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 범위 16
2. 연구 방법 17
제3절 장애인 도서관서비스 분야 선행연구 18
1. 도서관의 장애인 서비스 개념 18
2. 도서관 관종별 장애인서비스 역할 18
3. 도서관 장애인서비스의 방향 20
Ⅱ. 농인, 농인의 의사소통, 농문화의 이해 28
제1절 농인의 이해 및 현황 29
1. 농인 및 청각장애의 정의 29
2. 농인(청각장애인)의 인구통계 33
제2절 농인의 문해력과 의사소통 36
1. 농인의 문해력 36
2. 농인의 의사소통, 한국수화언어(한국수어) 38
제3절 농사회와 농문화 45
1. 농사회의 이해 45
2. 농문화의 이해 46
Ⅲ. 농인의 독서 실태 및 도서관 이용 현황 49
제1절 농인의 독서실태 50
제2절 농인의 도서관 이용 및 요구 서비스 57
제3절 농인의 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참여 현황 61
Ⅳ.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사례 68
제1절 국내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69
1.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 69
2. 농인을 위한 도서관 운영 75
3. 청각장애인복지관 내 도서관서비스 운영 78
제2절 국외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83
1. 공공도서관 내 농인을 위한 특화 서비스 83
2. 농인을 위한 전문도서관 운영 100
Ⅴ.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설립관련 정책 방안 109
제1절 (1안)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 설립 111
1. 타당성과 필요성 111
2. 설립 규모 및 공간구성(안) 118
3. 추진계획(예산, 일정, 부지선정) 제언 140
제2절 (2안) 농인을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확대 144
1. 국립장애인도서관의 농인 서비스 강화 - '(가칭) 수어 및 자막 도서관' 운영 144
2. 농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협의회 구성 및 운영 157
Ⅵ. 제언 163
참고문헌 165
판권기 167
〈표 Ⅰ-1〉 장애유형별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요구 14
〈표 Ⅰ-2〉 연구의 방법 및 적용대상 17
〈표 Ⅰ-3〉 도서관별 장애인서비스의 역할 19
〈표 Ⅰ-4〉 저작권법에 따른 대체자료 개발 범위 22
〈표 Ⅰ-5〉 장애유형별 보조공학기기 종류 22
〈표 Ⅰ-6〉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25
〈표 Ⅱ-1〉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별표 1]에서는 청각장애인과 언어장애인 31
〈표 Ⅱ-2〉 보건복지부 등록장애인 현황(2020년 기준) 33
〈표 Ⅱ-3〉 지역별 청각장애인 인구통계 현황 34
〈표 Ⅱ-4〉 연령별 청각장애인 현황 35
〈표 Ⅲ-1〉/〈표 Ⅲ-5〉 장애 유형별 독서율 현황 50
〈표 Ⅲ-2〉/〈표 Ⅲ-6〉 장애 유형별 독서빈도 현황 51
〈표 Ⅲ-3〉/〈표 Ⅲ-7〉 장애유형별 하루 평균 독서시간(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1
〈표 Ⅲ-4〉/〈표 Ⅲ-8〉 장애 유형별 연평균 독서일(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2
〈표 Ⅲ-5〉/〈표 Ⅲ-9〉 장애 유형별 연간 독서량(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2
〈표 Ⅲ-6〉/〈표 Ⅲ-10〉 장애 유형별 책 종류별 선호도(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2
〈표 Ⅲ-7〉/〈표 Ⅲ-11〉 장애 유형별 독서 목적(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3
〈표 Ⅲ-8〉/〈표 Ⅲ-12〉 장애 유형별 독서 장소(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53
〈표 Ⅲ-9〉/〈표 Ⅲ-13〉 장애유형별 초등학생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54
〈표 Ⅲ-10〉/〈표 Ⅲ-14〉 장애유형별 중/고등학생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54
〈표 Ⅲ-11〉/〈표 Ⅲ-15〉 장애유형별 성인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55
〈표 Ⅲ-12〉/〈표 Ⅲ-16〉 장애유형별 독서를 어렵게 하는 요인(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복수응답) 56
〈표 Ⅲ-13〉/〈표 Ⅲ-17〉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이용빈도 57
〈표 Ⅲ-14〉/〈표 Ⅲ-18〉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관종별 이용 현황 58
〈표 Ⅲ-15〉/〈표 Ⅲ-19〉 장애유형별 도서관에서 이용해 본 시설 및 서비스(기준: 도서관 이용 응답자, 복수응답) 59
〈표 Ⅲ-16〉/〈표 Ⅲ-20〉 장애유형별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기준: 도서관 이용 응답자, 복수응답) 60
〈표 Ⅲ-17〉/〈표 Ⅲ-21〉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이용빈도 62
〈표 Ⅲ-18〉/〈표 Ⅲ-22〉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관종별 독서프로그램 참여현황 62
〈표 Ⅲ-19〉/〈표 Ⅲ-23〉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64
〈표 Ⅲ-20〉/〈표 Ⅲ-24〉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중 만족하는 프로그램 64
〈표 Ⅲ-21〉/〈표 Ⅲ-25〉 장애유형별 원하는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실시 빈도 65
〈표 Ⅲ-22〉/〈표 Ⅲ-26〉 장애유형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에 참여 시 가장 필요한 서비스 66
〈표 Ⅳ-1〉 국립장애인도서관 청각장애인 대상 서비스 사례 70
〈표 Ⅳ-2〉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위한 3대 요소와 각급 도서관의 역할(문화체육관광부 2013) 71
〈표 Ⅳ-3〉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영역별 개발 방안 72
〈표 Ⅳ-4〉 청각장애인 대상 국립장애인도서관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집'사례 74
〈표 Ⅳ-5〉 대전광역시립 손소리복지관 영상도서관 이용안내 80
〈표 Ⅳ-6〉 Online Resources for Parents of Deaf or Hard of Hearing Children 93
〈표 Ⅳ-7〉 Maryland DCDL의 온라인 저널 및 출판물 105
〈표 Ⅳ-8〉 Utah School for The Deaf and The Blind의 시설 및 공간구성 108
〈표 Ⅴ-1〉 공공도서관 건립 및 운영 매뉴얼의 도서관 입지 선정 118
〈표 Ⅴ-2〉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항목 120
〈표 Ⅴ-3〉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 설립 시 입지 선정ㆍ평가 항목(예시) 121
〈표 Ⅴ-4〉 도서관의 종류별 시설 및 도서관자료의 기준(제3조제항1 관련), 공립 공공도서관 122
〈표 Ⅴ-5〉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항목 123
〈표 Ⅴ-6〉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 항목 124
〈표 Ⅴ-7〉 지역대표도서관의 연면적 및 용도별 점유비율 비교 125
〈표 Ⅴ-8〉 서울시 권역별 시립도서관 운영계획(안) 126
〈표 Ⅴ-9〉 농인을 위한 도서관 시설규모(연면적) 산출 근거 및 적정 규모(안) 127
〈표 Ⅴ-10〉 도서관 공간과 시설 구성, 공간별 적정 규모 129
〈표 Ⅴ-11〉 지역대표도서관의 연면적 및 용도별 점유비율 비교 131
〈표 Ⅴ-12〉 농인을 위한 도서관 공간 및 시설별 세부 규모 추정 132
〈표 Ⅴ-13〉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의 공간별 면적 배분 안 132
〈표 Ⅴ-14〉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제시한 청각장애인의 이용행태 특성과 건축계획 137
〈표 Ⅴ-15〉 농인을 위한 도서관 공사비 추정(안) 141
〈표 Ⅴ-16〉 국립장애인도서관의 기능 및 향후 확대 방안 148
〈표 Ⅴ-17〉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협력망 구축의 기본원칙 150
〈표 Ⅴ-18〉 서비스 연계방안 159
(그림 Ⅱ-1) 청각장애인과 농인, 구화인의 구분 29
(그림 Ⅱ-2) 수어와 국어의 문장표현 차이 37
(그림 Ⅲ-1)/(그림 Ⅲ-4) 최근 1년간 장애인의 독서프로그램 참여 빈도 61
(그림 Ⅲ-2)/(그림 Ⅲ-5) 최근 1년간(2019년) 장애인이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현황 63
(그림 Ⅲ-3)/(그림 Ⅲ-6) 장애유형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에 참여 시 가장 필요한 서비스 65
(그림 Ⅳ-1) 영롱 농문화도서관 개관 및 서가구성 75
(그림 Ⅳ-2) 서울시립 서대문농아인복지관 도서관 76
(그림 Ⅳ-3) 대전광역시립 손소리 복지관 79
(그림 Ⅳ-4) 대전광역시립 손소리복지관 영상도서관 운영 사례 80
(그림 Ⅳ-5) 제주도농아인복지관 81
(그림 Ⅳ-6)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 홈페이지 85
(그림 Ⅳ-7)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도서관서비스 화면 86
(그림 Ⅳ-8)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도서관 대출규정 88
(그림 Ⅳ-9)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안내데스크 89
(그림 Ⅳ-10) San Francisco public library deaf services center banner 91
(그림 Ⅳ-11) 샌프란시스코 공공도서관의 청각장애인 서비스 센터 92
(그림 Ⅳ-12) 오사카부 히라카다시립 중앙도서관(大阪府の枚方市立中央図書館) 94
(그림 Ⅳ-13) 도서관 5층 장애인자료실(참고자료실과 한 층을 양분해서 이용) 96
(그림 Ⅳ-14) 일본의"귀마크"와 필담서비스 등 담은 안내 배지 97
(그림 Ⅳ-15) 도서관 5층 청각장애인을 위한 영상스튜디오 97
(그림 Ⅳ-16) 도서관 3층 만화 서가 98
(그림 Ⅳ-17) The Maryland General Assembly의 Deaf Culture Digital Library 법률안 서명(2014.5.14.) 101
(그림 Ⅳ-18) Maryland DCDL 로고 102
(그림 Ⅳ-19) Maryland DCDL 설립 5주년 기념식 102
(그림 Ⅳ-20) Maryland DCDL의 페이스북(facebook.com/MarylandDCDL/) 104
(그림 Ⅳ-21) 독일 함부르크 공공도서관의 수화안내 서비스 106
(그림 Ⅴ-1) 제5차 장애인정책 종합계획 113
(그림 Ⅴ-2) 공공도서관 입지 선정 추진절차 120
(그림 Ⅴ-3) 공공도서관의 기능 128
(그림 Ⅴ-4) 공공도서관의 규모별 공간 체계 129
(그림 Ⅴ-5) 이용자 중심적 사고에 근거한 공간구성 개념도 134
(그림 Ⅴ-6) 서비스데스크(카운터) 기능의 효율화를 위한 구조적 배치 136
(그림 Ⅴ-7) 공공도서관의 조성단계 142
(그림 Ⅴ-8) 도서관 건립과 관련한 사업 시행 일정 143
(그림 Ⅴ-9) 국립장애인도서관'수어 및 자막서비스 팀'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협력망(안) 152
(그림 Ⅴ-10) 윤희윤(2008)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협력망(전국-광역-기초) 구축모형 160
(그림 Ⅴ-11) 윤희윤(2008)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협력망(광역-기초) 구축모형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