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2. 선행 연구의 검토 10
1) 선행 연구의 경향 10
2) 선행 연구의 한계 13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5
1) 연구문제 15
2) 연구방법 15
4. 연구결과 21
1) 이용 계기 및 동기 21
2) 종이신문 이용 방식 23
3) 종이신문의 효용 25
4) 종이신문의 가치 33
5) 이용 중단 이유 38
6) 지불의사 41
7) 종이신문 개선에 대한 의견 45
8)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언 52
9) 신규 독자 확보 방안 60
10) 종이신문의 의미, 신문읽기의 의미 66
5. 결론 69
1) 연구의 요약 69
2) 연구의 함의 71
3)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6
판권기 2
표 1. 인터뷰 그룹 구성 및 진행 정보 16
표 2. 인터뷰 참여자의 정보 17
표 3. 주요 인터뷰 문항 19
표 4. 연구 자문진의 정보 20
표 5. 인터넷뉴스 대비 종이신문의 장점 25
표 6. 종이신문 이미지에 대한 주요 응답 67
표 7. 종이신문, 신문읽기의 의미에 대한 진술 68
그림 1. 4대 매체 및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1년~2021년) 7
그림 2. 종이신문 열독률, 열독 시간, 정기 구독률 추이(2011~2021년) 8
그림 3. 신문산업 매출 추이(2011~2017) 8
그림 4. 연령대별 종이신문 열독률 및 열독시간 9
그림 5. 경향신문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전면 인포그래픽 사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