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이란? 2
어울림 프로그램 구성 체계도 2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6대 역량 2
사이버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8대 역량 2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6대 역량 및 주요 활동 요소 3
사이버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8대 역량 및 주요 활동 목표 3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마인드맵 3
교육과정 편성 절차 4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누리집 소개 및 이용 안내 4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관련 주요 영상 자료 4
초등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간 운영 계획(4학년 예시) 5
목차 7
I. 학교폭력 예방교육 개요 13
01. 학교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14
02.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20
1. 어울림 프로그램 22
2.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29
03.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 중점사항 35
II.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37
0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38
1. 교육과정 편성 절차 38
2. 교육과정 편성 시 권장 사항(예시) 39
3. 교육과정 편성 시수 배정(예시) 41
4.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 따라하기 42
5.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마인드맵 47
III. 교육과정 내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49
01. 어울림 프로그램 교과연계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50
1. 어울림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 방안 50
2. 초등학교 1~2학년군 - 자기존중감 52
3. 초등학교 1~2학년군 - 감정조절 58
4. 초등학교 3~4학년군 - 공감 64
5. 초등학교 3~4학년군 -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71
6. 초등학교 5~6학년군 - 의사소통 78
7. 초등학교 5~6학년군 - 갈등해결 83
8. 초등학교 5~6학년군 - 사이버 감정조절 89
0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95
1.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95
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사례 96
3.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학교 행사 적용 사례 104
03. 에듀테크를 활용한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사례 109
1. 에듀테크를 활용한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109
2. 어울림 프로그램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의 종류 109
3. 에듀테크를 활용한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111
04.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운영 사례 115
1.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개요 115
2.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사례 116
IV.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 119
01. 교원 역량 강화 120
1. 교사학습공동체 120
2. 교원 대상 원격연수 콘텐츠 123
02. 학부모 역량 강화 124
1. 학부모 대상 원격연수 콘텐츠 124
2. 전문가(핵심강사)를 활용한 학부모 안내 및 연수 126
3. 학부모 소식지 128
4. 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부모 공개수업 운영 131
03.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의 Q&A 132
참고문헌 135
부록 137
부록 01.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내용 체계도 138
부록 02.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목록(기본·심층) 및 교과별 성취기준 연계표 144
부록 03. 또래활동 프로그램 목록 188
부록 04.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교원 원격연수 콘텐츠 목록 189
부록 05. 학부모용 어울림 프로그램 목록 196
부록 06. 학부모 대상 어울림 프로그램 원격연수 콘텐츠 목록 197
부록 07. 어울림 프로그램 홍보 및 교육 영상 목록 198
부록 08.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우수 사례 200
부록 09. 학교폭력 예방교육 관련 누리집 목록 212
판권기[원문불량] 215
뒷표지 216
표 1.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구성 체계도 21
표 2. 어울림 프로그램 6대 역량별·학년군 및 교급별 세부 내용 24
표 3.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8대 역량별·학년군 및 교급별 세부 내용 25
표 4. 초등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세부 구성 28
표 5. 초등학교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세부 구성 28
표 6.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예시 31
표 7.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 가능한 중복시수 인정 예시 35
표 8.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교육과정 편성 시 권장 사항(예시) 39
표 9.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교육과정 편성 시수 배정(예시) 41
표 10. 교과연계와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의 장·단점 비교 43
표 11.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간 운영 계획(4학년 예시) 44
표 1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표와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활동 예시 95
표 1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활동 주제에 따른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96
표 14. 자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98
표 15. 적응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99
표 16. 창의주제활동(사이버 중독 예방교육)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100
표 17. 동아리활동(또래 상담 동아리)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101
표 18. 진로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103
표 19. 연간 학교 행사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및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활용 사례(예시) 104
표 20. 학교 특색교육활동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예시) 104
표 21. 인성교육 실천주간 학년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예시) 105
표 2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주간 학년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예시) 106
표 23. 언어문화개선 교육 주간 학년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예시) 107
표 24. 독서·인문교육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예시) 108
표 25.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시 활용 가능한 에듀테크 종류(예시) 110
표 26. 교과 성취기준별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시수 배정(3학년 예시) 117
표 27. 학부모 어울림 프로그램 연수 연간 운영(예시) 126
표 28. 학부모 어울림 프로그램 연수 세부 운영(예시) 127
표 29. 학부모 소식지 연간 구성 예시 128
표 30. 학부모 공개수업 운영 구성 예시 131
그림 1.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20
그림 2. 어울림 프로그램 6대 역량 22
그림 3.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8대 역량 23
그림 4. 교육과정 편성 절차 38
그림 5.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마인드맵 47
그림 6.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운영 시 활동 구성 변경 예시(안) 50
그림 7. 에듀테크를 활용한 어울림 프로그램의 변경 운영 사례 예시 109
그림 8. 어울림 프로그램 참여 방식의 변화 111
그림 9. 어울림 프로그램 내 에듀테크 활용사례(예시) 112
그림 10. 온라인 설문을 활용한 '적극적 경청 점검표'(예시) 113
그림 11.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의 활동(예시) 114
그림 12.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절차 116
그림 13. 프로젝트형 어울림 프로그램 주제망(예시) 118
그림 14. 교사학습공동체 활용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절차 120
그림 15.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내용(예시) 123
그림 16. 학부모 대상 원격연수 콘텐츠 활용 어울림 프로그램 안내문 125
그림 17. 교내 학부모 소식지 작성 예시 129
그림 18. 온라인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용 소식지(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활용 예시 129
그림 1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2021년 학부모 소식지 Vol.1 예시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