 화물운송시장 전망 103
1. 전망을 위한 가정 103
2. 수출입화물 전망 103
3/2. 생활물류 전망 104
4/3. 일반화물 전망 106
5/4. 화물운송운임 전망 108
제4절 시사점 및 정책 대응방향 109
제6장 항공운송산업 전망 112
제1절 코로나19와 항공운송여객 112
1. 분석 배경 112
2. 항공여객운송 현황 113
제2절 항공운송산업 전체 여객 전망방법 120
제3절 전체 항공여객운송 전망 결과 123
제4절 시사점 및 정책 대응방향 126
제7장 여객운송ㆍ물류ㆍ항공운송산업 일자리 전망 128
제1절 업종 분류 및 활용 통계 128
1. 업종 분류 및 용어 정의 128
2. 용어의 정의 130
3. 활용 통계 132
제2절 일자리 지표 현황 134
1.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134
2. 세부 업종별 피보험자 수 추이 135
3. 사업체 수 추이 138
4. 소결 141
제3절 주요 업종별 일자리 지표 전망 143
1. 분석 개요 143
2. 운수 및 창고업 종사자 수 전망 144
3. 세부 업종별 피보험자 수 전망 146
제4절 시사점 및 정책 대응방향 148
1. 일자리 규모 측면 149
2. 일자리 품질 측면 149
3. 일자리 안정성 측면 150
제8장 전망 결과의 활용 및 결론 152
제1절 전망 결과의 활용도 평가 152
1. 활용도 평가를 위한 만족도 및 수요 조사 개요 152
2.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에 대한 인지 여부와 전망의 필요성 및 활용가능성 154
3. 교통ㆍ물류ㆍ항공 주요지표별 전망 결과의 유용성 평가 156
4.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지표 개선 및 추가 전망 수요 158
제2절 결론 및 향후 추진방향 161
참고문헌 165
[부록 1] 전망 세미나 프로그램 173
[부록 2] 보도자료 174
[부록 3] 만족도 및 수요조사표 175
Abstract 184
판권기 187
〈표 1-1〉 2021년 전망의 부문별 주요 내용 27
〈표 2-1〉 미래 예측기법 29
〈표 2-2〉 시나리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세 가지 모델 30
〈표 2-3〉 시나리오 플래닝의 방법 30
〈표 2-4〉 부문ㆍ지표별 분석방법론 31
〈표 2-5〉 코로나19 시나리오 설정을 위한 주요 반영요인 44
〈표 2-6〉 코로나19 시나리오 설정을 위한 반영요인별 변화 정도 설정 45
〈표 2-7〉 2022년 시점별 코로나19 확산 및 심각 정도 구분(2021년 08월=100) 47
〈표 3-1〉 코로나19의 Causal Impact 분석 결과 59
〈표 3-2〉 2022년 시나리오별 여객통행지표 64
〈표 3-3〉 2013~2015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67
〈표 3-4〉 교통혼잡비용 전망 관련 직접변수 현황검토 69
〈표 3-5〉 지역간/도시부 교통량 및 교통혼잡비용 추이 71
〈표 3-6〉 교통혼잡비용 추정 회귀모형 구축결과 72
〈표 3-7〉 코로나19의 원인 영향 분석을 이용한 시나리오별 교통량 예측 73
〈표 3-8〉 2022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73
〈표 3-9〉 연도별 우리나라 GDP, 도로교통사고건수, 도로교통사고비용 76
〈표 3-10〉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에 사용된 데이터 출처 78
〈표 3-11〉 2022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 79
〈표 3-12〉 2022년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결과 79
〈표 4-1〉 도시내 운송수단의 동기간(2~7월) 수송인원 및 매출액 변화 81
〈표 4-2〉 지역 간 운송수단의 동기간(2~7월) 수송인원 및 매출액 변화 83
〈표 4-3〉 서울시 택시의 동기간(2~7월) 이용건수 및 매출액 변화 84
〈표 4-4〉 전세버스의 동기간(2~7월) 수송인원 및 매출액 변화 85
〈표 4-5〉 도시내 운송산업의 평시 대비 수송인원 및 매출액 증감률 전망 결과 87
〈표 4-6〉 지역간 운송산업의 평시 대비 수송인원 및 매출액 증감률 전망 결과 88
〈표 4-7〉 서울시 택시의 평시 대비 수송인원 및 매출액 증감률 전망 결과 90
〈표 4-8〉 전세버스의 평시 대비 수송인원 및 매출액 증감률 전망 결과 91
〈표 5-1〉 컨테이너 수송실적 추이 97
〈표 5-2〉 택배 수송실적 추이 98
〈표 5-3〉 일반화물 수송실적 추이 99
〈표 5-4〉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 101
〈표 5-5〉 2022년 국가물류비 기능별 비중 및 GDP 대비 기능별 비중 102
〈표 5-6〉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결과 104
〈표 5-7〉 택배화물 물동량 전망 결과 105
〈표 5-8〉 일반화물 물동량 전망 결과 107
〈표 5-9〉 화물운송시장 각 부문별 물동량 전망 결과 109
〈표 6-1〉 연도별 1~9월 실적합계 국제선 전체여객 실적('19~'21년) 114
〈표 6-2〉 연도별 9월 국제선 전체여객 실적('19~'21년) 115
〈표 6-3〉 연도별 1~9월 실적합계 국내선 전체여객 실적('19~'21년) 116
〈표 6-4〉 연도별 9월 국내선 전체여객 실적('19~'21년) 116
〈표 6-5〉 2016~2020년 공항별 여객 운송 실적 117
〈표 6-6〉 국적항공사 국내선/국제선 여객 실적 119
〈표 6-7〉 항공운송 국제선 여객 단기 예측 방법론 세부 시나리오 구분 122
〈표 6-8〉 국제선 여객 시나리오별 예측 결과 요약(월별) 123
〈표 6-9〉 국제선 여객 시나리오별 예측 결과 요약(연도별) 124
〈표 6-10〉 국내선 여객 예측 결과 요약 125
〈표 7-1〉 표준산업분류 운수 및 창고업 128
〈표 7-2〉 활용 통계 개요 133
〈표 7-3〉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134
〈표 7-4〉 업종별 운수 및 창고업 피보험자 수 추이 136
〈표 7-5〉 일자리 지표 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 추이 137
〈표 7-6〉 통계별 특징 및 사업체 수 138
〈표 7-7〉 사업체 수 비교 139
〈표 7-8〉 전국사업체조사 사업체 수 구성 140
〈표 7-9〉 사업체노동실태조사 사업체 수 구성 140
〈표 7-10〉 운수 및 창고업 시나리오별 취업자 수 전망 145
〈표 7-11〉 운수 및 창고업 시나리오별 종사자 수 전망 145
〈표 7-12〉 운수 및 창고업 피보험자 수 전망 147
〈표 7-13〉 운수 및 창고업 시나리오별 종사자 수 전망 149
〈표 7-14〉 운수종사자 변화 추이 151
〈표 8-1〉 조사 개요 153
〈표 8-2〉 설문조사 대상자 및 응답자 153
〈표 8-3〉 응답자의 담당업무와 전망지표 연관성(복수응답) 154
〈표 8-4〉 2022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154
〈표 8-5〉 2022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필요성 평가 155
〈표 8-6〉 2022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활용도 평가 155
〈표 8-7〉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활용도 제고방안(복수응답) 156
〈표 8-8〉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유용성 평가 - 응답자 전체 156
〈표 8-9〉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유용성 평가 - 정부ㆍ지자체 정책담당자 157
〈표 8-10〉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유용성 평가 - 민간전문가 157
〈표 8-11〉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의 유용성 평가 - 관련업계 158
〈표 8-12〉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지표 개선 및 추가전망 수요(복수응답) 159
〈그림 2-1〉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현황(대한민국) 35
〈그림 2-2〉 (상) 애플 디바이스의 통행량 추이, (하) 모바일 기반 국내 통행 패턴 변화 36
〈그림 2-3〉 코로나19 관련 전망 사례(관광분야 및 경제분야) 38
〈그림 2-4〉 코로나19 시나리오별 통행지표 전망 사례 39
〈그림 2-5〉 코로나19 유형(변이) 40
〈그림 2-6〉 본 연구에서의 코로나19 시나리오 설정 절차 41
〈그림 2-7〉 미국의 독감 및 코로나와 관련 입원/사망 현황 46
〈그림 2-8〉 본 연구의 2022년 코로나19 시나리오 48
〈그림 3-1〉 국내 코로나19 주요 일지 50
〈그림 3-2〉 고속도로 통행량 및 승용차비율(2019.1~2021.8) 51
〈그림 3-3〉 고속ㆍ일반철도 승차인원(2019.1~2021.8) 52
〈그림 3-4〉 고속 및 시외버스 승차인원(2019.1~2021.8) 53
〈그림 3-5〉 항공(국내ㆍ국제선) 승차인원(2019.1~2021.8) 54
〈그림 3-6〉 도시부도로(서울) 평균 지점통행량(2019.1~2021.8) 55
〈그림 3-7〉 수도권 도시철도 승차인원(2019.1~2021.8) 56
〈그림 3-8〉 택시(서울) 탑승건수(2019.1~2021.8) 57
〈그림 3-9〉 여객통행량 전망 방법 58
〈그림 3-10〉 코로나19의 원인 영향 분석 예(고속버스) 59
〈그림 3-11〉 2022년 코로나19 확산 수준 시나리오 60
〈그림 3-12〉 지역 간 수단별 코로나19 확진 1명당 통행량 증감 영향 62
〈그림 3-13〉 지역 내 수단별 코로나19 확진 1명당 통행량 증감 영향 63
〈그림 3-14〉 시나리오별 여객통행량 전망 결과(고속버스) 65
〈그림 3-15〉 연도별 교통혼잡비용 추이 66
〈그림 3-16〉 2021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68
〈그림 3-17〉 교통량 및 속도 관계 분석 70
〈그림 3-18〉 교통혼잡비용 추정 회귀모형 구축결과 72
〈그림 3-19〉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고속도로 통행량 추이('19~'21.08) 75
〈그림 3-20〉 우리나라 GDP, 도로교통사고건수,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이('11-'19) 76
〈그림 4-1〉 도시 내 운송수단의 월별 수송인원 추이 82
〈그림 4-2〉 지역간 운송수단의 월별 수송인원 추이 83
〈그림 4-3〉 서울시 택시의 월별 이용건수 추이 84
〈그림 4-4〉 전세버스의 통행목적별 월별 수송인원 추이 85
〈그림 4-5〉 수도권 시내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87
〈그림 4-6〉 비수도권(도) 시내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88
〈그림 4-7〉 고속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89
〈그림 4-8〉 시외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89
〈그림 4-9〉 서울시 택시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90
〈그림 4-10〉 통근ㆍ통학 전세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91
〈그림 4-11〉 일반 전세버스의 시나리오별 수송인원 전망 92
〈그림 4-12〉 운수업종별 종사자 수 감소추이 93
〈그림 4-13〉 운수업종별 종사자 수 감소추이 94
〈그림 4-14〉 운수업종별 종사자 수 감소추이 95
〈그림 5-1〉 세계 수출입액 추이 96
〈그림 5-2〉 컨테이너 수송실적 증감률 추이 97
〈그림 5-3〉 택배화물 수송실적 증감률 추이 98
〈그림 5-4〉 일반화물 톤급별 연도별 증감률 및 2021년 월별 증감률 추이 99
〈그림 5-5〉 국가물류비 추이 및 전망 101
〈그림 5-6〉 2022년 국가물류비 기능별 비중(좌) 및 GDP 대비 기능별 비중(우) 102
〈그림 5-7〉 컨테이너 수송실적 추이 및 전망 104
〈그림 5-8〉 택배화물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6
〈그림 5-9〉 카고화물 톤급별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8
〈그림 6-1〉 1996~202년 여객 성장과 주요 이벤트 113
〈그림 6-2〉 국제선 전체 여객 월별 실적('18년 1월~'21년 9월) 114
〈그림 6-3〉 국내선 전체 여객 월별 실적('18년 1월~'21년 9월) 115
〈그림 6-4〉 우리나라 전체 국제노선 실적 118
〈그림 6-5〉 국제선 여객 수요예측 모형 예시 120
〈그림 6-6〉 국제선 여객 시나리오별 예측 결과 그래프(월별) 123
〈그림 6-7〉 국제선 여객 시나리오별 예측 결과 그래프(연도별) 124
〈그림 6-8〉 국내선 여객 시나리오별 예측 결과 그래프(연도별) 125
〈그림 7-1〉 취업자의 정의 및 범위 130
〈그림 7-2〉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135
〈그림 7-3〉 코로나19 유행시기에 따른 취업자 및 피보험자 수 추이 137
〈그림 7-4〉 통계별 사업체 수 139
〈그림 7-5〉 취업자 전년 동월 대비 변화율 추이 142
〈그림 7-6〉 고용보험 피보험자 전년 동월 대비 변화율 추이 142
〈그림 7-7〉 운수 및 창고업 시나리오별 종사자 수 전망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