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오래된 브랜드가 살아가는 법

1부. 변화가 두려운 모든 브랜드에게
오래되었지만 좋은 것
제품이 아니라 경험을 팝니다, 시몬스
브랜드의 정체성을 살리는 콜라보레이션, 휠라와 곰표
트렌드의 재해석, 진로 이즈 백
시대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다, 나이키
재미있는 콘텐츠가 먼저, 충주시 유튜브
어떻게 사람들을 움직이는가
음원 vs 음반, 당신의 선택은?
광고를 믿지 않는 시대의 마케팅
오래된 브랜드에도 기회가 있다

2부. 오래가고 싶은 브랜드를 위한 실전 리브랜딩
로드맵 ① 경험 마케팅: 그들만의 브랜드에서 내 브랜드가 되는 법
선택받는 브랜드의 비밀
문제를 해결하는 세 줄 정리의 힘
브랜드의 롤 모델을 찾아라
브랜딩을 가로막는 질문, 이게 도움이 될까?
프로젝트를 잘 이끄는 법
넓은 경험보다 깊은 경험
우리 브랜드만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
사람들은 무엇을 이야기할까?
브랜드를 넘어선 경험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싶은 경험
경험 마케팅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
브랜드 세계관 만들기

로드맵 ②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의 위기를 극복하는 의외의 만남
마케팅, 혼자서는 할 수 없다
브랜딩과 프로모션, 튼튼한 집에서 맛있는 쿠키를 대접하는 것
함께하는 것은 힘들지만
아주 작은 디테일의 힘
평범한 상품에 특별함을 더하기
차별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이란 무엇일까
콜라보레이션의 이유

로드맵 ③ 트렌드 메이킹: 평범한 마케터가 트렌드를 만드는 법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이미지?
친근함과 진부함을 가르는 작은 차이
옛것에서 발견한 트렌드의 가능성
아쉽게 하기의 기술
뉴트로의 물결에 올라타기
커피믹스가 오픈런되던 날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공

로드맵 ④ 브랜드의 콘텐츠화: 브랜드를 미디어로, 브랜드를 콘텐츠로
구독 경제의 시대
가난한 자들의 세금
광고가 보이지 않는 시대
브랜드를 미디어로, 브랜드를 콘텐츠로
광고는 사라지지만, 콘텐츠는 영원하다
그걸, 우리가, 굳이, 왜?
소비재 브랜드가 드라마를 만든 이유
유튜브의 세계에 뛰어든다는 것

나오며: 당신은 어떻습니까?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