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본
목차
제1장 다부처공동R&D 추진 필요성 10
제1절 사업 추진 배경 10
제2절 관련 정책 및 인프라 현황 16
제3절 다부처공동R&D 추진 타당성 20
제2장 사업내용 22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22
제2절 세부 기술개발 내용 24
제3절 참여부처 및 역할분담(안) 30
제3장 기대효과 34
[표 1-1] 수소전기 열차 관련 NTIS 검색결과 과제 일람 18
[표 1-2] 기존 국가연구개발사업과의 차별점과 추가 차별화 전략 19
[표 2-1] 연료전지를 이용한 도심 경전철용 파워팩 개발 및 실차검증의 세 부과제 총괄 24
[표 2-2] 기획위원회 명단 30
[표 2-3] 사업 분야에 대한 SWOT 내·외부 환경 요인 31
[표 2-4] SWOT 결과 대응 사업추진 방향성 분석 31
[표 2-5] SWOT 분석결과의 이슈와 키워드를 통한 사업 추진 방향성 결정 32
[표 2-6] SWOT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추진전략 도출 32
[그림 1-1] NEXO 적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11
[그림 1-2] 프랑스 Alstom 社, iLint 수소전기 열차 11
[그림 1-3] 독일 Siemens 社, Mireo 수소전기 열차 12
[그림 1-4] 일본 JR 社,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차량 12
[그림 1-5] 중국 CRRC Qingdao Sifang 社, 수소연료전지 트램 13
[그림 1-6] 미국 철도 시장의 점유율(디젤 vs 전기) 14
[그림 1-7] EU 열차 시장에서의 수소전기 열차 시장 잠재력 14
[그림 1-8] 80kW급 PEMFC 제조비용 예측 15
[그림 1-9] 수소충전소 현황 및 구축계획 17
[그림 1-10] 이동수단에 적합한 친환경 에너지원 17
[그림 1-11] 도심용 수소전기 경량전철 개발을 위한 부처역할 20
[그림 2-1] 수소전기 열차 관련 현재 수준과 사업 달성시의 목표 22
[그림 2-2] 본 사업을 통해 확보하고자 하는 기술 및 역량 24
[그림 2-3] 세부사업내용 - 경전철용 수소전기 차량 개발 25
[그림 2-4] 세부사업내용 - 경전철용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 개발 26
[그림 2-5] 세부사업내용 - 열차용 연료전지 스택 및 운전장치 개발 27
[그림 2-6] 세부사업내용 - 초장수명 연료전지 핵심 소재 개발 28
[그림 2-7] 세부사업내용 - 실증 데이터 기반 법 제도 구축 및 운영사업 연계 29
[그림 2-8] 참여부처 및 역할분담(案) 33
[그림 3-1] 사업의 정성적 기대효과 34
[그림 3-2] 사업의 정량적 기대효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