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아시아대중문화시리즈를 발간하며051부 드라마·영화로 본 한류 열풍|오현석|일본의 한류 현상 이해하기-셀러브리티 현상을 통한 내셔널리즘의 구축 Ⅰ. 들어가며17 Ⅱ. 타자로서의 일본과 내셔널리즘19 Ⅲ. 일본에서의 한류 현상25 1. 한류 현상에 관한 소고25 2. 한류 현상에 나타난 셀러브리티29 Ⅳ. 맺음말35|양인실|한류와 K 사이에서-낯설지만 익숙하고 세련된 한국 드라마 Ⅰ. 들어가면서39 Ⅱ. 2022년 현재 한류 붐을 이야기하다41 1. “n차 한류”라는 이름으로43 2. “한류가 다가온다(韓流がやってくる)”는 담론46 Ⅲ. 해외드라마에서 한류 드라마로54 1. 해외드라마로서의 한국 드라마54 2. 인터넷 우익과 한국 드라마57 Ⅳ. 다시 일본에 ‘불시착’한 한국 드라마60 1. 〈사랑의 불시착〉 관련 데이터로 보는 일본에서의 인기62 2. 남북의 동성사회성(homo-social)-그들만의 세상64 Ⅴ. 일본 내 〈사랑의 불시착〉 수용67 1. 『아사히 신문』의 〈사랑의 불시착〉 관련 기사들67 2. 한국 콘텐츠의 매력69 3. 일본 드라마의 “답답함”72 Ⅵ. 결론을 대신하여-익숙하지만 낯선, 낯설지만 세련된 한국 드라마75|음영철|베트남의 한류 현상 고찰-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83 Ⅱ. 베트남 국민의 한류 인식88 Ⅲ. 한국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의 한류 현상91 Ⅳ. 한국 드라마의 미적 구조94 1. 〈꽃보다 남자〉: 여성의 주체적 성장 서사94 2. 〈태양의 후예〉: 휴머니즘과 결합된 멜로 서사97 Ⅴ. 맺음말100|김재선|스페인의 한국영화 수용 연구-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107 Ⅱ. 영화제109 1.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110 2. 바야돌리드 국제영화제113 3. 시체스 국제영화제116 4. 한국문화원의 한국영화제120 Ⅲ. 스페인이 바라본 봉준호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124 1. 장르의 혼합과 전복126 2. 사회적 메시지129 3. 영화 〈기생충〉 효과133 Ⅳ. 마치는 말1362부 한류 확산의 현장|심두보|한류와 베트남 Ⅰ. 들어가며143 Ⅱ. 베트남의 한류146 Ⅲ. 한류가 매개하는 베트남 대중문화151 1. TV 드라마151 2. 음악과 공연157 3. 영화161 Ⅳ. 나가며-한류 인프라를 생각한다162|김수완|변화의 중심에서, 중동한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Ⅰ. 머리말169 Ⅱ. 중동한류의 시작과 성공요인172 1. 한류의 시작172 2. 문화코드분석을 통한 한류성공 요인평가174 Ⅲ. 변혁의 사회와 문화적 함의178 Ⅳ. 변화의 주체, 중동 여성파워와 뉴제너레이션 182 1. 중동의 여성파워 182 2. 중동의 뉴제너레이션187 Ⅴ. 맺음말190|손수진|한류를 넘어 K-Culture 현장 속으로 ¡Vamos!-열정의 나라 멕시코와 아르헨티나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197 Ⅱ. 멕시코와 아르헨티나는 지금!200 1. 멕시코 K-Culture 현황200 2. 아르헨티나 K-Culture 현황204 Ⅲ. 맺음말208|조지숙|아프리카로 간 한류-세네갈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Ⅰ. 머리말211 Ⅱ. 세네갈에서의 한류-드라마, 기업, 한글212 1. 드라마212 2. 기업213 3. 한글216 Ⅲ.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의 한류-소설, 영화, 남아공의 과거와 한류의 현재220 1. 소설220 2. 영화222 3. 남아공의 과거와 한류의 현재223 4. 맺음말2273부 한류의 전망|김두진|한류의 초국적 보편성과 문화외교의 재인식-BTS의 세계 ‘시장주의’를 지향하며 Ⅰ. 머리말233 Ⅱ. 동북아(중국, 일본 등)는 “가깝고도 먼” 곳-이질적 한류 수용과 ‘보편적’ 문화외교의 재조명 237 Ⅲ. 북미, 라틴아메리카 및 서유럽 지역의 한류의 동향-‘혼종성’을 넘어 초국적 ‘보편성’으로 244 Ⅳ. 동남아, 중동지역 및 이슬람권의 한류 접근의 신중성-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254 Ⅴ. 맺는말 257|배소영|한류콘텐츠와 한국유학, 그리고 한국관광-문화적 친근성 개념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263 Ⅱ. 한류, 문화적 친근성,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265 Ⅲ. 자료수집 및 분석절차268 Ⅳ. 분석결과271 1. 한류콘텐츠 접촉에서 유학의사결정으로의 과정271 2. 유학 중 형성하는 한국 및 한국문화와의 관계277 Ⅴ. 맺음말283|이미지|태국 속의 한류-한태문화의 융합과 아시아 소비문화로서의 성장 가능성 Ⅰ. 머리말289 Ⅱ. 한태 관계와 태국 한류의 과거와 현재 292 1. 한국과 태국 관계292 2. 숫자로 보는 태국 한류295 3. 태국 한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유입 배경299 Ⅲ. 한태문화의 융합과 재생산 304 Ⅳ. 맺음말 309|전동한|메타버스와 K-콘텐츠-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확대 전략 Ⅰ. 머리말315 Ⅱ. 메타버스의 진화317 1. 연구 배경 317 2. 메타버스의 진화322 3. 메타버스 콘텐츠기업324 Ⅲ. K-콘텐츠와 동남아 콘텐츠시장326 1. K-콘텐츠326 2. 동남아 콘텐츠시장330 Ⅳ. 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확대 전략336 1. 메타버스와 K-콘텐츠의 결합 전략336 2. 동남아 콘텐츠시장 수출 전략338 Ⅴ. 맺음말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