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글을 시작하며I. 문화예술, 국제교류를 왜 해야 할까?II. 공연예술축제를 통한 국제교류의 입체적인 발전■ 왜 공연예술축제인가■ 프랑스 아비뇽축제 자세히 들여다보기■ 1998년 제52회 아비뇽축제, ‘아시아의 열망’ 중 한국특집■ 공식 초청작 〈한국 음악과 무용의 밤〉 공연이 열린 1998년 아비뇽축제 현장에서III. 국제교류를 통한 공연예술 창작, 제작, 배급의 변화■ 국제 문화교류를 통한 세계적인 작품 창작의 사례-프랑스 태양극단과 〈제방의 북소리〉■ 예술가 초청, 협력 창작하기-새로운 해석과 무대화를 창작 : 〈앙드로마크〉(1993), 〈브리타니쿠스〉(2000)■ 한국예술 국제화의 길을 열어준 프랑스 공연예술 단체들과의 예술창작 교류 : 〈일식〉(1997~1999), 〈제방의 북소리〉(1999~2002)■ 양국 공공극장 간의 국제 공동 창작, 제작, 배급의 확대 : 〈귀족놀이〉(2004, 2006), 〈빛의 제국〉(2016~17, 2022)IV. 세계 무대를 여는 지속 가능한 국제 문화예술 교류■ 국제 문화교류의 기반, 재외 한국문화원■ 대중예술의 확산과 국제 문화교류의 기회 확대■ 국가 간 문화교류사업의 역동성과 파급력글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