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추진배경 16
1. 추진 배경 17
Ⅱ. 조사 개요 18
1. 조사 목적 및 범위 20
1-1) 조사 목적 20
1-2) 조사 대상 20
1-3) 조사 기간 20
1-4) 조사 방법 20
1-5) 조사 내용 21
Ⅲ. 창업에듀 실태조사 23
1) 일반현황 24
1-1) 일반현황 25
1-1-1. 성별 25
1-1-2. 연령대 26
1-1-3. 거주지 27
1-1-4. 창업 유무 28
1-1-5. 직업 유무 29
1-1-6. 업력 30
1-1-7. 업종 31
1-1-8. 최종학력 32
1-1-9. 패키지 과정 33
1-2) 참여 동기 및 이용실태 34
1-2-1. 참여 동기 34
1-2-2. 참여 경로 35
1-2-3. 창업 가능성 36
1-2-4. 수료 준비성 37
1-2-5. 창업 필요성 38
1-2-6. 사용기기 39
1-2-7. 학습시간 40
1-3) 학습자 특성 41
1-3-1. 창업에듀 외 이러닝 사용 경험 41
1-3-2. 학습한 이러닝 유형 42
1.3.3. IT 사용 친숙도 43
1-3-4. 온라인 학습의 불편성 44
1-3-5. 온ㆍ오프라인 선호도 45
1-3-6. 온라인 학습의 편의성 46
1-3-7. 창업지식 습득방법 47
1-3-8. 정보 습득 경로 48
Ⅳ. 창업에듀 만족도 조사 49
1. 만족도 조사 50
1-1) 시스템 품질 50
1-1-1. 접속 용이성 50
1-1-2. 화면 구성 사용 용이성 51
1-1-3. 동영상 로딩속도 52
1-1-4. 학습관리 용이성 53
1-1-5. 사용자 관점에서 홈페이지 구성 54
1-1-6. 오류 55
1-1-7. 개인정보 유출 56
1-2) 서비스 품질 57
1-2-1. 직원의 친절성 57
1-2-2. 답변의 만족성 58
1-2-3. 사용의 용이성 59
1-2-4. 학습자의 요청성 60
1-2-5. 서비스 신속성 61
1-2-6. 서비스 제공성 62
1-2-7. 정보의 신속성 63
1-3) 정보 품질 64
1-3-1. 정보의 신뢰성 64
1-3-2. 정보의 신빙성 65
1-3-3. 동영상 신뢰성 66
1-3-4. 내용의 신빙성 67
1-3-5. 정보의 적절성 68
1-3-6. 관리자의 관리성 69
1-3-7. 정보의 다양성 70
1-3-8. 학습자 관점에서의 적절성 71
1-3-9. 최신 트렌드 반영 72
1-4) 시스템 만족도 73
1-4-1. 접속과정 73
1-4-2. 학습자 진도관리 74
1-4-3. 학습의 편리성 75
1-4-4. 시스템 안전성 76
1-4-5. 화면 구성의 적절성 77
1-5) 콘텐츠 만족도 78
1-5-1. 동영상 수 78
1-5-2. 학습에 필요한 동영상 제공 79
1-5-3. 강사 만족성 80
1-5-4. 학습 분량의 적절성 81
1-5-5. 학습 난이도의 적절성 82
1-6) 운영방식 83
1-6-1. 안내 만족도 83
1-6-2. 불편 사항 처리의 신속성 84
1-6-3. 신청의 간결성 85
1-6-4. 검색의 수월성 86
1-6-5. 마이크로 러닝 87
1-7) 전반적 만족도 88
1-7-1. 창업에듀 추천 88
1-7-2. 학습 후 도움 89
1-7-3. 서비스 만족성 90
1-7-4. 서비스 지속성 91
1-8) 교육성과 92
1-8-1. 학습성과 92
1-8-2. 학습후 도움 93
1-8-3. 제품개발에 도움 94
1-8-4. 기술혁신에 도움 95
1-8-5. 노하우 증가 96
1-8-6. 기업 운영 97
1-8-7. 창업 가능성 98
1-8-8. 차별화된 기술로 창업 99
1-9) 기업가 정신 100
1-9-1. 문제 파악 및 해결능력 향상 100
1-9-2. 진취적 성향 101
1-9-3. 도전성 102
1-9-4. 주도성 103
1-9-5. 적극성 104
1-10) 개선사항 105
1-10-1. 불편한 점 105
1-10-2. 불편사항 106
1-10-3. 창업에듀 개선 순위(2개 복수응답) 107
1-10-4. 개선이 필요한 강의 주제(2개 복수 응답) 108
1-10-5. 신설 강좌 수 110
1-10-6. 영상 시간 적절성 111
1-10-7. 콘텐츠 검증단 112
1-10-8. 그 외 건의사항 113
Ⅴ. 고도화 방안 115
1) 개선요청사항 116
2) 이해관계자 인터뷰 117
3) 고도화 방안 방향성 도출 119
4) 고도화 방안 1 : 홈페이지 개선 방안 120
4-1) 홈페이지 가시성 120
4-2) 강의 접속경로 UI 개선 필요 122
4-3) 양방향 서비스 125
5) 고도화 방안 2 : UI 활성화 방안 126
5-1) 해시태그를 이용한 가시적 강의 126
6) 고도화 방안 3 : 시스템 개선 방안 128
6-1) 접속환경 개선안 128
7) 고도화 방안 4 : 콘텐츠 개선 방안 131
7-1) 스타 강사 활용 131
7-2) 최신 트렌드 반영 132
7-3) 동영상 연계 강의자료 135
7-4) 수료증 활용방안 모색 139
7-5) 수업 영상 개선안 141
7-6) 동영상 업데이트 필요 143
7-7) 패키지 과정 수업 개선 143
7-8) 교육 완료 후 재수강 개선 방안 144
7-9) 양방향 수업의 필요성 방안 145
7-10) 국제 창업 컨퍼런스 연계 147
7-11) 창업에듀 콘텐츠 개선 방안 147
7-12) 강의 길이 구성 148
8) 고도화 방안 5 : 서비스 개선 방안 149
8-1) 서비스 품질 149
8-2) AI 시스템 도입 149
8-3) 홍보 강화 149
8-4) 청소년을 위한 콘텐츠 제공 149
8-5) 온라인 플랫폼 도입 150
9) 창업 전문 영상 콘텐츠 수급 151
9-1) 국내 전문기관에서의 창업 관련 동영상 콘텐츠 도입 151
9-2) 국내 대학 교수의 창업 관련 동영상 콘텐츠 도입 153
9-3) 외국 창업 관련 동영상 콘텐츠 도입 156
9-4) 국내 민간 창업지원 관련 동영상 콘텐츠 도입 161
Ⅵ. 결론 및 제언 167
Ⅶ. 부록 172
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실태조사 설문지 173
2) 이해관계자 인터뷰 질문지 185
판권기 186
〈표 2-1〉 창업에듀 교육생 부문 실태조사 항목 21
〈표 2-2〉 창업에듀 교육생 부문 만족도 조사 항목 22
〈표 3-1〉 창업에듀 교육생 부문 분석 대상 현황 24
〈표 3-2〉 창업에듀 교육생 : 성별 25
〈표 3-3〉 창업에듀 교육생 : 연령대 26
〈표 3-4〉 창업에듀 교육생 : 거주지 27
〈표 3-5〉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유무 28
〈표 3-6〉 창업에듀 교육생 : 직업 유무 29
〈표 3-7〉 창업에듀 교육생 : 업력 30
〈표 3-8〉 창업에듀 교육생 : 업종 31
〈표 3-9〉 창업에듀 교육생 : 최종학력 32
〈표 3-10〉 창업에듀 교육생 : 패키지 과정 33
〈표 3-11〉 창업에듀 교육생 : 참여 동기 34
〈표 3-12〉 창업에듀 교육생 : 참여 경로 35
〈표 3-13〉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가능성 36
〈표 3-14〉 창업에듀 교육생 : 수료 준비성 37
〈표 3-15〉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필요성 38
〈표 3-16〉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기기 39
〈표 3-17〉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시간 40
〈표 3-18〉 창업에듀 교육생 : 이러닝 경험 41
〈표 3-19〉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한 이러닝 유형 42
〈표 3-20〉 창업에듀 교육생 : IT 사용 친숙도 43
〈표 3-21〉 창업에듀 교육생 : 온라인 학습의 불편성 44
〈표 3-22〉 창업에듀 교육생 : 온ㆍ오프라인 선호도 45
〈표 3-23〉 창업에듀 교육생 : 온라인 학습의 편의성 46
〈표 3-24〉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지식 습득 방법 47
〈표 3-25〉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 습득 경로 48
〈표 4-1〉 창업에듀 교육생 : 접속 용이성 50
〈표 4-2〉 창업에듀 교육생 : 화면 구성 사용 용 51
〈표 4-3〉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 로딩 속도 52
〈표 4-4〉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관리 용이성 53
〈표 4-5〉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자 관점에서 홈페이지 구성 54
〈표 4-6〉 창업에듀 교육생 : 오류 55
〈표 4-7〉 창업에듀 교육생 : 개인정보 유출 56
〈표 4-8〉 창업에듀 교육생 : 직원의 친절성 57
〈표 4-9〉 창업에듀 교육생 : 답변의 만족성 58
〈표 4-10〉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의 용이성 59
〈표 4-11〉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의 요청성 60
〈표 4-12〉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신속성 61
〈표 4-13〉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제공성 62
〈표 4-14〉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신속성 63
〈표 4-15〉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 신뢰성 64
〈표 4-16〉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신빙성 65
〈표 4-17〉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 신뢰성 66
〈표 4-18〉 창업에듀 교육생 : 내용의 신빙성 67
〈표 4-19〉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적절성 68
〈표 4-20〉 창업에듀 교육생 : 관리자의 관리성 69
〈표 4-21〉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다양성 70
〈표 4-22〉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 관점에서의 적절성 71
〈표 4-23〉 창업에듀 교육생 : 최신 트렌드 반영 72
〈표 4-24〉 창업에듀 교육생 : 접속과정 73
〈표 4-25〉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 진도관리 74
〈표 4-26〉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의 편리성 75
〈표 4-27〉 창업에듀 교육생 : 시스템 안전성 76
〈표 4-28〉 창업에듀 교육생 : 화면 구성의 적절성 77
〈표 4-29〉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 수 78
〈표 4-30〉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에 필요한 동영상 제공 79
〈표 4-31〉 창업에듀 교육생 : 강사 만족성 80
〈표 4-32〉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분량의 적절성 81
〈표 4-33〉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난이도의 적절성 82
〈표 4-34〉 창업에듀 교육생 : 안내 만족도 83
〈표 4-35〉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 사항 처리의 신속성 84
〈표 4-36〉 창업에듀 교육생 : 신청의 간결성 85
〈표 4-37〉 창업에듀 교육생 : 검색의 수월성 86
〈표 4-38〉 창업에듀 교육생 : 마이크로 러닝 87
〈표 4-39〉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에듀 추천 88
〈표 4-40〉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후 도움 89
〈표 4-41〉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만족성 90
〈표 4-42〉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지속성 91
〈표 4-43〉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성과 92
〈표 4-44〉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후 도움 93
〈표 4-45〉 창업에듀 교육생 : 제품개발에 도움 94
〈표 4-46〉 창업에듀 교육생 : 기술혁신에 도움 95
〈표 4-47〉 창업에듀 교육생 : 노하우 증가 96
〈표 4-48〉 창업에듀 교육생 : 기업 운영 97
〈표 4-49〉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가능성 98
〈표 4-50〉 창업에듀 교육생 : 차별화된 기술로 창업 99
〈표 4-51〉 창업에듀 교육생 : 문제 파악 및 해결 능력 향상 100
〈표 4-52〉 창업에듀 교육생 : 진취적 성향 101
〈표 4-53〉 창업에듀 교육생 : 도전성 102
〈표 4-54〉 창업에듀 교육생 : 주도성 103
〈표 4-55〉 창업에듀 교육생 : 적극성 104
〈표 4-56〉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한 점 105
〈표 4-57〉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 사항 106
〈표 4-58〉 창업에듀 교육생 : 개선 순위(시스템 운영 측면) 107
〈표 4-59〉 창업에듀 교육생 : 개선사항(강의 주제 측면) 109
〈표 4-60〉 창업에듀 교육생 : 신설 강좌 수 110
〈표 4-61〉 창업에듀 교육생 : 영상 시간 적절성 111
〈표 4-62〉 창업에듀 교육생 : 성별 112
〈표 4-63〉 창업에듀 교육생 : 기술 개선 요청사항 113
〈표 4-64〉 창업에듀 교육생 : 콘텐츠 개선 요청사항 114
〈표 5-1〉 개선 요청사항 주요 내용 과제 분류 116
〈표 5-2〉 이해관계자 인터뷰 주요 내용 118
〈표 5-3〉 고도화 방안 도출 119
〈그림 3-1〉 창업에듀 교육생 성별 25
〈그림 3-2〉 창업에듀 교육생 연령대 26
〈그림 3-3〉 창업에듀 교육생 : 거주지 27
〈그림 3-4〉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유무 28
〈그림 3-5〉 창업에듀 교육생 : 직업 유무 29
〈그림 3-6〉 창업에듀 교육생 : 업력 30
〈그림 3-7〉 창업에듀 교육생 : 업종 31
〈그림 3-8〉 창업에듀 교육생 : 최종학력 32
〈그림 3-9〉 창업에듀 교육생 : 패키지 과정 33
〈그림 3-10〉 창업에듀 교육생 : 참여동기 34
〈그림 3-11〉 창업에듀 교육생 : 참여 경로 35
〈그림 3-12〉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가능성 36
〈그림 3-13〉 창업에듀 교육생 : 수료 준비성 37
〈그림 3-14〉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필요성 38
〈그림 3-15〉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기기 39
〈그림 3-16〉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시간 40
〈그림 3-17〉 창업에듀 교육생 : 이러닝 경험 41
〈그림 3-18〉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한 이러닝 유형 42
〈그림 3-19〉 창업에듀 교육생 : IT 사용 친숙도 43
〈그림 3-20〉 창업에듀 교육생 : 온라인 학습의 불편성 44
〈그림 3-21〉 창업에듀 교육생 : 온ㆍ오프라인 선호도 45
〈그림 3-22〉 창업에듀 교육생 : 온라인 학습의 편의성 46
〈그림 3-23〉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지식 습득 방법 47
〈그림 3-24〉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 습득 경로 48
〈그림 4-1〉 창업에듀 교육생 : 접속 용이성 50
〈그림 4-2〉 창업에듀 교육생 : 화면 구성 사용 용이성 51
〈그림 4-3〉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 로딩 속도 52
〈그림 4-4〉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관리 용이성 53
〈그림 4-5〉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자 관점에서 홈페이지 구성 54
〈그림 4-6〉 창업에듀 교육생 : 오류 55
〈그림 4-7〉 창업에듀 교육생 : 개인정보 유출 56
〈그림 4-8〉 창업에듀 교육생 : 직원의 친절성 57
〈그림 4-9〉 창업에듀 교육생 : 답변의 만족성 58
〈그림 4-10〉 창업에듀 교육생 : 사용의 용이성 59
〈그림 4-11〉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의 요청성 60
〈그림 4-12〉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신속성 61
〈그림 4-13〉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제공성 62
〈그림 4-14〉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신속성 63
〈그림 4-15〉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 신뢰성 64
〈그림 4-16〉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신빙성 65
〈그림 4-17〉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 신뢰성 66
〈그림 4-18〉 창업에듀 교육생 : 내용의 신빙성 67
〈그림 4-19〉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적절성 68
〈그림 4-20〉 창업에듀 교육생 : 관리자의 관리성 69
〈그림 4-21〉 창업에듀 교육생 : 정보의 다양성 70
〈그림 4-22〉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 관점에서의 적절성 71
〈그림 4-23〉 창업에듀 교육생 : 최신 트렌드 반영 72
〈그림 4-24〉 창업에듀 교육생 : 접속과정 73
〈그림 4-25〉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자 진도관리 74
〈그림 4-26〉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의 편리성 75
〈그림 4-27〉 창업에듀 교육생 : 시스템 안전성 76
〈그림 4-28〉 창업에듀 교육생 : 화면 구성의 적절성 77
〈그림 4-29〉 창업에듀 교육생 : 동영상수 78
〈그림 4-30〉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에 필요한 동영상 제공 79
〈그림 4-31〉 창업에듀 교육생 : 강사 만족성 80
〈그림 4-32〉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분량의 적절성 81
〈그림 4-33〉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난이도의 적절성 82
〈그림 4-34〉 창업에듀 교육생 : 안내 만족도 83
〈그림 4-35〉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 사항 처리의 신속성 84
〈그림 4-36〉 창업에듀 교육생 : 신청의 간결성 85
〈그림 4-37〉 창업에듀 교육생 : 검색의 수월성 86
〈그림 4-38〉 창업에듀 교육생 : 마이크로 러닝 87
〈그림 4-39〉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에듀 추천 88
〈그림 4-40〉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후 도움 89
〈그림 4-41〉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만족성 90
〈그림 4-42〉 창업에듀 교육생 : 서비스 지속성 91
〈그림 4-43〉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성과 92
〈그림 4-44〉 창업에듀 교육생 : 학습 후 도움 93
〈그림 4-45〉 창업에듀 교육생 : 제품개발에 도움 94
〈그림 4-46〉 창업에듀 교육생 : 기술혁신에 도움 95
〈그림 4-47〉 창업에듀 교육생 : 노하우 증가 96
〈그림 4-48〉 창업에듀 교육생 : 기업 운영 97
〈그림 4-49〉 창업에듀 교육생 : 창업 가능성 98
〈그림 4-50〉 창업에듀 교육생 : 차별화된 기술로 창업 99
〈그림 4-51〉 창업에듀 교육생 : 문제파악 및 해결 능력 향상 100
〈그림 4-52〉 창업에듀 교육생 : 진취적 성향 101
〈그림 4-53〉 창업에듀 교육생 : 도전성 102
〈그림 4-54〉 창업에듀 교육생 : 주도성 103
〈그림 4-55〉 창업에듀 교육생 : 적극성 104
〈그림 4-56〉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한 점 105
〈그림 4-57〉 창업에듀 교육생 : 불편 사항 106
〈그림 4-58〉 창업에듀 교육생 : 개선순위(시스템 운영 측면) 107
〈그림 4-59〉 창업에듀 교육생 : 개선사항(강의 주제 측면) 108
〈그림 4-60〉 창업에듀 교육생 : 신설 강좌 수 110
〈그림 4-61〉 창업에듀 교육생 : 영상 시간 적절성 111
〈그림 4-62〉 창업에듀 : 콘텐츠 검증단 112
〈그림 5-1〉 창업에듀 홈페이지 : 가시성 확보의 어려움 120
〈그림 5-2〉 창업진흥원 홈페이지 : 가시성 확보 예 1 121
〈그림 5-3〉 인천 배움 캠퍼스 : 가시성 확보 예 2 121
〈그림 5-4〉 창업에듀 홈페이지 : 수업 선택방법 1 122
〈그림 5-5〉 창업에듀 홈페이지 : 수업 선택방법 2 122
〈그림 5-6〉 창업에듀 홈페이지 : 수업 선택방법 3 123
〈그림 5-7〉 창업에듀 수강화면 : 현재 수강화면 123
〈그림 5-8〉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수업 선택방법 124
〈그림 5-9〉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홈페이지 : 수업 선택방법 124
〈그림 5-10〉 창업에듀 홈페이지 : 창업에듀 고객지원 원격지원 서비스 125
〈그림 5-11〉 창업에듀 UI 활성화 방안 : 해시태그수 별 반응 비율 126
〈그림 5-12〉 창업에듀 UI 활성화 방안 : 해시태그 키워드별 보기 1 127
〈그림 5-13〉 창업에듀 UI 활성화 방안 : 해시태그 키워드별 보기 2 127
〈그림 5-14〉 창업에듀 : 인터넷 익스플로어 안내문 128
〈그림 5-15〉 창업에듀 시스템 개선방안 : 시스템 정비 129
〈그림 5-16〉 창업에듀 시스템 : 창업에듀 에러 130
〈그림 5-17〉 창업 스타강사 131
〈그림 5-18〉 해외 유명 강사 131
〈그림 5-19〉 창업에듀 : 선배기업 인터뷰 132
〈그림 5-20〉 창업에듀 :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30대 기업 선정 133
〈그림 5-21〉 Forbes :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30대 기업 ㈜레드윗 134
〈그림 5-22〉 Forbes :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30대 기업 ㈜ 더카본스튜디오 134
〈그림 5-23〉 통계교육원 : 수강 강좌 교재 다운로드 예 135
〈그림 5-24〉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과정별 연간 시간표 예 136
〈그림 5-25〉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과정별 월별 시간표 예 136
〈그림 5-26〉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과정별 학습 및 다운로드 예 137
〈그림 5-27〉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학습 페이지 예 137
〈그림 5-28〉 통계교육원 홈페이지 : 수강 페이지 및 복습 가능 예 138
〈그림 5-29〉 COURSERA : 교육과정 예 140
〈그림 5-30〉 COURSERA : LINKEDIN 자격증 연계 예 140
〈그림 5-31〉 창업에듀 : 수업화면 141
〈그림 5-32〉 통계 교육원 : 학습과정 홈페이지 예 142
〈그림 5-33〉 통계 교육원 : 학습종료 과정 복습 144
〈그림 5-34〉 통계 교육원 : 양방향 솔루션 146
〈그림 5-35〉 국제 창업 컨퍼런스 : 연계 147
〈그림 5-36〉 창업에듀 : 콘텐츠 부재 147
〈그림 5-37〉 한국수자원공사 : 온라인 플랫폼 실전형 창업교육 150
〈그림 5-38〉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튜브 151
〈그림 5-39〉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유튜브 152
〈그림 5-40〉 삼육대학교 오덕신 교수 153
〈그림 5-41〉 건국대학교 이철규 교수 154
〈그림 5-42〉 호서대학교 글로벌 창업대학원 박남규 교수 155
〈그림 5-43〉 Stanford eCorner 유튜브 156
〈그림 5-44〉 MIT OpenCourseWare 유튜브 157
〈그림 5-45〉 MIT OpenCourseWare 웹사이트 157
〈그림 5-46〉 Y Combinator 유튜브 158
〈그림 5-47〉 Y Combinator 웹사이트 158
〈그림 5-48〉 Ted 웹사이트 159
〈그림 5-49〉 Paris & Co 웹사이트 160
〈그림 5-50〉 세상을 바꾸는 시간 161
〈그림 5-51〉 디캠프 메타버스 창업 데모데이 162
〈그림 5-52〉 스타트업 TV 163
〈그림 5-53〉 Entrepreneurship&Opportunities 164
〈그림 5-54〉 아산나눔재단 165
〈그림 5-5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