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뇌 신비006 서문 〈뇌를 아니?〉를 쓰며 010 프롤로그 뇌야, 놀자 015 내 아이를 영재로 만들 수 있다015반 전체의 학습 분위기도 바꿀 수 있을까?016뇌가 결국은 사람을 만든다024 1. 뇌는 거대한 신비다024뇌는 기적이다. 인간은 뇌에서 작동하고 소멸한다028 뇌는 몸 전체를 관장한다032 2. 뇌를 아니?032대뇌 소뇌 뇌간036 전두엽 038후두엽 040측두엽044 3.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대뇌다044 두정엽 047 대뇌피질 049숨어있는 대뇌피질 뇌선엽 050 간뇌055 4. 인간을 움직이는 건 전기다. 그리고 화학물질이다055 시상하부061 뇌하수체 1) 전엽호르몬 2) 중엽호르몬 3) 후엽호르몬067 5.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은 무엇이 다른가?067 해마070 척수 073 신경세포와 시냅스 2장 뇌 과학082 1. 뇌는 과학이다. 과학적 원리에 의해 작동한다082뇌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것이다085 뇌가 크면 지능이 더 좋을까 087과음하면 ‘필름이 끊기는’ 이유091 2. 기억은 조작될 수 있다 091기억은 어떻게 조작되는가094 성인의 뇌보다 아이의 뇌가 더 발달해 있다? 095극도로 유연한 뇌는 아무것도 오래 기억하지 못하는 쓸모없는 뇌가 된다 097생체시간은 24시간 주기가 아니다101 3. 영유아기는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다! 101뇌는 언제 가장 변할까111 4. 성격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111뇌는 자극을 받아야 반응한다 112 생각은 외부에서 정보가 들어와야 생각을 시작한다 114 뇌파가 수명연장의 길을 열고 있다118성격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122 5. 스트레스는 질병의 생산자다 122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124 신경계의 고장은 신경계의 병만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126 시냅스는 어릴 적에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128 행복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진화된 감정이다133 6. 호르몬은 성장과 죽음까지 관할한다133 성장호르몬136 뇌파144 7. 인체의 화학공장, 호르몬144 호르몬147 돼지 호르몬을 사람에게 사용하면 어떤 증세가 올까3장 뇌 교육 (뇌 학습)154 1. 말초신경계가 발가락까지 움직이게 한다 157 뇌는 생명체다 164 2. 뇌는 인체의 지배자다 164 뇌는 성장하는가?171 3. 인간의 병은 뇌에서 발생하는 것이 다른 기관에서 발생하는 것의 총합보다 많다 171 뇌의 역할174 뇌로 인한 질병은 뇌의 정상화로 바로 복원된다 176 마음과 몸은 둘이 아니라 하나다 181 4. 질병의 대부분은 염증이다 181 자가면역이란182 몸과 뇌를 잇는 다리, 미세아교세포 188 5. 뇌는 재편성된다 188 뇌의 절정기는 있다, 없다4장 뇌 교육(뇌 학습)196 1. 뇌는 스스로 공부한다 202 2. 뇌의 시대는 한국인에게 기회가 될 것이다 202 뇌의 시대211 3. 뇌는 마음의 얼굴이다 211 스트레스를 받으면 왜 배가 아플까 214 이성과 감성이 겨루면 누가 우월한가 220 뇌와 신경체계는 일생에 걸쳐 변한다5장 뇌 치료224 1. 병은 어떤 원리로 오는가229 2. 뇌의 불균형이 질병을 만든다235 3. 전자알약이 나왔다 242 4. 뉴로피드백은 뇌의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작업이다 242 뇌 인지능력 뉴로피드백246 전두엽 발달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뉴로피드백 뇌파 훈련 253 5. 뉴로피드백은 뇌 건강과 뇌 학습을 주도한다 255 뉴로피드백은 새로운 뇌길을 만든다 257 뉴로피드백 입문 6장 실제사례264 1. 뇌를 이용해 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265 생각은 전기 자극이다272 2. 전두엽은 뇌 전체와 연결되어 있다 272 뇌는 부위별로 분업과 협업상태로 운영된다 274 난독증을 아십니까 284 3. 틱을 아십니까 286 우울증을 아십니까 293 4. 아이들의 산만함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