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Ⅰ. 추진 경과 및 배경 10
1. 추진경과 및 배경 11
CHAPTER Ⅱ. 청소년 교육 정책 현황 14
1. 청소년 교육정책 현황 15
가. 교육부 15
나. 중기부 17
다. 과기부 18
라. 여성가족부 19
마. 특허청 20
CHAPTER Ⅲ.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현황 21
1. 청소년 교육의 특징 22
가. 평생교육으로서의 청소년교육 특징 22
나. 청소년 평생교육과 성인교육의 차이점 24
2. 청소년 기업가정신 특징 25
가.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특징 25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현황 26
가. 개요 26
나. 기관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현황 28
다. 해외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현황 66
CHAPTER Ⅳ. 청소년 비즈쿨 사업운영 현황 75
1. 비즈쿨 사업 주요 사업 내용 76
가. 비즈쿨 학교운영 76
나. 비즈쿨 캠프 77
다. 비즈쿨 페스티벌 83
라. 비즈쿨 교육지원 88
2. 비즈쿨 지정ㆍ운영 현황 89
3. 비즈쿨 지정ㆍ운영에 따른 지수 변화 91
4. 청소년 비즈쿨 우수사례 92
가. 재학생 사례 92
나. 졸업생 사례 94
다. 학교ㆍ교사 사례 95
CHAPTER Ⅴ. 전문가 인터뷰, 이해관계자 간담회 96
1. 전문가 인터뷰 97
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전문가 인터뷰 97
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전문가 인터뷰 98
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전문가 인터뷰 99
2. 이해관계자 간담회 100
CHAPTER Ⅵ. 청소년 기업가정신 확산방안 101
1. 주요이슈 및 시사점 102
가. 청소년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방향성 102
2. 전략적 방향성 106
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중기부 중심의 교육 포지셔닝 구축이 요구됨 106
CHAPTER Ⅶ. 세부 추진과제 108
1. 세부추진과제 도출 109
가. 개요 109
2. 세부추진내용 111
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중기부 중심의 교육 포지셔닝 구축 111
나.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123
CHAPTER Ⅷ. 결론 및 제언 138
1. 결론 및 시사점 139
2. 제언 142
판권기 145
〈표 Ⅱ-1〉 「2021년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계획」 내 초ㆍ중등 진로교육 지원 정책 16
〈표 Ⅱ-2〉 「제3차 과학영재 발굴ㆍ육성 종합계획(안) 2018~2022」 내 초ㆍ중등 진로교육 지원 정책 18
〈표 Ⅱ-3〉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2018~2022」 내 초ㆍ중등 창업교육 지원 정책 19
〈표 Ⅱ-4〉 「제1차 발명교육 기본계획 2018~2022」 내 초ㆍ중등 창업교육 지원 정책 20
〈표 Ⅲ-1〉 청소년 평생교육학습의 종류 22
〈표 Ⅲ-2〉 핵심적 역량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교육적 접근방식 23
〈표 Ⅲ-3〉 부처별 청소년기업가정신 교육 현황 26
〈표 Ⅲ-4〉 창업에듀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현황 28
〈표 Ⅲ-5〉/〈표 Ⅱ-5〉 창업에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현황 35
〈표 Ⅲ-6〉 청소년비즈쿨 교육 프로그램 현황 37
〈표 Ⅲ-7〉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현황 38
〈표 Ⅲ-8〉 청소년기업가체험프로그램(YEEP) 프로그램 현황 39
〈표 Ⅲ-9〉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프로그램 현황 42
〈표 Ⅲ-10〉 학생 창업유망팀 300 프로그램 현황 43
〈표 Ⅲ-11〉 과학영재 과학기술창업 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현황 44
〈표 Ⅲ-12〉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현황 44
〈표 Ⅲ-13〉 KAIST IP영재 기업인 교육원 현황 45
〈표 Ⅲ-14〉 POSTECH 영재 기업인 교육원 현황 45
〈표 Ⅲ-15〉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교육프로그램 현황 46
〈표 Ⅲ-16〉 기업가정신 함양교육을 위한 오슬로 어젠다 영역과 주요 내용 66
〈표 Ⅲ-17〉 미국 주요 청소년 창업교육 프로그램 68
〈표 Ⅲ-18〉 영국 Young Enterprise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71
〈표 Ⅲ-19〉 독일의 청소년 창업교육 JUNIOR 프로그램의 역할 73
〈표 Ⅲ-20〉 일본의 학교별 청소년기업가정신 교육의 내용 74
〈표 Ⅳ-1〉 비즈쿨 운영학교 대상 76
〈표 Ⅳ-2〉 2017년 어린이 기업가정신 캠프 운영 모습 78
〈표 Ⅳ-3〉 2018년 어린이 기업가정신 캠프 프로그램 예시 78
〈표 Ⅳ-4〉 2017년 중학교 기업가정신 캠프 운영 모습 79
〈표 Ⅳ-5〉 2018년 중학교 기업가정신 캠프 프로그램 예시 79
〈표 Ⅳ-6〉 2017년 장애청소년 기업가정신 캠프 운영 모습 80
〈표 Ⅳ-7〉 2018년 장애청소년 기업가정신 캠프 프로그램 예시 80
〈표 Ⅳ-8〉 2017년 학교 밖 청소년 캠프 운영 모습 81
〈표 Ⅳ-9〉 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캠프 프로그램 예시 81
〈표 Ⅳ-10〉 2017년 창업영재 및 새싹기업 캠프 운영 모습 82
〈표 Ⅳ-11〉 2017년 새싹기업 해외 연수 주요 프로그램 모습 82
〈표 Ⅳ-12〉 비즈쿨 페스티벌 주요 활동 83
〈표 Ⅳ-13〉 2017년 비즈쿨 학교전시관 관련사진 84
〈표 Ⅳ-14〉 2017년 비즈쿨 특별관 관련사진 85
〈표 Ⅳ-15〉 2017년 비즈쿨 특별관 관련사진 85
〈표 Ⅳ-16〉 경진대회 주요활동 86
〈표 Ⅳ-17〉 2017년 경진대회 관련사진 86
〈표 Ⅳ-18〉 2017년 기업가정신 특강 관련사진 87
〈표 Ⅳ-19〉 2017년 비즈쿨 뽐내기 관련사진 87
〈표 Ⅳ-20〉 비즈쿨 교육지원 주요사업 88
〈표 Ⅳ-21〉 비즈쿨 지정ㆍ운영 현황(개교) 89
〈표 Ⅳ-22〉 비즈쿨 예산현황 89
〈표 Ⅳ-23〉 청소년 비즈쿨 사업 추진 현황(2019~2021) 90
〈표 Ⅳ-24〉 청소년 비즈쿨 교육 전ㆍ후 기업가정신 지수 변화('16~'18) 91
〈표 Ⅳ-25〉 非비즈쿨과 現비즈쿨 기업가정신 지수 비교('20~) 91
〈표 Ⅳ-26〉 청소년 비즈쿨 재학생 우수사례 92
〈표 Ⅳ-27〉 청소년 비즈쿨 재학생 우수사례 모습 93
〈표 Ⅳ-28〉 청소년 비즈쿨 졸업생 우수사례 94
〈표 Ⅳ-29〉 청소년 비즈쿨 졸업생 우수사례 모습 94
〈표 Ⅳ-30〉 청소년 비즈쿨 학교ㆍ교사 우수사례 95
〈표 Ⅴ-1〉 인터뷰 개요 97
〈표 Ⅴ-2〉 인터뷰 주요내용 97
〈표 Ⅴ-3〉 인터뷰 개요 98
〈표 Ⅴ-4〉 인터뷰 주요내용 98
〈표 Ⅴ-5〉 인터뷰 개요 99
〈표 Ⅴ-6〉 인터뷰 주요내용 99
〈표 Ⅴ-7〉 인터뷰 주요내용 100
〈표 Ⅵ-1〉 청소년 기업가정신 외부환경분석 주요이슈 102
〈표 Ⅵ-2〉 청소년 기업가정신 전문가 의견조사 주요이슈 103
〈표 Ⅵ-3〉 SWOT-MIX 분석 105
〈표 Ⅶ-1〉 세부추진과제 Pooling 110
〈표 Ⅶ-2〉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114
〈표 Ⅶ-3〉 2021년 중기부 업무계획 115
〈표 Ⅶ-4〉 지역특화산업 육성계획 지역별 주력산업 116
〈표 Ⅶ-5〉 비즈쿨 관련 주요 정책별 주력분야 도출 117
〈표 Ⅶ-6〉 비즈쿨 운영학교별 주력 분야 도출 120
〈표 Ⅶ-7〉 실시간 화상수업도구 개발 127
〈표 Ⅶ-8〉 청소년 온라인교육 프로그램 130
〈표 Ⅶ-9〉 로컬크리에이터 창업교육 프로그램 132
〈표 Ⅶ-10〉 산업특화 창업교육 프로그램 133
〈표 Ⅶ-11〉 교사 기업가정신 커리큘럼(예시) 136
〈표 Ⅶ-12〉 교육콘텐츠 개발지원사업 137
〈표 Ⅶ-13〉 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 프로그램 137
〈표 Ⅷ-1〉 세부추진과제 Pooling 141
〈그림 Ⅱ-1〉 교육부 정책 추진방향 15
〈그림 Ⅱ-2〉 비즈쿨 캠프 대상별 체험교육 17
〈그림 Ⅱ-3〉 2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요 추진전략 18
〈그림 Ⅳ-1〉 비즈쿨 캠프 구성 및 추진방향 77
〈그림 Ⅶ-1〉 세부추진과제 도출 109
〈그림 Ⅶ-2〉 부처별 기업가정신 교육 포지셔닝 111
〈그림 Ⅶ-3〉 비즈쿨 사업 운영체계 고도화 112
〈그림 Ⅶ-4〉 창업에듀 포지셔닝 123
〈그림 Ⅶ-5〉 창업에듀 교육 분류체계 124
〈그림 Ⅶ-6〉 타 교육체계 벤치마킹 125
〈그림 Ⅶ-7〉 창업에듀 청소년기업가정신 교육 내용 126
〈그림 Ⅶ-8〉 '유튜브' 영상에 대한 설명페이지 126
〈그림 Ⅶ-9〉 원활한 실습 및 의사소통을 위한 보조 도구 활용(Google Docs) 128
〈그림 Ⅶ-10〉 비즈쿨 사업 운영체계 고도화 129
〈그림 Ⅷ-1〉 세부추진과제 도출 140
〈그림 Ⅷ-2〉 비즈쿨 사업 운영체계 고도화 142
〈그림 Ⅷ-3〉 창업에듀 포지셔닝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