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총평 2
제1차 유권자의식조사 10
PART 1. 조사 개요 10
Ⅰ. 조사 설계 14
Ⅱ. 주요 조사 항목 15
Ⅲ. 가중값 배율 16
Ⅳ. 표본의 특성 17
PART 2. 조사 결과 요약 18
Ⅰ. 조사 결과 총괄 요약 19
Ⅱ. 조사 결과 세부 요약 25
PART 3. 조사 결과 분석 37
1. 제20대 대통령선거 38
2.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 참여 의향 39
3. 투표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40
4. 투표 예정일 41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42
6.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43
7-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44
7-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의 삶의 질 결정 45
7-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46
8-1.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의 코로나 방역 수준 47
8-2.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에서의 코로나 감염 우려 48
9.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49
10.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50
11. 선거범죄 신고자 포상제도 인지도 51
12. 포상금제도가 신고ㆍ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52
13. 선거범죄 신고ㆍ제보 의향 53
14. 지지후보자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54
15. 정당가입 연령 하향 인지도 55
16.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56
17.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57
[붙임 1] 통계표 58
[붙임 2] 질문지 83
제2차 유권자의식조사 87
PART 1. 조사 개요 90
Ⅰ. 조사 설계 91
Ⅱ. 주요 조사 항목 92
Ⅲ. 가중값 배율 93
Ⅳ. 표본의 특성 94
PART 2. 조사 결과 요약 95
Ⅰ. 조사 결과 총괄 요약 96
Ⅱ. 조사 결과 세부 요약 104
PART 3. 조사 결과 분석 121
1. 제20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122
2.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 참여 의향 123
3. 투표 참여 의향 없는 이유 124
4. 투표 예정일 125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26
6. 지지후보 결정 여부 127
7. 지지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128
8. 후보자 정책 및 공약 인지도 129
9. 후보자간 정책대결 선거로서의 평가 130
10. 정책대결로 선거가 치러지지 않는 이유 131
11.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132
12-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133
12-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의 삶의 질 결정 134
12-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135
13-1.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의 코로나 방역 수준 136
13-2.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에서의 코로나 감염 우려 137
14.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138
15.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139
16.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40
17. 투표 시 후보자의 선거법 준수 반영 여부 141
18.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42
19.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 시 신고 의향 143
20. 선거법 위반행위 미신고 이유 144
21. 코로나19 확진ㆍ격리 유권자 투표시간 연장 인지여부 145
22.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146
23.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47
24.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홍보 필요 사항 148
25.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149
[붙임 1] 통계표 150
[붙임 2] 질문지 184
제3차 유권자의식조사 188
PART 1. 조사 개요 192
Ⅰ. 조사 설계 193
Ⅱ. 주요 조사 항목 194
Ⅲ. 가중값 배율 196
Ⅳ. 표본의 특성 197
PART 2. 조사 결과 요약 198
Ⅰ. 조사 결과 총괄 요약 199
Ⅱ. 조사 결과 세부 요약 211
PART 3. 조사 결과 분석 233
1. 제20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234
2. 투표 참여 여부 235
2-1. 투표하지 않은 이유 236
3. 투표일 237
3-1. 사전투표 이유 238
3-2. 사전투표제가 없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39
4. 지지후보 결정 시점 240
5. 지지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241
6. 지지후보자 선택 시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242
7. 지지후보 결정 시 정보 충분성 243
8. 한국선거방송 도움 정도 244
9-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245
9-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의 삶의 질 결정 246
9-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247
10. 언론보도 공정성 평가 248
11.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249
11-1. 공명성 긍정 평가 이유 250
11-2.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251
12. 공명선거를 위해 가장 필요한 과제 252
13.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253
14. 코로나19 확진ㆍ격리 유권자 투표시간 연장 인지여 255
15. 사전투표제 인지도 256
16. 사전투표제의 투표참여 도움 정도 257
17-1. 사전투표제 개선방향 1(투표 기간) 258
17-2. 사전투표제 개선방향 2(투표 시간) 259
17-3. 사전투표제 개선방향 3(투표소 설치) 260
18. 근로자의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61
19. 사전투표일과 선거일 모두 근로 여부 262
19-1.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여부 263
19-2. 투표시간 미보장 고용주 신고 여부 264
19-3.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65
20. 기부행위 등 선거법 위반 행위 인지도 266
21. 선거범죄 신고자 포상제도 인지도 267
21-1. 포상금제도가 신고ㆍ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268
22. 지지후보자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69
23.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270
23-1.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TV 광고 271
23-2.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라디오 광고 272
23-3.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신문 광고 273
23-4.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지하철ㆍ버스 등 광고 274
23-5.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현수막ㆍ배너ㆍ가로등현수기ㆍ홍보탑 광고 275
23-6.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팸플릿ㆍ포스터 등 인쇄물 홍보 276
23-7.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인터넷, SNS 홍보 277
23-8.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 선거체험행사 및 거리 캠페인 278
24.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79
25. 선거캠페인 슬로건 인지도 280
25-1. 선거캠페인 슬로건 호감도 281
26.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282
27. 투표소의 코로나19 방역 수준 283
28.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284
[붙임 1] 통계표 285
[붙임 2] 질문지 352
[붙임 3] 보기카드 364
판권기 384
제1차 유권자의식조사 59
응답자 특성 60
조사완료 응답자 특성표 61
〈표 1〉 제20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63
〈표 2〉 투표 참여 의향 64
〈표 3〉 투표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65
〈표 4〉 투표 예정일 66
〈표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67
〈표 6〉 지지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68
〈표 7〉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69
〈표 8〉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70
〈표 9〉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71
〈표 10〉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의 코로나 방역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72
〈표 11〉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에서 코로나에 감염될까봐 걱정된다 73
〈표 12〉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74
〈표 13〉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75
〈표 14〉 선거범죄 신고자 포상제도 인지도 76
〈표 15〉 포상금제도가 신고ㆍ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77
〈표 16〉 선거범죄 신고ㆍ제보 의향 78
〈표 17〉 지지후보자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79
〈표 18〉 정당가입 연령 하향 인지도 80
〈표 19〉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81
〈표 20〉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82
제2차 유권자의식조사 151
응답자 특성 153
조사완료 응답자 특성표 154
〈표 1〉 제20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156
〈표 2〉 투표 참여 의향 157
〈표 3〉 투표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158
〈표 4〉 투표 예정일 159
〈표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60
〈표 6〉 지지후보 결정 여부 161
〈표 7〉 지지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162
〈표 8〉 후보자 정책 및 공약 인지도 163
〈표 9〉 후보자간 정책대결 선거로서의 평가 164
〈표 10〉 정책대결로 대통령선거가 치러지지 않는 이유 165
〈표 11〉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166
〈표 1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167
〈표 13〉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168
〈표 14〉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69
〈표 15〉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의 코로나 방역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70
〈표 16〉 [코로나19와 선거참여] 투표소에서 코로나에 감염될까봐 걱정된다 171
〈표 17〉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172
〈표 18〉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173
〈표 19〉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74
〈표 20〉 투표 시 후보자의 선거법 준수 반영 여부 175
〈표 21〉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76
〈표 22〉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 시 신고 의향 177
〈표 23〉 선거법 위반행위 미신고 이유 178
〈표 24〉 코로나19 확진ㆍ격리 유권자 투표시간 연장 인지여부 179
〈표 25〉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180
〈표 26〉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81
〈표 27〉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홍보 필요 사항 182
〈표 28〉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183
제3차 유권자의식조사 286
응답자 특성 289
조사완료 응답자 특성표 290
〈표 1〉 제20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292
〈표 2〉 투표 참여 의향 293
〈표 3〉 투표하지 않은 이유 294
〈표 4〉 투표일 295
〈표 5〉 사전투표 이유 296
〈표 6〉 사전투표제가 없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97
〈표 7〉 지지후보 결정 시점 298
〈표 8〉 지지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299
〈표 9〉 지지후보 선택 시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 1순위 300
〈표 10〉 지지후보 선택 시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 1+2순위 301
〈표 11〉 지지후보 선택 시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 1+2+3순위 302
〈표 12〉 지지후보 결정 시 정보 충분성 303
〈표 13〉 한국선거방송 도움 정도 304
〈표 14〉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305
〈표 15〉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해서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306
〈표 16〉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07
〈표 17〉 언론보도 공정성 평가 308
〈표 18〉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309
〈표 19〉 공명성 긍정 평가 이유 - 1순위 310
〈표 20〉 공명성 긍정 평가 이유 - 1+2순위 311
〈표 21〉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 1순위 312
〈표 22〉 공명성 부정 평가 이유 - 1+2순위 313
〈표 23〉 공명선거를 위해 가장 필요한 과제 314
〈표 24〉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315
〈표 25〉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후보자간 인신공격ㆍ비방ㆍ흑색선전 행위 316
〈표 26〉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팬클럽, 산악회, 포럼 등 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행위 317
〈표 27〉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향우회, 동창회, 종친회, 종교단체 등에서 누구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318
〈표 28〉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돈을 받고 정당과 선거행사에 참여하는 일 319
〈표 29〉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금품ㆍ음식물ㆍ선심관광 등을 주고받는 행위 320
〈표 30〉 불법 선거운동 대응 방법 - 공무원, 통ㆍ리ㆍ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321
〈표 31〉 코로나19 확진ㆍ격리 유권자 투표시간 연장 인지여부 322
〈표 32〉 사전투표제 인지도 323
〈표 33〉 사전투표제의 투표 참여 도움 정도 324
〈표 34〉 사전투표 개선 방향 1(투표 기간) 325
〈표 35〉 사전투표 개선 방향 2(투표 시간) 326
〈표 36〉 사전투표 개선 방향 3(투표소 설치) 327
〈표 37〉 근로자의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328
〈표 38〉 사전투표일과 선거일 모두 근로 여부 329
〈표 39〉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여부 330
〈표 40〉 투표시간 미보장 고용주 신고 여부 331
〈표 41〉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332
〈표 42〉 기부행위 등 선거법 위반 행위 인지도 333
〈표 43〉 선거범죄 신고자 포상제도 인지도 334
〈표 44〉 포상금제도가 신고ㆍ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335
〈표 45〉 지지후보자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336
〈표 46〉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337
〈표 47〉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TV 광고 338
〈표 48〉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라디오 광고 339
〈표 49〉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신문 광고 340
〈표 50〉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지하철/버스 등 광고 341
〈표 51〉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현수막/배너/가로등현수기/홍보탑 광고 342
〈표 52〉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팸플릿/포스터 등 인쇄물 홍보 343
〈표 53〉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인터넷, SNS 홍보 344
〈표 54〉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별 도움 정도 - 선거체험행사 및 거리 캠페인 345
〈표 55〉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346
〈표 56〉 선거캠페인 슬로건 인지도 347
〈표 57〉 선거캠페인 슬로건 호감도 348
〈표 58〉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평가 349
〈표 59〉 투표소의 코로나19 방역 수준 350
〈표 60〉 선거관리위원회 역점 과제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