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 세기를 넘어서도 변하지 않는 경영의 본질을 찾아서서장_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관리’의 늪에 빠진 조직들기억하라, 조직은 살아 있는 생물이다피터 드러커가 강조한 일곱 가지 경영 핵심제1장_ 자기경영의 원칙: 나를 대체할 수 없게 만들어라CASE ‘맞지 않는 옷’을 입은 영업사원의 수난강점, 나라는 자원의 희소한 가치강점 개발 vs. 약점 보완나는 누구인가, 어떤 책임이 있는가나는 무엇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나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라제2장_ 리더십의 원칙: 리더는 사람을 등지고 일하지 않는다CASE 엘리트를 무너지게 한 ‘리더’라는 벽기술과 지식이 리더를 만들지 않는다실적이 리더를 만든다는 위험한 착각사람과 조직, 조직과 사회를 연결하라리더는 왜 약점에 시선을 빼앗기는가당신은 왜 리더인가세상에 혼자 일하는 리더는 없다관리와 통제의 유혹을 뿌리쳐라성과는 자유에서 시작된다경영, 사람으로 성과를 거두는 일제3장_ 마케팅의 원칙: 고객의 ‘스피커’가 되어라CASE 고객이 왜 떠났는지 묻지 않은 마케팅 전략눈앞의 한 사람을 팬으로 만들 수 있는가우리의 사업은 무엇인가팔기 위해 애쓰지 마라, 사려는 것만 팔아라현장감 있는 메시지를 수집하라고객, 모든 업무의 의사결정자마케팅의 성패를 가르는 질문제4장_ 혁신의 원칙: 행운의 여신을 기다리지 마라CASE 왜 그들의 혁신은 ‘박 터트리기 대회’가 됐을까혁신은 ‘큰 한 방’이 아니다변화가 시작되는 찰나를 포착하라일곱 가지 변화로 읽는 혁신 타이밍힌트는 바로 당신의 옆에 있다관찰하라, 탐구하라, 공유하라진짜 혁신은 회사 밖에 있다진부하고 도태된 것들과 이별하라어제의 업무에서 내일의 혁신을 찾는 모순변화라는 폭풍 속으로 뛰어든다는 것제5장_ 회계의 원칙: 숫자의 가면을 벗겨라CASE 비용 절감하려 구조조정을 감행한 CEO의 후회숫자를 종교로 생각하는 사람들보이지 않는 사업 목적부터 찾아라지식만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한다지식사회에 유효한 투자는 무엇인가지식 노동자의 가치를 재정의하라구글의 ‘20퍼센트 룰’이 남긴 과제이익은 경영진의 의견일 뿐이다성과를 채점하는 네 가지 기준숫자 속에 숨은 경영 메시지를 찾아라제6장_ 조직문화의 원칙: 조직을 쥐고 흔들지 마라CASE 조직 구조를 바꾼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권한과 책임, 무엇이 앞서는가조직이 될 것인가, 군중으로 남을 것인가강점을 끌어모으는 ‘자석’이 되는 조직강점의 주춧돌 위에 성과의 탑을 쌓아라조직 구조는 가장 마지막에 손대라열정적인 ‘핫 그룹’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직원의 발목을 잡는 ‘규율’이라는 덫손을 들어 명확한 목적지를 가리켜라‘불쉿 잡’을 원하는 사람은 없다불을 끄는 조직인가, 방관하는 조직인가업무 만족도를 파악하는 세 가지 기준‘성실함의 결여’를 경계하라일을 넘어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경영제7장_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기술은 조직의 ‘구원자’가 될 수 없다CASE 41억 규모 시스템의 개발을 막은 한마디 말조직의 위기는 시스템 탓이 아니다시스템 개발 현장에서 조직의 ‘고질병’이 보인다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의 다섯 가지 함정기술은 정보를 담는 그릇일 뿐정보를 지식으로, 지식을 성과로 이끌어라‘지시’와 ‘소통’을 가르는 한 끗의 차이커뮤니케이션, 조직의 현실을 비추는 거울마치며_ 내일을 만드는 방법론으로서의 경영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