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9
제3절 연구내용 20
제4절 사전지식 21
제1항 정보화 전략 계획 (ISP :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21
제2항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BPM : Business Process Management) 23
제2장 AI 보이스봇 개념 및 관련 연구 31
제1절 AI 보이스봇의 개념 32
제1항 AI 보이스봇의 개념 32
제2항 AI 보이스봇과 챗봇 33
제2절 AI 보이스봇 관련 연구 34
제1항 AI 보이스봇 기술요소 및 동향 34
제2항 복지분야 AI 보이스봇 적용 사례 37
제3항 복지 이외 분야의 AI 보이스봇 적용 사례 40
제3절 복지분야 AI 보이스봇 관련 법 동향 41
제1항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42
제2항 데이터 3법 43
제3항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45
제4항 복지사각지대 발굴업무 (복지 멤버십 관련 법제도) 47
제5항 한국판 뉴딜 정책 51
제3장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발굴업무 53
제1절 프로세스 분석 54
제2절 발굴업무 부석 57
제3절 AI-보이스봇이 적용된 개선모델 소출 61
제1항 요구사항 도출 61
제2항 개선 모델 62
제4장 복지사각지대 기존 모델과 개선 모델의 BPM 모델링 64
제1절 BPM 모델링을 위한 구성 요소 65
제2절 복지사각지대 기존 모델의 BPM 모델링 67
제3절 복지사각지대 개선 모델의 F/W 모델링 71
제5장 이행 계획 수립 76
제1절 연차별 수행 계획 77
제2절 차세대 시스템 융합 방안 81
제3절 이행 계획 수립을 위한 요구사항 도출 84
제6장 결론 87
참고문헌 92
판권기 94
〈표 1-1〉 보이스봇 정의와 구성도 19
〈표 2-1〉 다양한 분야의 국내 보이스봇 사례 조사 41
〈표 2-2〉 개인정보보호법 2차 개정안 주요내용 44
〈표 2-3〉 공동 활용 5개 분야 46
〈표 2-4〉 복지멤버십 15개 대상 복지사업 48
〈표 2-5〉 디지털 뉴딜 및 세부 추진내용 52
〈표 3-1〉 비대상자 등록 처리 기준 59
〈표 4-1〉 프로세스 모델링에 사용된 BPMN 요소들 66
〈표 4-2〉 As-Is 분배 프로세스 매트릭스 69
〈표 4-3〉 As-Is 상담업무 프로세스 매트릭스 71
〈표 4-4〉 To-Be 분배 프로세스 매트릭스 73
〈표 4-5〉 To-Be 상담업무 프로세스 매트릭스 75
〈표 5-1〉 요구사항 목록표 예시(안) 85
[그림 1-1] 정보화 전략의 기대효과 23
[그림 1-2]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생애 주기 26
[그림 1-3] BPMS 시스템 아키텍처 28
[그림 2-1] 챗봇의 프로세스 구조 33
[그림 2-2] 보이스봇의 프로세스 구조 34
[그림 2-3] AI 보이스봇의 인공지능 기술 요소 파악 36
[그림 2-4] 인공지능 보이스봇 시장동향 37
[그림 2-5]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시스템 흐름도 38
[그림 2-6]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시스템 흐름도 39
[그림 2-7] 관련 법령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50
[그림 3-1]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의 업무 프로세스 57
[그림 3-2]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의 처리 업무흐름도 58
[그림 3-3] AI 보이스봇이 적용된 개선된 모델의 프로세스 63
[그림 4-1] 주요 BPMN 프로세스 모델링 요소 66
[그림 4-2] 중앙 발굴 모형 기준 분배 프로세스(As-Is 모델) 68
[그림 4-3] 지자체 기준 상담업무 프로세스(As-Is 모델) 70
[그림 4-4] 중앙 발굴 모형 기준 분배 프로세스(To-Be 모델) 72
[그림 4-5] 지자체 기준 상담업무 프로세스(To-Be 모델) 74
[그림 5-1] 연차별 수행 계획에 내한 내용 78
[그림 5-2] 복지사각지대 관련 데이터 수집 및 DB 구축을 위한 아키텍처 81
[그림 5-3] AI 보이스봇의 자연어 처리 인텐트 추가하는 플로우 82
[그림 5-4] AI 보이스봇과 AI 챗봇의 결합하기 위한 영역 구분 83
[그림 5-5] 연차별 수행 계획에 내한 내용 84
[그림 6-1] AI 보이스봇 적용시 예상되는 기대효과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