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2021년 한류 이슈 총론 / 김아영 9
Ⅱ. 2021년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23
① 방송 한류 : 주류가 된 'K-드라마', 한류의 새 장을 열다 / 이성민 25
1. 방송 한류의 현황 26
2. 방송 한류 관련 이슈 33
3. 방송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41
4. 방송 한류의 전망 46
② 영화 한류 : 스크린에서 온라인으로 이행 중인 영화 한류 / 김형석 52
1. 영화 한류의 현황 53
2. 영화 한류 관련 이슈 61
3. 영화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68
4. 2022년 영화 한류의 전망 75
③ 음악 한류 : 위기 속의 전환 그리고 기회 / 이규탁 78
1. 음악 한류의 현황 79
2. 음악 한류 관련 이슈 83
3. 음악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95
4. 음악 한류의 전망 99
④ 공연 한류 : 위드 코로나를 지나는 공연 한류의 정세 / 오선명 105
1. 공연 한류의 현황 106
2. 공연 한류 관련 이슈 113
3. 공연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117
4. 공연 한류의 전망 122
⑤ 게임ㆍe스포츠 한류 :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출하는 게임 한류 / 강신규 125
1. 게임ㆍe스포츠 한류의 현황 126
2. 게임ㆍe스포츠 한류 관련 이슈 132
3. 게임ㆍe스포츠 한류 주요 수출국: 중국 〉 동남아 〉 대만 〉북미 〉 유럽 〉 일본 순 143
4. 게임ㆍe스포츠 한류의 전망 146
⑥ 만화ㆍ웹툰 한류 : 디지털 만화산업의 전화점, K-웹툰 / 장민지 150
1. 만화ㆍ웹툰 한류의 현황 151
2. 만화ㆍ웹툰 한류 관련 이슈 154
3. 만화ㆍ웹툰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158
4. 만화ㆍ웹툰 한류의 전망 170
⑦ 출판 한류 : 새로운 역사를 써 가는 한국 출판 / 이구용 173
1. 출판 한류의 현황 174
2. 출판 한류 관련 이슈 177
3. 출판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183
4. 출판 한류의 전망 191
⑧ 음식 한류 : 뉴노멀이라는 시험대 앞에 놓인 한식 / 강보라 196
1. 음식 한류의 현황 197
2. 음식 한류 관련 이슈 207
3. 음식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217
4. 음식 한류의 전망 227
⑨ 뷰티 한류 : 세계 3강에 오른 K-뷰티, 지속 성장의 과제가 남았다 / 나원식 233
1. 뷰티 한류의 현황 234
2. 뷰티 한류 관련 핫이슈 240
3. 뷰티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248
4. 뷰티 한류의 전망 254
⑩ 패션 한류 : 한류와 동반 성장한 한국 패션의 온라인 수출 / 이윤경 264
1. 패션 한류의 현황 265
2. 패션 한류 관련 이슈 269
3. 패션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278
4. 패션 한류의 전망 284
⑪ 관광 한류 : 코로나19확산이 일상이 된 시대, 재개하는 한류 관광 / 정란수 288
1. 관광 한류의 현황 289
2. 관광 한류 관련 이슈 297
3. 관광 한류의 주요 진출국과 진출 경로 306
4. 관광 한류의 전망 309
Ⅲ. 참고문헌 315
판권기 331
Ⅰ. 2021년 한류 이슈 총론 / 김아영 12
표 1. 2021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ㆍ수출액 순위 12
표 2. 주요 OTT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현황(2021년 기준) 14
표 3/표 2.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OTT 현황(2021년 기준) 16
표 4. 지식재산권의 유형 19
② 영화 한류 : 스크린에서 온라인으로 이행 중인 영화 한류 / 김형석 55
표 1.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해외 수출 55
표 2.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완성작 수출 58
표 3.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완성작 판권 유형별 수출 59
표 4.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기술 서비스 유형별 수출 60
표 5.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완성작 권역별 수출 비중 70
표 6. 최근 3년간 한국 영화 완성작 국가별 수출 순위 71
③ 음악 한류 : 위기 속의 전환 그리고 기회 / 이규탁 81
표 1. 한국 연상 이미지 81
표 2.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82
표 3.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 82
표 4.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96
표 5. 음악 한류 인기 요인 97
표 6.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98
표 7.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98
④ 공연 한류 : 위드 코로나를 지나는 공연 한류의 정세 / 오선명 107
표 1. 2020~2021년 공연 건수 및 매출액 107
표 2. 2020~2021년 공연예술 예매 수 110
⑤ 게임ㆍe스포츠 한류 :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출하는 게임 한류 / 강신규 128
표 1. 한국 게임시장의 플랫폼별 매출액 및 비중(2019〜2023년) 128
표 2. 한국 게임시장의 수출입 현황(2014〜2020년) 130
표 3. 한국 게임 플랫폼별 수출입 규모 비교(2019〜2020년) 131
표 4. 세계 게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과 위상(2020년) 131
⑥ 만화ㆍ웹툰 한류 : 디지털 만화산업의 전화점, K-웹툰 / 장민지 151
표 1.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6~2025년) 151
표 2. 국내 웹툰산업 규모(2017~2020년) 153
⑧ 음식 한류 : 뉴노멀이라는 시험대 앞에 놓인 한식 / 강보라 198
표 1. 2021년 농수산식품 주요 시장별 수출 실적 198
표 2. 2021년 농수산식품 주요 품목별 수출 실적 199
표 3. 2018~2020년 태국의 신선 딸기 수입통계 206
표 4. 미국 농무부 국립 농업 도서관(USDA National Agricultural Library)에 등록되어 있는 해조류에 대한 일본식 명칭 216
표 5.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국가별 요리법 225
⑨ 뷰티 한류 : 세계 3강에 오른 K-뷰티, 지속 성장의 과제가 남았다 / 나원식 235
표 1.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 현황 235
표 2. 한국 화장품 연간 수출액 추이 237
표 3. 매출액 기준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 241
표 4. 2019~2020년의 중국 화장품 시장점유율 상위 10대 기업 비교 244
표 5. 품목별 화장품 수출 증감 현황 246
표 6. 한국 화장품산업 국가별 수출 현황 249
표 7. 중국 화장품 시장 주요 규제의 변동 사항 256
⑩ 패션 한류 : 한류와 동반 성장한 한국 패션의 온라인 수출 / 이윤경 266
표 1. 중소기업 전체 수출 품목 266
표 2.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품목 266
표 3. 의류 제품 수출입 통계 267
표 4. 패션 의류 업계의 경쟁력 국제 비교 268
⑪ 관광 한류 : 코로나19확산이 일상이 된 시대, 재개하는 한류 관광 / 정란수 291
표 1. 2019〜2021년 목적별 방한 외래객 수 291
표 2. 한류 관광객 규모 추정 294
표 3. 2018〜2020년 한국 방문 고려 요인 중 한류 관련 항목 분석 295
표 4. 한류관광객 및 일반관광객의 특성 차이 분석 결과 295
표 5. 한류 파급효과에 따른 한국 제품 및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96
표 6/표 7. 2022~2024년 구미대양주 및 동남아지역 방한 관광 타깃 설정 304
표 7/표 8. 한류관광객 규모 (2018년 기준) 307
Ⅰ. 2021년 한류 이슈 총론 / 김아영 18
그림 1. 2010년 이후 연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 통계 추이 18
① 방송 한류 : 주류가 된 'K-드라마', 한류의 새 장을 열다 / 이성민 28
그림 1.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2017~2020년) 28
그림 2. 방송 프로그램 수출 편수(2017~2020년) 29
그림 3. 전 세계 영화, 방송, OTT 시장 규모 33
그림 4. 한국 영화, 방송, OTT 시장 규모 34
그림 5. 방송프로그램 형태별(완성작, 포맷) 수출액(2018~2020년) 39
그림 6. 방송프로그램 장르별(드라마, 예능) 수출액(완성품) (2018~2020년) 39
그림 7. 방송프로그램 국가별 수출액(2018~2020년) 42
그림 8. 방송프로그램 국가별 수출 비중(2018~2020년) 42
그림 9. 일본의 넷플릭스 광고 영상 '왜 나는 한국 드라마에 빠졌는가' 44
그림 10. 2021년 드라마 한류 현황 45
그림 11. 2021년 예능 한류 현황 45
그림 12. 〈오징어 게임〉의 '영희' 캐릭터 피규어 47
② 영화 한류 : 스크린에서 온라인으로 이행 중인 영화 한류 / 김형석 56
그림 1. 최근 5년간 한국 영화 해외 수출 비중(완성작, 서비스) 56
③ 음악 한류 : 위기 속의 전환 그리고 기회 / 이규탁 84
그림 1. 2021년 두 곡의 싱글을 동시에 빌보드 차트 Top 10에 올려놓은 방탄소년단 84
그림 2. 방탄소년단의 2021년 11월 28일(현지시각) 소파이 스타디움 공연 실황 85
그림 3. 틱톡 내 케이팝 인기 가수 순위 86
그림 4. 2013~2021년의 실물 음반 판매량 88
그림 5. 2021년 가수별 누적 실물 음반 판매량 89
그림 6. 2020년 BLM 운동에 공식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혔던 방탄소년단 92
그림 7. '탄소 배출 없는 케이팝 콘서트' 운동을 펼치고 있는 케이팝 포 플래닛 93
그림 8.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96
그림 9. 큰절하는 멤버 사이에서 홀로 서서 인사를 하고 있는 왕이런 102
그림 10. 인도네시아 출신 멤버를 포함한 다국적 걸 그룹 '시크릿넘버(SECRET NUMBER)' 103
④ 공연 한류 : 위드 코로나를 지나는 공연 한류의 정세 / 오선명 106
그림 1. 2020~2021년 공연 건수 106
그림 2. 2021~2021년 공연예술 매출액 107
그림 3. 2020~2021년 공연예술 예매 수 110
그림 4. 코로나19 어려움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 이용률 112
그림 5. 공공기관의 다양한 온라인 극장 사업 115
그림 6. 공공기관의 댄스필름 공연 포스터 117
그림 7. 해외에서 열린 다양한 공연예술 118
그림 8. 해외에서 열린 다양한 공연예술 120
그림 1. 한국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2011〜2020년) 128
그림 2. 한국 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2020년) 144
그림 3. 한국 게임의 수출국가별 비중 비교(2019〜2020년) 144
그림 4. 한국 모바일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비교(2019~2020년) 145
그림 5. 한국 PC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비교(2019~2020년) 145
⑥ 만화ㆍ웹툰 한류 : 디지털 만화산업의 전화점, K-웹툰 / 장민지 159
그림 1. 미국 만화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2016~2025년) 159
그림 2. 중국 만화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2016~2025년) 162
그림 3. 일본 만화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2016~2025년) 164
그림 4.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6~2025년) 167
⑦ 출판 한류 : 새로운 역사를 써 가는 한국 출판 / 이구용 178
그림 1. (좌) 『밤의 여행자들』의 미국판과 영국판 표지 (우) 2021 영국 대거상 수상 온라인 발표 영상 178
그림 2. 『전지적 독자 시점』 제1권의 한국어판 표지(종이책 버전) 179
그림 3. (좌)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의 한국어판 (우) 인도네시아어판 180
그림 4. 『워크 온 워터』 태국어판(의 온라인 플랫폼 연재 타이틀 표지) 181
그림 5. 저수리 작가의 『시맨틱 에러』 베트남어판 1권 표지 182
그림 6. (좌) 『두근두근 내 인생』 미국판 하드커버 (우) 페이퍼백 184
그림 7. (좌) 『레몬(Lemon)』 영국판 (우) 미국판 표지 185
그림 8. 『레몬(Lemon)』의 미국판 온라인 홍보용 자료 185
그림 9. 『레몬(Lemon)』을 주목한 미국 주요 매체 리스트 185
그림 10. (좌) 『파우스터(Fauster)』의 독일판 (우) 『불편한 편의점』 포스터 187
그림 11. (좌) 한강의 『소년이 온다』와 『채식주의자』, 신경숙의 『외딴방』 아랍어판 표지 (우) 김언수의 『설계자들』 188
그림 12. 신경숙의 『외딴방』과 『엄마를 부탁해』가 포함된 이집트 카이로 국제도서전 홍보물 188
그림 13. 『서른의 반격』의 일본어판 표지 190
그림 14. (좌) 『바이올렛(Violets)』 미국판 (우) 영국판 표지 191
그림 15. 『바이올렛(Violets)』 영국판 온라인 소개 및 홍보자료 192
그림 16/그림 14. (좌) 『엄마를 부탁해』의 영국판 표지와 리커버판(예정) (중앙) 하드커버판 (우) 페이퍼백판 193
⑧ 음식 한류 : 뉴노멀이라는 시험대 앞에 놓인 한식 / 강보라 197
그림 1. 2017~2021년 농수산식품 수출 추이 197
그림 2. 2010~2021년 김 수출 증가액 202
그림 3. 해외 시장을 겨냥해 국제인증을 취득하고 소비자에게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한 사례 203
그림 4. 2020~2028년 세계 해조류 시장의 가치 추이 204
그림 5. (좌) 홍콩 대형마트 내 자리 잡은 '한국 신선농산물 전용 판매관' (우) 홍콩의 2층 전차 외관을 활용한 한국 딸기 홍보 205
그림 6. 달고나 커피, 달고나 키트, 달고나 챌린지 등 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달고나 사례 209
그림 7. (좌) '고기 없는 월요일'의 인포그래픽, (우) 캠페인을 주도하는 폴 매카트니 211
그림 8. 한국에서 판매 중인 채식 메뉴 및 식품 사례 212
그림 9.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 중인 비건 한식 사례 213
그림 10. (좌) 뉴질랜드 메도 머슈룸의 친환경 포장 용기 (우) 폐식자재를 활용한 그릇 214
그림 11. 미국 《뉴욕 타임스》 쿠킹(cooking) 섹션에 소개된 중국식, 일본식 레시피 사례 215
그림 12. (좌) 해조류에 대한 일본식 명칭을 사용한 미국 《포브스》 기사 (우) 온라인 마켓에서 일본식 명칭으로 판매되고 있는 다시마 216
그림 13. 세계인의 한식에 대한 대중적 인식(2020년 기준) 218
그림 14. 2021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주요 결과 219
그림 15. (위) 프랑스 파리의 〈오징어 게임〉 팝업스토어 (아래)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해 몽골,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달고나 222
그림 16. (좌) 2021년 9월 20~26일에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딜리셔스 코리안 위크' 포스터 (우) 행사 전경 224
그림 17. 재한 외국인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사례 226
그림 18. (좌) 앵커 미셸 리를 응원하는 소셜미디어 반응 (우) 소셜미디어 상의 'VERYASIAN' 계정 231
⑨ 뷰티 한류 : 세계 3강에 오른 K-뷰티, 지속 성장의 과제가 남았다 / 나원식 239
그림 1. 아모레퍼시픽이 2021년 11월 27~28일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방탄소년단의 콘서트에 스폰서로 참여해 운영한 부스 239
그림 2. (좌) 동국제약의 기능성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셀텔리안24의 더 마데카 크림 (우) 동화약품의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258
⑪ 관광 한류 : 코로나19확산이 일상이 된 시대, 재개하는 한류 관광 / 정란수 289
그림 1. 2019년 대비 2020~2021년의 국제 관광객 감소 현황 289
그림 2.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 2〉 서산 영상 298
그림 3.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 2〉 서울 영상 298
그림 4. 2021년 제작된 넷플릭스 여행 예능 〈먹보와 털보〉 포스터 300
그림 5. 넷플릭스 여행 프로그램 〈페루, 보물을 품은 그곳으로〉 포스터 300
그림 6. 안동 월영교를 여행하는 제페토 이용자 모습 302
그림 7. 제페토에서의 서울 관광 홍보 소개 맵 302
그림 8. 미 서부(LA) 지역 거주자 대상, 아시아 가운데 관광 목적지로서 최초로 떠올린 국가에 관한 응답 305
그림 9. 미 동부(뉴욕) 지역 거주자 대상 아시아 가운데 관광 목적지로서 최초로 떠올린 국가에 관한 응답 305
그림 11.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여행업계 임원진 400명의 여행 회복 기대 수준, 코로나19 이전으로의 회복은 2022년에 '가능하다'가 26%, 2023년에 '가능'은 73%가 예측 310
그림 12.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 재개를 위한 준비 인포그래픽 311
그림 13. 글로벌 케이팝 팬 한국 여행 의향에 대한 조사 결과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