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 3
1.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 배경 5
①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기술의 발전 6
②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개인화 트렌드 7
③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맞춤형화장품 산업 생태계 형성 8
2.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9
① 맞춤형화장품 시장 개념 9
②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시장규모 10
③ 제품기준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10
④ 북미와 유럽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14
⑤ 맞춤형화장품 주요국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5
⑥ 맞춤형화장품 글로벌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6
⑦ 맞춤형화장품 주요국(프랑스)시장 규모 및 성장률 17
⑧ 맞춤형화장품 주요국(독일)시장 규모 및 성장률 18
⑨ 맞춤형화장품 주요국(미국)시장 규모 및 성장률 19
⑩ 맞춤형화장품 주요국(중국)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
⑪ 맞춤형화장품 주요국(일본)시장 규모 및 성장률 21
⑫ 맞춤형화장품 주요국(한국)시장 규모 및 성장률 22
3. 맞춤형화장품 국내외 시장현황 비교 23
Ⅱ. 주요국 맞춤형화장품 시장 (미국,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 24
1. 글로벌 리딩기업과 맞춤형화장품 26
2. 맞춤형화장품 조사 국가 및 브랜드 31
3. 맞춤형화장품 기업(매장)조사 37
① 맞춤형화장품 유형과 경쟁구도 37
② 해외오프라인 매장 조사 38
③ 해외 온라인 매장조사 38
4.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유형 56
5. 맞춤형화장품 전문가 인터뷰 서면조사 62
① 맞춤형화장품 전문가 서면 인터뷰조사 62
② 맞춤형화장품 해외 시장 설문 조사 63
③ 맞춤형화장품 해외 시잠 현황 및 개념 64
④ 국가별 맞춤형화장품 활성화 방향에 대한 의견 차이 65
⑤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숙단계 66
⑥ 맞춤형화장품 제품 및 서비스 67
⑦ 맞춤형화장품 법규 및 진흥정책 67
Ⅲ. 주요국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미국, 프랑스, 독일) 68
1. 맞춤형화장품 프랑스 소비자 인식조사 70
① 화장품 사용 특성 70
②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75
③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80
2. 맞춤형화장품 독일 소비자 인식조사 83
① 화장품 사용 특성 83
②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88
③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93
3. 맞춤형화장품 미국 소비자 인식조사 96
① 화장품 사용 특성 96
②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101
③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106
4. 맞춤형화장품 한국 소비자 인식조사 109
① 화장품 사용 특성 110
②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116
③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126
Ⅳ. 맞춤형화장품 규제 및 관련 정책(글로벌 맞춤형화장품 법규 및 제도 조사) 129
1. 맞춤형화장품 규제 및 관련 정책(글로벌) 131
① 맞춤형화장품 법규 및 제도, 진흥 정책 유무 조사 131
②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131
③ 글로벌 주요국의 관련 법규 및 제도 132
④ 독일과 프랑스: 맞춤형화장품제도 기존 화장품 규정을 준용해야 하는 국가 133
⑤ 미국: 맞춤형화장품과 기존 규정 조화 적용 가능 국가 134
⑥ 맞춤형화장품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규제조화 필요성 135
⑦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법규 조화 136
⑧ 상황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맞춤형화장품 책임판매자 등의 구분과 의무사항 완화 필요 136
2. 맞춤형화장품 규제 및 관련 정책(한국) 137
① 맞춤형화장품의 일반적 개념 137
② 맞춤형화장품의 도입 과정 137
③ 맞춤형화장품의 법적 정의 139
판권기 140
[표 1-1]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11
[표 1-2]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와 성장률 12
[표 1-3]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성장률 13
[표 1-4] 맞춤형화장품 국가별 시장규모 추정 매출 데이터활용 기업 리스트 15
[표 1-5] 2019/2028 맞춤형화장품 글로벌 시장규모 16
[표 1-6] 2019/2028 맞춤형화장품 프랑스시장규모 17
[표 1-7] 2019/2028 맞춤형화장품 독일 시장규모 18
[표 1-8] 2019/2028 맞춤형화장품 미국 시장규모 19
[표 1-9] 2019/2028 맞춤형화장품 중국 시장규모 20
[표 1-10] 2019/2028 맞춤형화장품 일본 시장규모 21
[표 1-11] 2019/2028 맞춤형화장품 한국 시장규모 22
[표 2-1] 글로벌리딩기업 맞춤형화장품 보유여부 26
[표 2-2] 조사기업 리스트 32
[표 2-3] 맞춤형화장품 직무 필요요건 일반화 62
[표 2-4] 전문가인터뷰 요약 결과 63
[표 2-5] 전문가 맞춤형화장품 개념 관련 전문가 인식 개념 64
[표 2-6] 국가별 전문가 맞춤형화장품 활성화 방향 65
[표 2-7] 전문가 맞춤형화장품 국가별 성숙단계 (전문가 의견) 66
[표 2-8] 전문가 맞춤형화장품 리딩 기업 (브랜드) 67
[표 3-1] 프랑스 소비자의 피부에 대한 고민 70
[표 3-2] 글로벌리딩기업 맞춤형화장품 보유여부 71
[표 3-3] 소비자 화장품구매 주기 72
[표 3-4]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선정 이유 72
[표 3-5] 소비자 화장품 구매평가 요소 73
[표 3-6] 소비자 화장품 구매 채널 73
[표 3-7] 현재화장품 사용에 대한 만족도 74
[표 3-8] 화장품 사용 만족도별 만족 요인 순위 74
[표 3-9]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대한 소비자 조사 75
[표 3-10]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 정도 76
[표 3-11] 맞춤형화장품 구매 유무 및 향후 구매의사 77
[표 3-12]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품목 77
[표 3-13] 향후 구매 희망 맞춤형화장품 기능 78
[표 3-14]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희망채널 78
[표 3-15]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79
[표 3-16] 맞춤형화장품 현장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81
[표 3-17]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81
[표 3-18]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 82
[표 3-19]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사유 82
[표 3-20] 독일 소비자의 피부에 대한 고민 83
[표 3-21] 독일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 84
[표 3-22] 소비자 화장품구매 주기 85
[표 3-23]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선정 이유 85
[표 3-24] 소비자 화장품 구매평가 요소 86
[표 3-25] 소비자 화장품 구매 채널 86
[표 3-26] 현재 화장품 사용에 대한 만족도 87
[표 3-27] 화장품 사용 만족도별 만족 요인 순위 87
[표 3-28]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대한 소비자 조사 88
[표 3-29]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 정도 89
[표 3-30] 맞춤형화장품 구매 유무 및 향후 구매의사 90
[표 3-31]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품목 90
[표 3-32] 향후 구매 희망 맞춤형화장품 기능 91
[표 3-33]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희망 채널 91
[표 3-34]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92
[표 3-35]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93
[표 3-36] 맞춤형화장품 현장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94
[표 3-37]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94
[표 3-38]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 95
[표 3-39]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사유 95
[표 3-40] 미국 소비자의 피부에 대한 고민 96
[표 3-41] 미국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 97
[표 3-42] 소비자 화장품구매 주기 98
[표 3-43]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선정 이유 98
[표 3-44] 소비자 화장품 구매평가 요소 99
[표 3-45] 소비자 화장품 구매 채널 99
[표 3-46] 현재 화장품 사용에 대한 만족도 100
[표 3-47] 화장품 사용 만족도별 만족 요인 순위 100
[표 3-48]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대한 소비자 조사 101
[표 3-49]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 정도 102
[표 3-50] 맞춤형화장품 구매 유무 및 향후 구매의사 103
[표 3-51]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품목 103
[표 3-52] 향후 구매 희망 맞춤형화장품 기능 104
[표 3-53]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희망 채널 104
[표 3-54]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105
[표 3-55] 맞춤형화장품 구매 우려 요소 106
[표 3-56] 맞춤형화장품 현장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107
[표 3-57]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 인력의 전문성 인식 수준 107
[표 3-58]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 108
[표 3-59]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사유 108
[표 3-60]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109
[표 3-61] 피부에 대한 고민 110
[표 3-62] 화장품 사용이유 113
[표 3-63] 화장품 구매시 선택 기준 114
[표 3-64] 화장품 구매시 고려요인 114
[표 3-65] 화장품 유형별사용형태 115
[표 3-66] 연도별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비교 116
[표 3-67] 맞춤형화장품 정보 습득처 116
[표 3-68] 맞춤형화장품의 개념에 대한 인식 117
[표 3-69] 연도별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비교 119
[표 3-70] 맞춤형화장품 정보 습득처 119
[표 3-71]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 120
[표 3-72] 맞춤형화장품 구매 및 추천의사 120
[표 3-73] 맞춤형화장품 사용 이유 121
[표 3-74] 맞춤형화장품 사용 동기 122
[표 3-75] 맞춤형화장품 선호 이유 122
[표 3-76] 선호하는 맞춤형화장품 유형 124
[표 3-77] 맞춤형화장품의 개념에 대한 인식 125
[표 3-78]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126
[표 3-79] 맞춤형화장품과 전문화장품 만족도 비교 126
[표 3-80]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건의 128
[표 3-81] 맞춤형화장품의 개선점 128
[표 3-82] 맞춤형화장품 경쟁력 개선 보완점 128
[표 4-1] 국가별 맞춤형화장품 관련 법규 및 제도 132
[표 4-2] 유럽 맞춤형화장품 관련 법규 133
[표 4-3] 미국 맞춤형화장품 관련 법규 134
[그림 1-1] 시대적 맞춤형화장품의 변화 5
[그림 1-2] 기술의 발전과 맞춤형화장품 6
[그림 1-3] 소비자 소비 트렌드 반영제품 7
[그림 1-4] 한국의 맞춤형화장품 시장 8
[그림 1-5] 맞춤형화장품과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9
[그림 1-6] 한눈에 보는 미래 맞춤형화장품 시장 유망지역 14
[그림 1-7] 맞춤형화장품 시장 특징 구분 항목 23
[그림 2-1] 맞춤형화장품 브랜드 품목별 경쟁구도 37
[그림 2-2]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유형 5가지 56
[그림 2-3] 아모레퍼시픽 Lip Factory 57
[그림 2-4] Toun28 피부측정 및제조(좌), 유기농제조인증시설(우) 58
[그림 2-5] 로레알 Modiface(좌), perfect Corp. no7. 파운데이션 쉐이드 파인더(우) 59
[그림 2-6] 아모레퍼시픽 Formularity(좌), EMUAGE(우) 60
[그림 2-7] 아로마티카 리필스테이션 61
[그림 3-1] 자신의 피부상태에 대한 이해도와 판단 특성 111
[그림 3-2] 피부특성 파악을 위한 진단방법 112
[그림 3-3] 피부진단 결과의 활용도 및 피부진단 불신이유 112
[그림 3-4] 피부고민 대처를 위한 화장품에 대한 기대 113
[그림 3-5] 기존화장품 고민해결 만족도 및 고민해결 미충족 이유 115
[그림 3-6] 맞춤형화장품 타입에 대한 인식 118
[그림 3-7] 맞춤형화장품 제작 및 제공형태에 대한 인식 118
[그림 3-8] 자신의 피부상태에 대한 이해도와 판단 특성 123
[그림 3-9] 맞춤형화장품 적합 카테고리 124
[그림 3-10] 맞춤형화장품 우려 요소 127
[그림 4-1]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관련 법규 및 제도 조사항목 131
[그림 4-2] 화장품법의 개정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