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세상의 모든 이야기 마니아에게1부 도발적인 도입부 만들기1장 프롤로그는 예고편이 아니다프롤로그 매혹하기 활용법없느니만 못하다면 쓰지 말자독자가 싫어하는 설명 끼워 팔기작품 테마 ‘찍먹’하기짧을수록 좋다프롤로그를 망친 명작▲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2장 첫 장은 전략이다작은 3막 구조라는 치트 키첫 문장에 영혼 말고 이걸 담자첫 장의 어조가 좌우하는 것촉발 사건과 매혹하기의 차이▲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3장 설명은 필수, 방법은 선택멋모르는 시점 인물을 통해공짜가 아니면 오히려 좋아교황이 수영을 하는 동안무엇을 설명할지 고르는 법설명은 타이밍▲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4장 복선 심기에도 기술이 있다예비 장면 보여주기이례적 서술로 궁금증 유발하기총을 보여줬다면 반드시 쏴라상징주의, 은은하거나 은밀하거나인물이 안 하던 짓을 한다면?그 밖의 도구들복선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2부 인물의 매력이 작품의 매력1장 악당의 매력은 동기에서 나온다악당의 가치관을 드러내자주인공의 반영인 악당수동적 동기와 능동적 동기악당은 ‘좋은 사람’일수록 강해진다사람을 구해야 세상도 구한다▲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2장 주인공과 악당의 관계 설정하기하나를 놓고 싸우는 구조 만들기이데올로기 갈등의 흥미로움비슷해서 다른 대조 인물너는 나고 나는 너야절대 악이 필요한 이유▲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3장 훌륭한 최종 결전이란?주요 갈등과 부차적 갈등중심인물의 약점과 욕구에 주목하자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 최종 결전▲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4장 선택받은 자 이야기는 쓰지 마라?꿔다 놓은 보조 인물은 그만운명의 힘을 이용하는 방법서사가 튼튼해야 인물이 산다▲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3부 마법 체계 설정하기1장 하드 마법 체계샌더슨 제1의 법칙샌더슨 제2의 법칙미학보다는 응집력▲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2장 소프트 마법 체계소프트 마법으로 긴장 형성하기마법사의 시점에서 쓰고 싶다면마법 체계를 몇 가지나 도입해야 할까?규칙보다는 미학▲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3장 마법 체계와 스토리텔링마법 체계와 세계관 구축마법 체계와 서사마법 체계와 인물 창조벤딩 마법 체계의 원리아바타: 전설의 옥의 티▲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4장 종교는 도구다믿거나 이해하거나종교는 하나여도 믿음은 여러 개선교사 없는 다신교의 포교 비밀?종교와 문화종교와 마법 체계종교와 정치종교와 경제신화와 서사적 긴장을 동시에 창조하기잘 먹히는 신화의 모델제우스 말고, 포세이돈 말고!주인공은 종교를 믿지 않는다?그나저나 신은 정말 존재하는가?▲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5장 감춰진 마법 세계마법 세계를 감추는 수단그래도 발각됐을 때에는감춰진 세계도 사람 사는 곳이니까감춰야 하는 이유어차피 세상에 비밀은 없지만감춰진 세계에 감칠맛을 더하려면▲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4부 제국의 탄생과 몰락1장 제국은 어떻게 탄생하는가?자원을 얻기 위한 탄생안보 확보를 위한 탄생민족주의에 기반을 둔 탄생기술의 우위를 앞세운 제국의 확장▲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2장 제국은 어떻게 운영되는가?제국 내부의 의사소통통제는 날카로운 양날의 검번영은 상업에서 시작된다제국의 완벽한 안정이 가능한가?▲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3장 제국은 어떻게 멸망하는가?혁명은 불쑥 일어나지 않는다권력에 공백이 생기면너무 발달해도 위험한 통신 체계제국이 진정으로 무너지는 순간멸망은 상업의 몰락에서 시작된다평화로운 멸망은 없다▲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마지막 팁, 나의 이야기 창작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