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061. 들어가는 말151.1. 필요성과 목적171.2. 내용과 구성202. 의료인문학 교육의 구현 수단으로서 서사의학232.1. 의료인문학의 정의와 목표252.2. 의료인문학의 도입 배경과 필요성322.3. 의료인문학의 발달사362.4. 의료인문학 교육의 한계와 개선을 위한 논의422.5. 의료인문학 교육 방법으로서 서사의학493. 서사의학의 이해573.1. 서사의학의 개념593.2. 서사의학 도입의 배경과 필요성633.3. 서사의학의 이론적 토대703.4. 서사의학의 철학783.5. 기존 의학과 서사의학823.6. 서사의학의 한계와 가능성863.7. 서사의학의 기대 효과954. 이야기(서사)의 언어 의사소통적 특성1014.1. 이야기의 개념과 특징1034.2. 이야기의 구조와 구성요소1114.3. 이야기의 텍스트 유형학적 특성1174.4. 이야기의 목적과 기능1255. 인간과 이야기 그리고 의학1295.1. 인간과 이야기1315.2. 이야기와 의학1476. 서사의학 교육의 핵심 목표로서의 경청과 공감 1656.1. 경청1696.2. 공감1896.3. 공감과 의학2227.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 1: 서사 인터뷰의 활용2377.1. 공감 교육의 조건과 원칙2397.2. 서사 인터뷰의 특성과 진행과정2467.3. 공감 교육의 도구로서 서사 인터뷰의 장점2587.4. 서사 인터뷰를 활용한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2638.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 2: 정밀읽기의 활용3378.1. 정밀읽기의 이해3398.2. 서사의학의 교육 수단으로서 정밀읽기의 적합성 3418.3. 정밀읽기의 원리와 방법3458.4. 정밀읽기의 원칙과 교육 방법3638.5. 정밀읽기와 창의적 글쓰기3668.6. 이야기 텍스트에 대한 정밀읽기의 사례3698.7. 수업 계획표 예시 377참고문헌380별첨 자료 1403별첨 자료 2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