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ummary 17
요약 26
CHAPTER 01. 조사 개요 35
1. 조사 목적 36
2. 조사 설계 36
3. 설문조사 구성 36
1) 설문 개요 36
2) '성인' 기초조사 개요 37
3) 청소년 기초조사 개요 42
4) 정성조사 개요 44
CHAPTER 02. 설문 분석 46
1. 게임선호 및 이용행태 47
Q1.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 47
Q1-1. 선택한 게임을 가장 즐겨하는 이유 50
Q2.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유형 52
Q3.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장르 54
Q4. 게임 이용빈도 56
Q5. 최근 1년간 평일 하루 게임 이용시간 58
Q6. 최근 1년간 휴일(주말 등) 하루 게임 이용시간 60
Q7.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 62
Q8. 불법사설(프리)서버 게임 인지 여부 65
Q8-1. 불법사설서버(프리서버) 게임 이용 여부(응답자 제한 : 불법사설서버 인지대상) 67
Q9. 프리서버(불법사설서버)게임에 관한 생각 69
Q10.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목격 및 피해여부 71
Q11. 본인의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사용 여부 73
Q12.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활용에 관한 생각 75
Q13. 대리게임 인지 여부 77
Q14. 대리게임에 관한 생각 79
Q15. 대리게임 시행 및 의뢰 여부 81
Q16. 선정적 게임광고 시청 여부 83
Q16-1. 선정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선정적 게임광고 시청 대상) 85
Q17.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 시청 여부 87
Q17-1.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상관없는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 경우) 89
Q18. 폭력적 게임광고 시청 여부 91
Q18-1. 폭력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93
Q19. 유해한 게임광고 규제 및 개선에 관한 생각 95
Q20. 부적절한 게임광고 발견시 처리방법 97
Q21.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99
Q22. 게임을 통한 수익 창출 여부 106
Q22-1. 게임을 통한 수익 창출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게임을 통한 수익 창출 경험자) 108
Q23. 메타버스 인지 여부 110
Q23-1. 메타버스와 게임의 유형구분(응답자 제한 : 메타버스 인지 대상자) 112
Q23-2. 메타버스 가상 현실 게임 이용 여부(응답자 제한 : 메타버스를 알고 있고, 이를 게임의 한 유형으로 인식) 114
2.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및 내용정보표시 116
Q24.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물 인지 여부 116
Q25. (모바일 게임)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 인지 여부 118
Q25-1.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결정 주체 여부(응답자 제한 : 모바일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 120
Q26.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의미 인지 여부 122
Q27.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유용성(응답자 제한 : 모바일 게임에서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알고 있음) 124
Q27-1.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의미를 알고, 이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 126
Q28.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신뢰성 128
Q29. 이용자 간 유료 아이템 거래의 등급 분류 심사 과정 고려 여부 130
Q30.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봤는지 여부 132
Q31.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34
Q32.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 136
Q33. 확률형 아이템 표시제도 139
Q34.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의 필요성 141
Q35.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143
Q36.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분류의 적합성 145
Q37.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147
Q38. 해당 게임 등급의 부적절한 콘텐츠에 관한 생각 149
3. 게임물관리위원회 및 사후조사 인지 151
Q39.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정도 151
Q39-1.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분류 심사 인지 여부 (응답자 제한 : 게임물관리 위원회를 알고 있음) 153
Q40.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분류 필요 심사 범위 155
Q41. 게임물 등급분류 주체 및 시기 157
Q42.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159
Q43.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아는지 여부 167
Q44.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아는지 여부 169
Q45.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 171
Q46.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 보완 및 강화 요소 173
Q47. 욕설, 게임방해행위 및 불법프로그램의 근절교육 실시에 관한 생각 175
Q48. 청소년의 게임제공업소 출입시간 제한의 타당성 177
Q49/Q50. 길거리 게임기를 이용한 경험 178
Q50/Q52. 길거리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한지에 관한 생각 180
4. 성인용 게임 이용 형태 182
Q51/Q53.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 이용 여부 182
Q52-1. 코로나로 인한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 이용횟수 변화(응답자 제한 : '성인'PC방 또는 '성인' 오락실용 아케이드 게임장을 이용답변) 184
Q53.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에 관한 생각 186
Q54. 자동진행장치 인지 여부 188
Q55. 자동진행장치 규제에 관한 생각 190
Q56. 경품 등의 현금교환 단속대상 인지 여부 192
Q57.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제대로 단속되고 있는지에 관한 생각 194
Q58. 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 불법환전단속 필요 여부 196
Q59. 짱구방 단속 여부 198
Q60.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이용 여부 200
Q60-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평균 소비 금액(응답자 제한 :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이용자) 202
Q6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하여 현금 환전 경험 여부 204
Q62.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관한 인식 206
Q63.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회당 법적한도 금액 의견 208
Q64.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일당 지불 금액 의견 210
Q65. 카지노 형태를 모사한 게임물 유통 의견 212
Q66. 복권 모사(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인식하는지 여부 214
Q67. 사행산업 모사 (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인식하는지 여부 216
Q68. 카지노 모사(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인식하는지 여부 218
Q69. 사다리 타기(사행행위 모사)를 게임유형으로 인식하는지 여부 220
Q70. 점수보상형 아케이드 게임 인지 여부 222
5/4. 학부모 게임 인식 224
Q71. 자녀 동반 게임 이용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가 있는 경우) 224
Q71-1. 자녀 동반 게임 이용 횟수(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226
Q71-2. 자녀 동반 게임 종류(응답자 제한 : 자녀 동반 게임 이용자) 228
Q71-3. 자녀 동반 게임 기기 유형(응답자 제한 : 자녀 동반 게임 이용자) 230
Q71-4. 자녀 동반 게임 장르(응답자 제한 : 자녀 동반 게임 이용자) 232
Q72. 자녀에게 허락하는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236
Q73.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활용 여부 238
Q73-1. 자녀의 높은 연령대의 게임 활용 도움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활용) 240
Q74. 자녀 연령 게임 지도 방법 242
Q75. 자녀 게임 지도시 어려운 점 245
Q76.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247
Q77.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자녀지도 유용성 252
Q78.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정보 제공 여부 254
Q79. 자녀 이용등급분류 준수 정부 보완책 256
6/5. 청소년의 게임 경험 258
Q80.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를 이용한 경험 258
Q80-1. 코로나로 인한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 이용횟수의 변화(응답자 제한 : 게임제공 업소(PC방/오락실 등)를 이용해봄) 260
Q81. 나이제한 및 내용정보 표시 확인 여부 262
Q82. 나이 제한 이상의 게임 이용 여부 264
Q82-1. 나이 제한 이상의 이용 게임의 종류(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66
Q82-2. 나이 제한 이상의 게임 플레이 방식(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68
Q82-3. 나이 제한 이상의 게임을 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70
CHAPTER 03. 정성조사 〈FGI 및 IDI〉 272
1. 일반인 FGI 분석 273
1) 게임을 통한 수익창출에 대한 의견 273
2) 프리서버에 대한 의견 273
3) 유료아이템 거래의 심사 반영 여부에 대한 의견 274
4) 내용정보표시 기준(확률형 아이템 등)에 대한 의견 275
5) 게임의 나이 제한에 대한 의견 275
6) 연령대보다 높은 나이대 게임 이용에 대한 의견 275
7) 이용정보표시에 대한 의견 276
8)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에 대한 의견 276
9) 메타버스에 대한 의견 277
10) 셧다운제에 대한 의견 278
11) 게임이 교육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의견 278
12) 게임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의 낮은 인지도의 이유 279
13) 부모의 자녀 게임관리방안에 대한 의견 279
14) 기타 의견 280
2. 분야별 전문가 분석 281
1) 게임 등급제의 실효성에 대한 의견 281
2) 유료 아이템 거래에 대한 의견 282
3) 게임 이용시간 증가에 대한 의견 283
4) 메타버스에 대한 의견 284
5) 기타 의견 286
CHAPTER 04. 결론 및 제언 289
1. 게임물 등급분류 및 내용정보표시에 관한 의견 290
1) 게임물등급분류 290
2) 내용정보표시의 실효성 290
2. 유저간 아이템 거래 및 확률형 아이템 291
1) 유료 아이템 거래 291
2) 확률형 아이템 적용 291
3. 코로나로 인한 게임 시간의 변화 292
1) 게임시간의 변화 292
4.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 292
1) 메타버스의 성격 규정 및 관리에 관한 논의 292
2) 메타버스의 게임적 성격에 관한 논의 293
3) 메타버스의 향후 관리에 관한 논의 293
5.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 범위 293
1)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역할 293
6. 기타 : 게임에 관한 인식 변화 294
[별첨 1] 설문지 295
[별첨 2] 연도별 비교 315
판권기 407
[표 1] 성인 연령, 성별, 결혼 유무-1 37
[표 2] 성인 연령, 성별, 결혼 유무-2 37
[표 3] 성인 직업 38
[표 4] 성인 연령, 직업 38
[표 5] 성인 학력 39
[표 6] 성인 학력, 연령 39
[표 7] 성인 월소득 40
[표 8] 성인 월소득, 연령 40
[표 9] 성인 거주지역 41
[표 10] 청소년 학력 42
[표 11] 청소년 가구소득 42
[표 12] 청소년 가구소득, 학력 43
[표 13] 청소년 거주지역 43
[표 14] Q1.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1순위) 48
[표 15] Q1.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1+2순위) 49
[표 16] Q1-1. 선택한 게임을 가장 즐겨하는 이유 51
[표 17] Q2.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유형 53
[표 18] Q3.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장르 55
[표 19] Q4. 게임 이용빈도 57
[표 20] Q5. 최근 1년간 평일 하루 게임 이용시간 59
[표 21] Q6. 최근 1년간 휴일(주말 등) 하루 게임 이용시간 61
[표 22] Q7.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 64
[표 23] Q8. 불법사설(프리)서버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66
[표 24] Q8-1. 사설서버(프리서버)게임 이용 여부(응답자 제한 : 프리서버게임 인지대상) 68
[표 25] Q9. 프리서버게임에 관한 생각 70
[표 26] Q10. 타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활용하는 것을 경험했는지 여부 72
[표 27] Q11. 본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사용해봤는지 여부 74
[표 28] Q12.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활용에 관한 생각 76
[표 29] Q13. 대리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78
[표 30] Q14. 대리게임에 관한 생각 80
[표 31] Q15. 최근 1년간 대리게임 시행 및 의뢰 여부 82
[표 32] Q16. 선정적 게임광고 시청 여부 84
[표 33] Q16-1. 선정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선정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86
[표 34] Q17. 최근 1년간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 시청 여부 88
[표 35] Q17-1.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상관없는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90
[표 36] Q18. 최근 1년간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92
[표 37] Q18-1. 폭력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94
[표 38] Q19. 유해한 게임광고 규제 및 개선에 관한 생각 96
[표 39] Q20. 부적절한 게임광고 발견시 처리방법 98
[표 40] Q21-1.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은 교육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 101
[표 41] Q21-2.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은 건강에 긍정적임 102
[표 42] Q21-3.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은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줄 수 있음 103
[표 43] Q21-4.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청소년의 게임은 정신건강에 해를 주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임 104
[표 44] Q21-5.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산업이 커지는 것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줌 105
[표 45] Q22. 최근 1년간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봤는지 여부 107
[표 46] Q22-1.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봄) 109
[표 47] Q23. 메타버스 인지 여부 111
[표 48] Q23-1. 메타버스를 게임의 한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메타버스를 알고 있음) 113
[표 49] Q23-2. 메타버스 내 존재하는 가상 현실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메타버스를 알고 있고, 이를 게임의 한 유형으로 인식) 115
[표 50] Q24.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물을 본 적 있는지 여부 117
[표 51] Q25. 모바일 게임에서의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아는지 여부 119
[표 52] Q25-1.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결정하는 주체(응답자 제한 :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알고 있음) 121
[표 53] Q26.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아는지 여부 123
[표 54] Q27.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유용성(응답자 제한 : 모바일 게임에서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알고 있음) 125
[표 55] Q27-1.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의미를 알고, 이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 127
[표 56] Q28.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신뢰성 129
[표 57] Q29. 이용자 간 유료 아이템 거래 등급 분류 심사 과정 고려 여부 131
[표 58] Q30.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봤는지 여부 133
[표 59] Q31.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35
[표 60] Q32.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1순위) 137
[표 61] Q32.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1+2순위) 138
[표 62] Q33. 확률형 아이템 표시제도 140
[표 63] Q34.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의 필요성 142
[표 64] Q35.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144
[표 65] Q36.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분류의 적합성 146
[표 66] Q37.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148
[표 67] Q38. 해당 게임의 등급에 부적절한 콘텐츠에 관한 조치 150
[표 68] Q39.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아는 정도 152
[표 69] Q39-1.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를 아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알고 있음) 154
[표 70] Q40.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 범위 정도 156
[표 71] Q41. 게임물 등급분류의 주체 및 시기 158
[표 72] Q42-1.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등급분류 및 심사 161
[표 73] Q42-2.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청소년 보호 162
[표 74] Q42-3.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불법 게임물 규제 및 감시 163
[표 75] Q42-4.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관련 정책 연구 164
[표 76] Q42-5.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이용 등급 적용 사후 관리 모니터링 165
[표 77] Q42-6.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등급분류 및 이용 관련 교육 166
[표 78] Q43.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아는지 여부 168
[표 79] Q44.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아는지 여부 170
[표 80] Q45.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 172
[표 81] Q46.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보완 및 강화 지점 174
[표 82] Q47. 욕설, 게임방해행위 및 불법프로그램의 근절교육 실시에 관한 생각 176
[표 83] Q50. 길거리 게임기를 이용한 경험 179
[표 84] Q51. 길거리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한지에 관한 생각 181
[표 85] Q52.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를 이용해봤는지 여부 183
[표 86] Q52-1. 코로나로 인한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 이용횟수 변화(응답자 제한 : '성인'PC방 또는 '성인' 오락실(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을 이용해봄) 185
[표 87] Q53.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에 관한 생각 187
[표 88] Q54. 자동진행장치를 아는지 여부 189
[표 89] Q55. 자동진행장치 규제에 관한 생각 191
[표 90] Q56.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단속대상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여부 193
[표 91] Q57.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제대로 단속되고 있는지에 관한 생각 195
[표 92] Q58. 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의 불법환전단속이 필요한지에 관한 생각 197
[표 93] Q59. 짱구방을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99
[표 94] Q60.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201
[표 95] Q60-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한 달 평균 소비하는 금액(응답자 제한 :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봄) 203
[표 96] Q6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하여 현금 환전 경험 여부 205
[표 97] Q62.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관한 생각 207
[표 98] Q63.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회당 법적한도 금액에 관한 생각 209
[표 99] Q64.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하루 지불 금액에 관한 생각 211
[표 100] Q65. 카지노 형태를 모사한 게임물 유통에 관한 생각 213
[표 101] Q66. 복권을 모사한 유형을 게임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 215
[표 102] Q67. 다른 사행산업을 모사한 유형을 게임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17
[표 103] Q68. 카지노 모사(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19
[표 104] Q69. 게임머니를 제공하는 사다리 타기 유형에 대한 게임물 관리 여부 221
[표 105] Q70. 점수보상형 아케이드 유형의 게임물을 아는지 여부 223
[표 106] Q71.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가 있는 경우) 225
[표 107] Q71-1.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일주일 평균 빈도(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227
[표 108] Q71-2.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229
[표 109] Q71-3.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유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231
[표 110] Q71-4.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장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234
[표 111] Q72. 자녀에게 허락하는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237
[표 112] Q73.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하는 것을 본 적 있는지 여부 239
[표 113] Q73-1.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생성하게 도와줘 봤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가 해당 연령보다 높은 게임을 함) 241
[표 114] Q74. 자녀가 연령에 맞는 게임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243
[표 115] Q75. 연령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자녀를 지도할 때 어려운 점 246
[표 116] Q76-1.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자녀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248
[표 117] Q76-2.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이용할 게임을 지정해줘야 한다 249
[표 118] Q76-3.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및 아이템 구매 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250
[표 119] Q76-4.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평가나 후기를 확인해야 한다 251
[표 120] Q77.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자녀지도에 관한 유용성 253
[표 121] Q78.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가 충분한 정보 제공 여부 255
[표 122] Q79.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한 정부의 보완책 257
[표 123] Q80.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를 이용한 경험 259
[표 124] Q80-1. 코로나로 인한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 이용횟수의 변화(응답자 제한 : 게임제공 업소(PC방/오락실 등)를 이용해봄) 261
[표 125] Q81. 게임을 고를 때 나이제한 표시나 내용정보 표시를 확인하는지 여부 263
[표 126] Q82. 나이 제한에 걸리는 걸 알면서도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265
[표 127] Q82-1.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종류(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67
[표 128] Q82-2.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플레이 방식(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69
[표 129] Q82-3. 자신의 나이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271
[그림 1]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1순위 상위 8개) 비교 : 성인/청소년 47
[그림 2]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1+2순위 상위 8개) 비교 : 성인/청소년 47
[그림 3] 선택한 게임을 가장 즐겨하는 이유 50
[그림 4] 선택한 게임을 가장 즐겨하는 이유 비교 : 성인/청소년 50
[그림 5]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유형(전체) 52
[그림 6]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유형 비교 : 성인/청소년 52
[그림 7]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장르(상위 8개) 54
[그림 8]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장르(상위 8개) 비교 : 성인/청소년 54
[그림 9] 게임 이용빈도 56
[그림 10] 게임 이용빈도 비교 : 성인/청소년 56
[그림 11] 최근 1년간 평일 하루 게임 이용시간 58
[그림 12] 최근 1년간 평일 하루 게임 이용시간 비교 : 성인/청소년 58
[그림 13] 최근 1년간 휴일(주말 등) 하루 게임 이용시간 60
[그림 14] 최근 1년간 휴일(주말 등) 하루 게임 이용시간 비교 : 성인/청소년 60
[그림 15]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 62
[그림 16]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 비교 : 성인/청소년 62
[그림 17]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거의 하지 않음"을 선택한 표본 제외) 63
[그림 18] 최근 1년간 코로나로 인한 게임 이용시간 변화("거의 하지 않음"을 선택한 표본 제외) 비교 : 성인/청소년 63
[그림 19] 프리서버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65
[그림 20] 프리서버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65
[그림 21] 프리서버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67
[그림 22] 프리서버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67
[그림 23] 프리서버게임에 관한 생각 69
[그림 24] 프리서버게임에 대한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69
[그림 25] 타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활용하는 것을 경험했는지 여부 71
[그림 26] 타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활용하는 것을 경험했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71
[그림 27] 본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사용해봤는지 여부 73
[그림 28] 본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사용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73
[그림 29] 불법 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활용에 관한 생각 75
[그림 30] 불법 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활용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75
[그림 31] 대리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77
[그림 32] 대리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77
[그림 33] 대리게임에 관한 생각 79
[그림 34] 대리게임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79
[그림 35] 최근 1년간 대리게임을 하거나 의뢰해봤는지 여부 81
[그림 36] 최근 1년간 대리게임을 하거나 의뢰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81
[그림 37] 최근 1년간 선정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83
[그림 38] 최근 1년간 선정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83
[그림 39] 선정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85
[그림 40] 선정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85
[그림 41] 최근 1년간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87
[그림 42] 최근 1년간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87
[그림 43]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89
[그림 44]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89
[그림 45] 최근 1년간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91
[그림 46] 최근 1년간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91
[그림 47] 폭력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93
[그림 48] 폭력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93
[그림 49] 유해한 게임광고 규제 및 개선에 관한 생각 95
[그림 50] 유해한 게임광고 규제 및 개선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95
[그림 51] 부적절한 게임광고 발견시 처리방법 97
[그림 52] 부적절한 게임광고 발견시 처리방법 비교 : 성인/청소년 97
[그림 53]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99
[그림 54]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성인) 100
[그림 55]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청소년) 100
[그림 56] 최근 1년간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봤는지 여부 106
[그림 57] 최근 1년간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06
[그림 58]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관한 생각 108
[그림 59]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108
[그림 60] 메타버스 인지 여부 110
[그림 61] 메타버스 인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10
[그림 62] 메타버스를 게임의 한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 112
[그림 63] 메타버스를 게임의 한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12
[그림 64] 메타버스 내 존재하는 가상 현실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114
[그림 65] 메타버스 내 존재하는 가상 현실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14
[그림 66]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물을 본 적 있는지 여부 116
[그림 67]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물을 본 적 있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16
[그림 68] 모바일 게임에서의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아는지 여부 118
[그림 69] 모바일 게임에서의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아는지 여부 118
[그림 70]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결정하는 주체 120
[그림 71] 게임물 등급분류 및 이용등급 정보표시를 결정하는 주체 비교 : 성인/청소년 120
[그림 72]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아는지 여부 122
[그림 73]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아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22
[그림 74]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유용성 124
[그림 75]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유용성 비교 : 성인/청소년 124
[그림 76]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26
[그림 77]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비교 : 성인/청소년 126
[그림 78]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신뢰성 128
[그림 79]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신뢰성 비교 : 성인/청소년 128
[그림 80] 이용자 간 유료 아이템 거래가 등급 분류 심사 과정에 고려 여부 130
[그림 81] 이용자 간 유료 아이템 거래가 등급 분류 심사 과정에 고려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30
[그림 82]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봤는지 여부 132
[그림 83]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봤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32
[그림 84]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34
[그림 85]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비교 : 성인/청소년 134
[그림 86]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 136
[그림 87]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 (1+2순위) 비교 : 성인/청소년 136
[그림 88] 확률형 아이템 표시제도 139
[그림 89] 확률형 아이템 표시제도 비교 : 성인/청소년 139
[그림 90]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의 필요성 141
[그림 91]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의 필요성 비교 : 성인/청소년 141
[그림 92]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143
[그림 93]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비교 : 성인/청소년 143
[그림 94]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분류의 적합성 145
[그림 95]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분류의 적합성 비교 : 성인/청소년 145
[그림 96]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147
[그림 97]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비교 : 성인/청소년 147
[그림 98] 해당 게임의 등급에 부적절한 콘텐츠에 관한 조치 149
[그림 99] 해당 게임의 등급에 부적절한 콘텐츠에 관한 조치 비교 : 성인/청소년 149
[그림 100]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아는 정도 151
[그림 101]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아는 정도 비교 : 성인/청소년 151
[그림 102]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를 아는지 여부 153
[그림 103]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를 아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53
[그림 104]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 범위 정도 155
[그림 105]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 범위 정도 비교 : 성인/청소년 155
[그림 106] 게임물 등급분류의 주체 및 시기 157
[그림 107] 게임물 등급분류의 주체 및 시기 비교 : 성인/청소년 157
[그림 108]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159
[그림 109]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성인) 160
[그림 110]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청소년) 160
[그림 111]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아는지 여부 167
[그림 112]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아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67
[그림 113]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아는지 여부 169
[그림 114]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아는지 여부 비교 : 성인/청소년 169
[그림 115]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 171
[그림 116]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 비교 : 성인/청소년 171
[그림 117]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보완 및 강화 지점 173
[그림 118]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보완 및 강화 지점 비교 : 성인/청소년 173
[그림 119] 욕설, 게임방해행위 및 불법프로그램의 근절교육 실시에 관한 생각 175
[그림 120] 욕설, 게임방해행위 및 불법프로그램의 근절교육 실시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175
[그림 121] 청소년의 게임제공업소 출입시간 제한의 타당성 177
[그림 122] 청소년의 게임제공업소 출입시간 제한의 타당성 비교 : 성인/청소년 177
[그림 123] 길거리 게임기를 이용한 경험 178
[그림 124] 길거리 게임기를 이용한 경험 비교 : 성인/청소년 178
[그림 125] 길거리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한지에 관한 생각 180
[그림 126] 길거리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한지에 관한 생각 비교 : 성인/청소년 180
[그림 127]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를 이용해봤는지 여부 182
[그림 128] 코로나로 인한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 이용횟수 변화 184
[그림 129]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에 관한 생각 186
[그림 130] 자동진행장치를 아는지 여부 188
[그림 131] 자동진행장치 규제에 관한 생각 190
[그림 132]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단속대상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여부 192
[그림 133]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단속대상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여부 비교 : 성별 192
[그림 134]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제대로 단속되고 있는지에 관한 생각 194
[그림 135] 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의 불법환전단속이 필요한지에 관한 생각 196
[그림 136] 짱구방을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98
[그림 137]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200
[그림 138]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한 달 평균 소비하는 금액 202
[그림 139]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한 달 평균 소비하는 평균 금액 비교 : 연령 202
[그림 140]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서 얻는 점수나 경품을 현금으로 환전해봤는지 여부 204
[그림 14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서 얻는 점수나 경품을 현금으로 환전해봤는지 여부 : (응답자 제한 :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봄) 204
[그림 142]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관한 생각 206
[그림 143]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회당 법적한도 금액에 관한 생각 208
[그림 144]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회당 법적한도 평균 금액에 관한 생각 비교 : 연령 208
[그림 145]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하루 지불 금액에 관한 생각 210
[그림 146]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하루 지불 평균 금액에 관한 생각 비교 : 연령 210
[그림 147] 카지노 형태의 게임물 유통에 관한 생각 212
[그림 148] 카지노 형태의 게임물 유통에 관한 생각 (100점 환산) 비교 : 연령 212
[그림 149] 복권을 모사한 유형을 게임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 214
[그림 150] 다른 사행산업을 모사한 유형을 게임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16
[그림 151] 귀하는 카지노 모사(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18
[그림 152] 카지노 모사(사행행위)를 게임유형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비교 : 연령별 218
[그림 153] 사다리 타기로 게임머니를 얻는 유형을 게임물로 규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20
[그림 154] 점수보상형 아케이드 유형의 게임물을 아는지 여부 222
[그림 155]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지 여부 224
[그림 156]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일주일 평균 빈도 226
[그림 157]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상위 8개) 228
[그림 158]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유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230
[그림 159]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유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모바일) 비교 : 성별 230
[그림 160]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장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232
[그림 161]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장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비교 : 연령별 232
[그림 162]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장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상위 5개) 비교 : 성별 233
[그림 163] 자녀에게 허락하는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236
[그림 164]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하는 것을 본 적 있는지 여부 238
[그림 165]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생성하게 도와줘 봤는지 여부 240
[그림 166] 자녀가 연령에 맞는 게임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242
[그림 167] 자녀가 연령에 맞는 게임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상위 4개) 비교 : 연령 242
[그림 168] 연령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자녀를 지도할 때 어려운 점 245
[그림 169] 연령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자녀를 지도할 때 어려운 점(상위 4개) 비교 : 연령 245
[그림 170]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비교 247
[그림 171]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자녀지도에 대한 유용성 252
[그림 172]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가 자녀지도에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지에 관한 생각 254
[그림 173]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한 정부의 보완책 256
[그림 174]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한 정부의 보완책 비교 : 연령별 256
[그림 175]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를 이용한 경험 258
[그림 176] 코로나로 인한 게임제공업소(PC방/오락실 등) 이용횟수의 변화 260
[그림 177] 게임을 고를 때 나이제한 표시나 내용정보 표시를 확인하는지 여부 262
[그림 178] 나이 제한에 걸리는 걸 알면서도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264
[그림 179]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종류 266
[그림 180]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플레이 방식 268
[그림 181] 자신의 나이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 270
[그림 182] 자신의 나이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상위 4개) 비교 : 연령 270
[표 1]/[표 250] Q1.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름(1순위) 316
[표 2] 가장 즐겨하는 게임 순위 집계-성인 316
[표 3] 최근 1년 동안 가장 즐겨했던 게임-청소년 316
[표 4]/[표 254] Q1-1. 선택한 게임을 가장 즐겨하는 이유 317
[표 5]/[표 255] 귀하가 (해당)게임을 즐겨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2개만 선택해 주세요 317
[표 6]/[표 257] Q2.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유형 318
[표 7]/[표 258] 다음 중 귀하가 최근 1년 이내에 했던 게임 중 가장 즐겨하는 게임 유형은 무엇입니까? 318
[표 8]/[표 260] Q3. 최근 1년간 가장 즐겨한 게임 장르 319
[표 9]/[표 261] 다음 중 귀하가 최근 1년 이내에 했던 게임 중 가장 즐겨하는 게임 장르는 무엇입니까? 319
[표 10]/[표 263] Q5. 최근 1년간 평일 하루 게임 이용시간 320
[표 11]/[표 264] 평일 하루에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은 대략 얼마 정도 됩니까? 320
[표 12]/[표 266] Q6. 최근 1년간 휴일(주말 등) 하루 게임 이용시간 321
[표 13]/[표 267] 주말이나 휴일 하루에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은 대략 얼마 정도 됩니까? 321
[표 14]/[표 269] Q8. 프리서버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322
[표 15]/[표 270] 귀하께서는 사설 서버를 이용한 게임(프리서버)에 관해 들어본 적 있으십니까? 322
[표 16]/[표 272] Q8-1. 프리서버게임 이용 여부(응답자 제한 : 프리서버게임 인지대상) 323
[표 17]/[표 273] 귀하께서는 사설 서버를 이용한 게임(프리서버)을 이용해보신 적 있으십니까? 323
[표 18]/[표 275] Q9. 프리서버게임에 관한 생각 324
[표 19]/[표 276] 귀하께서는 사설 서버(프리 서버)를 이용한 게임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24
[표 20]/[표 278] Q10. 타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활용하는 것을 경험했는지 여부 325
[표 21]/[표 279] 귀하께서는 최근 1년 이내에 다른 게임 이용자가 불법 프로그램 (매크로, 자동조준, 맵핵 등)이나 악성버그를 활용하는 것을 보거나... 325
[표 22]/[표 281] Q11. 본인이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를 사용해봤는지 여부 326
[표 23]/[표 282] 귀하께서는 게임을 할 때 불법 프로그램이나 악성버그를 사용한 적 있으십니까? 326
[표 24]/[표 284] Q12. 불법프로그램 및 악성버그 활용에 관한 생각 327
[표 25]/[표 285] 귀하는 게임 이용 중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악성 버그를 활용하는 행위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27
[표 26]/[표 287] Q13. 대리게임을 들어봤는지 여부 328
[표 27]/[표 288] 귀하께서는 돈을 받고 다른 사람의 게임 점수, 등급 등을 올려주는 '대리 게임' 행위를 들어보셨습니까? 328
[표 28]/[표 290] Q14. 대리게임에 관한 생각 329
[표 29]/[표 291] '대리 게임'이란 돈을 받고 다른 사람의 계정을 대신 플레이해서 랭킹을 올리거나 점수를 획득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귀하는 '대리 게임'을... 329
[표 30]/[표 293] Q15. 최근 1년간 대리게임 시행 및 의뢰 여부 330
[표 31]/[표 294] 귀하께서는 대리 게임을 하거나 의뢰하신 적 있으십니까? 330
[표 32]/[표 296] Q16. 선정적 게임광고 시청 여부 331
[표 33]/[표 297] 귀하께서는 선정적인 게임 광고(노출이 심하거나 자극적이고 성적인 내용)를 보신 적 있습니까? 331
[표 34]/[표 299] Q16-1. 선정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선정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332
[표 35]/[표 300] 귀하께서는 선정적인 게임 광고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32
[표 36]/[표 302] Q17. 최근 1년간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 시청 여부 333
[표 37]/[표 303] 귀하께서는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내용의 게임 광고(해당 게임에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 또는 불가능한 조작을 내세우는 경우)를 보신 적 있습니까? 333
[표 38]/[표 305] Q17-1.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상관없는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334
[표 39]/[표 306] 귀하께서는 실제 게임과 상관없는 내용의 게임 광고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34
[표 40]/[표 308] Q18. 최근 1년간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는지 여부 335
[표 41]/[표 309] 귀하께서는 폭력적인 게임 광고(실제 사람을 때리거나 폭력 묘사가 심한 내용)를 보신 적 있습니까? 335
[표 42]/[표 311] Q18-1. 폭력적 게임광고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폭력적 게임광고를 본 적 있음) 336
[표 43]/[표 312] 귀하께서는 폭력적인 게임 광고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36
[표 44]/[표 314] Q19. 유해한 게임광고 규제 및 개선에 관한 생각 337
[표 45]/[표 315] 귀하께서는 유해한 게임 광고를 규제하거나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37
[표 46]/[표 317] Q20. 부적절한 게임광고 발견시 처리방법 338
[표 47]/[표 318] 부적절한 게임 광고를 발견하였을 때 어떻게 처리 하시나요? 338
[표 48]/[표 320] Q21-1.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은 교육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 339
[표 49]/[표 321] 게임은 교육, 건강 분야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339
[표 50]/[표 323] Q21-3.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은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줄 수 있음 340
[표 51]/[표 324] 게임은 이용자의 삶에 활력을 불어줄 수 있다 340
[표 52]/[표 326] Q21-4.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청소년의 게임은 정신건강에 해를 주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임 341
[표 53]/[표 327] 디지털 게임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341
[표 54]/[표 329] Q21-5. 평소 게임 생각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산업이 커지는 것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줌 342
[표 55]/[표 330] 청소년의 게임 이용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342
[표 56]/[표 332] Q22. 최근 1년간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봤는지 여부 343
[표 57]/[표 333] 귀하는 현금(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다른 사람과 게임 아이템 거래를 하신 적 있습니까? 343
[표 58]/[표 335] Q22-1.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관한 생각(응답자 제한 :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봄) 344
[표 59]/[표 336] 귀하께서는 게임으로 수익을 내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44
[표 60]/[표 338] Q24.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물을 본 적 있는지 여부 345
[표 61]/[표 339] 게임 이용 집단별 분석 - 귀하는 조사 이전에 위와 같은 게임물 이용 등급 구분 및 표시물을 본 적 있습니까? 345
[표 62]/[표 341] Q26.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아는지 여부 346
[표 63]/[표 342] 귀하는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알고 있습니까? 346
[표 64]/[표 344] Q27.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유용성(응답자 제한 : 모바일 게임에서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의미를 알고 있음) 347
[표 65]/[표 345] 귀하는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얼마나 유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47
[표 66]/[표 347] Q27-1.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의미를 알고, 이 표시가... 348
[표 67]/[표 348]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48
[표 68]/[표 350] Q28.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신뢰성 349
[표 69]/[표 351] 귀하는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를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349
[표 70]/[표 353] Q29. 이용자 간 유료 아이템 거래 등급 분류 심사 과정 고려 여부 350
[표 71]/[표 354] 귀하께서는 이용자 간의 유료 아이템 거래가 등급 분류 심사 과정에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50
[표 72]/[표 356] Q30.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봤는지 여부 351
[표 73]/[표 357] 귀하는 위와 같은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를 본 적이 있습니까? 351
[표 74]/[표 359] Q31.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352
[표 75]/[표 360] 귀하는 게임물 내용정보표시가 얼마나 유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52
[표 76]/[표 362] Q32. 내용정보 표시 제도의 보완점(1순위) 353
[표 77]/[표 363] 귀하는 게임물 이용 등급 표시 제도의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53
[표 78]/[표 365] Q33. 확률형 아이템 표시제도 354
[표 79]/[표 366] 귀하께서는 확률형 아이템의 존재 유무도 내용정보표시 제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54
[표 80]/[표 368] Q34.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의 필요성 355
[표 81]/[표 369] 귀하는 VR,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 등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대한 내용정보 표시 및 등급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355
[표 82]/[표 371] Q35.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등급 356
[표 83]/[표 372] 평소 가장 즐겨하는 게임의 이용 등급은 무엇인가요? 356
[표 84]/[표 374] Q39.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아는 정도 357
[표 85]/[표 375] 귀하는 이번 조사 이전부터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알고 있었습니까? 357
[표 86]/[표 377] Q40.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 범위 정도 358
[표 87]/[표 378] 귀하께서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 분류 심사 범위가 어느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58
[표 88]/[표 380] Q42-1.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등급분류 및 심사 359
[표 89]/[표 381]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게임물 등급 분류 심사 359
[표 90]/[표 383] Q42-2.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청소년 보호 360
[표 91]/[표 384]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청소년 보호 360
[표 92]/[표 386] Q42-3.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불법 게임물 규제 및 감시 361
[표 93]/[표 387]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불법 게임물 규제 및 감시 361
[표 94]/[표 389] Q42-4.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관련 정책 연구 362
[표 95]/[표 390]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게임물 관련 정책 연구 362
[표 96]/[표 392] Q42-5.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물 이용 등급 적용 사후 관리 모니터링 363
[표 97]/[표 393]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게임물 이용 등급 적용 사후 관리 및 모니터링 363
[표 98]/[표 395] Q42-6.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등급분류 및 이용 관련 교육 364
[표 99]/[표 396]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 게임물 이용 등급 분류 및 관련 교육 364
[표 100]/[표 398] Q43.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아는지 여부 365
[표 101]/[표 399] 귀하께서는 불법게임물 신고포상제도를 알고 계십니까? 365
[표 102]/[표 401] Q44.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을 아는지 여부 366
[표 103]/[표 402] 귀하께서는 게임물을 모니터링하고 사후 관리하는 전담 조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366
[표 104]/[표 404] Q45.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 367
[표 105]/[표 405] 귀하는 게임물을 모니터링하고 사후 관리하는 전담 조직이 얼마나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67
[표 106]/[표 407] Q46. 게임물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전담조직의 보완 및 강화 지점 368
[표 107]/[표 408] 귀하는 게임물을 모니터링하고 사후 관리하는 전담 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 어떤 점이 보완 및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68
[표 108]/[표 410] Q50. 길거리 게임기를 이용한 경험 369
[표 109]/[표 411] 귀하께서는 건물 외부에 설치된 길거리 게임기(인형 뽑기 등)를 이용해 보신 적 있습니까? 369
[표 110]/[표 413] Q51. 길거리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한지에 관한 생각 370
[표 111]/[표 414] 귀하께서는 길거리에 설치된 게임기 때문에 통행이 불편하다고 느끼신 적 있습니까? 370
[표 112]/[표 416] Q52.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를 이용해봤는지 여부 371
[표 113]/[표 417] 귀하께서는 성인만 출입할 수 있는 성인PC 또는 성인 오락실(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을 이용하신 적 있습니까? 371
[표 114]/[표 419] Q53. 성인PC방 및 '성인'오락실에 관한 생각 372
[표 115]/[표 420] 귀하께서는 성인PC 또는 성인 아케이드 게임장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72
[표 116]/[표 422] Q54. 자동진행장치를 아는지 여부 373
[표 117]/[표 423] 귀하께서는 위 그림과 같은 자동진행장치(똑딱이 또는 딱따구리)에 관해 알고 계셨습니까? 373
[표 118]/[표 425] Q55. 자동진행장치 규제에 관한 생각 374
[표 119]/[표 426] 귀하께서는 자동진행장치(똑딱이) 규제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74
[표 120]/[표 428] Q56.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단속대상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여부 375
[표 121]/[표 429] 귀하께서는 경품, 점수보관증(종이), 게임머니 등을 현금으로 교환하는 일이 단속 대상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375
[표 122]/[표 431] Q57. 경품 등의 현금교환이 제대로 단속되고 있는지에 관한 생각 376
[표 123]/[표 432] 귀하께서는 경품, 점수보관증(종이), 게임머니 등을 현금으로 교환하는 일이 제대로 단속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76
[표 124]/[표 434] Q58. 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의 불법환전단속이 필요한지에 관한 생각 377
[표 125]/[표 435] 귀하께서는 성인용 아케이드 게임장(게임제공업소)을 대상으로 한 불법 환전 단속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77
[표 126]/[표 437] Q59. 짱구방을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78
[표 127]/[표 438] 귀하께서는 '짱구방'을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78
[표 128]/[표 440] Q60.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379
[표 129]/[표 441] 귀하께서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하신 적 있습니까? 379
[표 130]/[표 443] Q60-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한 달 평균 소비하는 금액(응답자 제한 :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해봄) 380
[표 131]/[표 444] 귀하께서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한 달 평균 얼마나 소비하고 있습니까? 380
[표 132]/[표 446] Q61.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이용하여 현금 환전 경험 여부 381
[표 133]/[표 447] 귀하께서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서 얻는 점수나 경품을 현금으로 환전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381
[표 134]/[표 449] Q62.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에 관한 생각 382
[표 135]/[표 450] 귀하께서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82
[표 136]/[표 452] Q63.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1회당 법적한도 금액에 관한 생각 383
[표 137]/[표 453] 귀하께서는 웹보드나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이용 시 게임 1회당 얼마까지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83
[표 138]/[표 455] Q64. 사행성이 존재하는 게임의 하루 지불 금액에 관한 생각 384
[표 139]/[표 456] 귀하께서는 웹보드나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이용 시 하루에 얼마까지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84
[표 140]/[표 458] Q71.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가 있는 경우) 385
[표 141]/[표 459] 귀하께서는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십니까? 385
[표 142]/[표 461] Q71-1.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일주일 평균 빈도(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386
[표 143]/[표 462] 일주일 평균 몇 번 정도 자녀와 게임을 이용하십니까? 386
[표 144]/[표 464] Q71-2.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387
[표 145]/[표 465]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387
[표 146]/[표 467] Q71-3.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유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388
[표 147]/[표 468] 다음 중 자녀와 이용하는 게임의 유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만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388
[표 148]/[표 470] Q71-4. 자녀와 함께하는 게임 장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응답자 제한 :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함) 389
[표 149]/[표 471] 다음 중 자녀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의 장르는 무엇입니까? 389
[표 150]/[표 473] Q72. 자녀에게 허락하는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390
[표 151]/[표 474] 귀댁 자녀에게 허락하는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은 대략 몇 시간 정도입니까? 390
[표 152]/[표 476] Q73.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하는 것을 본 적 있는지 여부 391
[표 153]/[표 477] 귀하께서는 귀댁 자녀가 자녀 본인의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하는 것을 본 적 있습니까? 391
[표 154]/[표 479] Q73-1.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생성하게 도와줘 봤는지 여부(응답자 제한 : 자녀가 해당 연령보다 높은 게임을 함) 392
[표 155]/[표 480] 귀하께서는 귀댁 자녀가 높은 연령대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생성하게 허락하거나 만들어주신 적 있습니까? 392
[표 156]/[표 482] Q74. 자녀가 연령에 맞는 게임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393
[표 157]/[표 483] 귀하께서는 자녀가 연령에 맞는 게임을 하도록 어떤 방법으로 지도하고 계십니까? 393
[표 158]/[표 485] Q75. 연령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자녀를 지도할 때 어려운 점 394
[표 159]/[표 486] 연령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자녀를 지도할 때 어떤 점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십니까? 394
[표 160]/[표 488] Q76-1.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자녀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395
[표 161]/[표 489]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 - 게임 구매 시 자녀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395
[표 162]/[표 491] Q76-2.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이용할 게임을 지정해줘야 한다 396
[표 163]/[표 492]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 - 게임 구매 시 자녀가 이용할 게임을 지정해줘야 한다 396
[표 164]/[표 494] Q76-3.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및 아이템 구매 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397
[표 165]/[표 495]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 - 게임 및 게임 아이템 구매 시 게임의 실제 내용이나 필요성을 확인해야 한다 397
[표 166]/[표 497] Q76-4.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에 관한 동의 정도 - 게임 구매 시 평가나 후기를 확인해야 한다 398
[표 167]/[표 498]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 지도 - 게임 구매 시 웹사이트 등을 통해 이용자 평가나 후기를 확인해야 한다 398
[표 168]/[표 500] Q77.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자녀지도에 관한 유용성 399
[표 169]/[표 501] 게임물 이용등급과 내용정보표시가 자녀의 게임 이용 지도에 얼마나 유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99
[표 170]/[표 503] Q78.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가 충분한 정보 제공 여부 400
[표 171]/[표 504]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가 자녀의 게임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고 느끼십니까? 400
[표 172]/[표 506] Q79.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한 정부의 보완책 401
[표 173]/[표 507] 귀하께서는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해 정부가 어떤 보완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01
[표 174]/[표 509] Q81. 게임을 고를 때 나이제한 표시나 내용정보 표시를 확인하는지 여부 402
[표 175]/[표 510] 게임을 고르거나 이용할 때 위와 같은 나이 제한 표시나 내용정보표시를 확인하시나요? 402
[표 176]/[표 512] Q82. 나이 제한에 걸리는 걸 알면서도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봤는지 여부 403
[표 177]/[표 513] 나이 제한에 걸리는 걸 알면서도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한 적 있나요? 403
[표 178]/[표 515] Q82-1.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종류(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404
[표 179]/[표 516]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은 어떤 종류의 게임인가요? 404
[표 180]/[표 518] Q82-2.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의 플레이 방식(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405
[표 181]/[표 519] 사용해 본 적 있는 높은 나이대의 게임은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인가요? 405
[표 182]/[표 521] Q82-3. 자신의 나이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응답자 제한 : 높은 나이대의 게임을 이용해봄) 406
[표 183]/[표 522] 자신의 나이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