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교육과 연구방법으로서 셀프스터디 5
1. 셀프스터디란? 5
2. 셀프스터디의 연구 내용 5
3. 셀프스터디의 핵심 요소 5
4. 셀프스터디가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 7
Ⅱ. 셀프스터디의 주요 특징 8
1. 실행의 복잡성을 반영함 8
2. 셀프스터디의 연구 설계의 특징(LaBoskey, 2007) 8
가. 자기개시와 자기중심적 8
나. '개선 목적'을 가지고 수행 8
다. '상호작용적'이라는 방법론적 특징 9
라. '다중적이면서 주로 질적인 연구 방법'으로 수행 9
마. '본보기 기반 타당화'가 필요 9
3. 교사교육 실행에서 교사 개인의 인식이 중요함을 바탕으로 함 10
4. 셀프스터디와 전통적 연구방법의 차이 12
Ⅲ. 교사교육에서 셀프스터디, 그 적용의 실례 15
사례 1. 교사교육자의 정체성에 관한 셀프스터디 15
사례 2. 셀프스터디를 통한 교사교육자 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20
Ⅳ. 예비교사교육에서 셀프스터디 도입 전략 26
1.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교육의 중요성 26
가. 예비교사 자기이해 고찰의 필요성 26
나. 예비교사의 교직 지향의 중요성 26
다. 예비교사의 자기이해를 통한 변화 모색 27
라.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증진을 위한 새로운 교육의 시도 27
마. 개선을 지속하는 실천형 교육자를 위한 자기이해 요인 도출 28
바. 개선을 지속하는 실천형 교육자를 위한 자기이해 요인 도출 29
2. 셀프스터디 기법 도입의 필요성 29
가. 초중등 예비교사들의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증진을 위한 셀프스터디 활용 29
나. 셀프스터디에 기반한 반성적 실천 전략(RPUS : Reflective Practice strategies Using Self-study) 30
3. RPUS의 구성과 특징 33
가. RPUS의 기본 조건 33
나. RPUS의 특징 34
다. 셀프스터디 연구를 위한 안내 38
라. 셀프스터디 연구 결과물 발표를 위한 준비(정용재 등. 2021) 39
Ⅴ. 미래교육의 관점에서 본 셀프스터디 42
1. 교사교육에서 미래교육이 가지는 의미 42
가. 미래교육 및 변화하는 지식 42
나. 미래교육 및 미래학교의 전망을 통한 과학교육의 방향과 과제(조헌국. 2021) 42
다. 자기이해와 변화역량이 밀접하게 관련(조광희 등. 2018; 조광희 등. 2021) 43
2. 미래교육에서 교사교육 연구의 의미 43
가. 교사교육자들은 상당한 불확실성에 놓여 있음(Reynolds et al., 2013) 43
나. 새로운 시대의 교사교육 46
3. 셀프스터디 전문성 학습 공동체의 필요성과 이해 47
가. 셀프스터디를 통한 교수법 개선 가이드라인(Lunenberg and Samaras, 2011) 47
나. 미래교육과 셀프스터디 48
다. 셀프스터디 전문성 학습 공동체 모델 49
라. 셀프스터디 탐구 공동체 모델 구축을 위한 안내와 예시(Lunenberg, Korthagen, & Zwart, 2010; Lxinenberg & Samaras, 2011 ; 정용재 등, 2021) 51
4. 요약 및 논의 52
참고문헌 53
판권기 60
[표 1] 셀프스터디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 예시(조광희 등, 2016) 10
[표 2] 교사교육자의 셀프스터디의 국면에 따른 참여자들의 실행 분석(최재혁 등, 2016) 16
[표 3] 예비교사의 셀프스터디를 위한 발전적 포트폴리오 활용(정용재 등, 2021) 38
[표 4] 연구 설계를 위한 질문과 실제 사례 A(정용재 등, 2021) 39
[표 5] 연구 설계를 위한 질문과 실제 사례 B(정용재 등, 2021) 40
[표 6] 연구윤리 관련 점검 사항들(정용재 등, 2021) 41
[그림 1] 셀프스터디에서 나와 비판적 동료, 그리고 연구 결과물의 관계도(예시) (Nyamupangedenqu, 2016) 6
[그림 2] 셀프스터디와 실행연구, 현상학적 연구의 비교(조광희 등, 2021 재인용) 13
[그림 3] 셀프스터디에서 연구참여자들의 역할 22
[그림 4] 자기이해와 변화역량의 요인 28
[그림 5]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요인과 셀프스터디 기반 반성적 실천 전략의 연계 30
[그림 6] RPUS의 기본 조건 33
[그림 7] 예비과학교사의 '자기이해' 지원 활동 예시 35
[그림 8] RPUS에서 비판적 동료의 역할 35
[그림 9] RPUS의 시기별, 주체별 활동 구조 36
[그림 10]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증진을 위한 RPUS 활동의 연계적 특징 37
[그림 11] 열정적 교사의 희망 도전 사이클(Moore, Pearson, & Cronin, 2016) 44
[그림 12] 교사교육자의 전문성 개발의 개념적 모델(InFo-TED. 2019) 45
[그림 13]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2015) 46
[그림 14] 사회적 감성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World Economic Forum, 2016) 47
[그림 15] 교사의 전문성 학습 모델(Aubusson et al., 2009) 49
[그림 16] 셀프스터디 전문성 학습 공동체 모델(Hoban et al., 2012)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