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들어가며 6
2. 조사 개요 6
3. 응답자 특성 8
Ⅱ. 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활용 경험 11
1.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경험 여부 12
2. 활용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13
3. 활용경험 이없는 교사들의 에듀테크 인식 21
4. 교사가 인식하는 에듀테크 활용의 장단점 27
Ⅲ.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에듀테크 30
1. 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수요 32
2.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고려사항 34
3.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지원사항 35
4. 새롭게 개발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36
5. 학교 현장에 도입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제품 37
6.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40
7.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항 아이디어 45
Ⅳ. 결론 47
1. 요약 48
2. 시사점 51
[부록] 설문지 52
판권기 62
표 1. 조사 내용 개요 7
표 2. 설문 응답자 배경 9
표 3.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경험 현황 12
표 4.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정도 13
표 5. 초ㆍ중ㆍ고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정도 15
표 6. 활용한 경험이 있는 에듀테크 제품 16
표 7. 에듀테크 제품 활용 경로 17
표 8. 에듀테크 제품 활용 기간 18
표 9. 에듀테크 활용의 도움 정도 19
표 10.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21
표 11.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학교급별 분석 22
표 12. 향후 에듀테크를 활용하게 될 경우의 유인 23
표 13. 향후 에듀테크를 활용하게 될 경우의 유인: 학교급별 분석 24
표 14.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개선 시, 에듀테크 활용 의향 25
표 15. 전체 교사들이 인식한 에듀테크의 장점 27
표 16. 에듀테크 활용의 장점 28
표 17. 전체 교사들이 인식한 에듀테크의 단점 28
표 18. 에듀테크 활용의 단점 29
표 19. 학교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수요 32
표 20.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고려 사항 34
표 21.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지원 사항 35
표 22. 새롭게 개발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기술 36
표 23. 학교 현장에 도입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의견: 11개 클러스터별 빈도 39
그림 1. 학교 현장에 도입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제품 워드클라우드 37
그림 2. 학교 현장에 도입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의견: 데이터 클러스터 38
그림 3.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교수활동 40
그림 4.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학습활동 41
그림 5.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학교행정관리 42
그림 6.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교육과정 설계 43
그림 7. 에듀테크 개발 아이디어: 기타 44
그림 8.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항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