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이란? 2
어울림 프로그램 구성 체계도 2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6대 역량 2
사이버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8대 역량 2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6대 역량 및 주요 활동 요소 3
사이버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8대 역량 및 주요 활동 목표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마인드맵 3
교육과정 편성 절차(보다 자사한 내용은 〈본문 27~41쪽〉 참조) 4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누리집 소개 및 이용 안내 4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관련 주요 영상 자료 4
고등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간 운영 계획(1학년 예시) 5
목차 7
I. 학교폭력 예방교육 개요 13
01. 학교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14
02.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20
1) 어울림 프로그램 22
2)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30
03.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 중점사항 36
II.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39
0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40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40
2) 교육과정 편성 시 권장 사항(예시) 44
3) 교육과정 편성 시수 배정(예시) 45
4)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 따라하기 46
5)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마인드맵 53
III. 교육과정 내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55
01. 어울림 프로그램 교과연계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56
1) 국어 56
2) 통합사회 62
0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70
1)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방안 70
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사례 72
3)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학교 행사 적용 사례 85
IV.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 89
01. 교원 역량 강화 90
1) 교사학습공동체 90
2) 교원 대상 원격연수 콘텐츠 94
02. 학부모 역량 강화 95
1) 학부모 대상 원격연수 콘텐츠 95
2) 전문가(핵심강사)를 활용한 학부모 홍보 및 연수 97
3) 학부모 소식지 99
4) 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부모 공개수업 102
03.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의 Q&A 103
참고문헌 106
부록 108
부록 01.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 내용 체계도 109
부록 02.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목록(기본·심층·교과연계) 및 교과별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표 111
부록 03. 또래활동 프로그램 목록 143
부록 04.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교원 원격연수 콘텐츠 목록 144
부록 05. 학부모용 어울림 프로그램 목록 158
부록 06. 학부모 대상 어울림 프로그램 원격연수 콘텐츠 목록 159
부록 07. 어울림 프로그램 홍보 및 교육 영상 목록 160
부록 08.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우수 사례 162
부록 09. 학교폭력 예방교육 관련 누리집 목록 173
판권기 176
뒷표지 177
표 1.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구성 체계도 21
표 2. 어울림 프로그램 6대 역량별·학년군 및 교급별 세부 내용 23
표 3.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8대 역량별·학년군 및 교급별 세부 내용 25
표 4. 고등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세부 구성 28
표 5. 고등학교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세부 구성 29
표 6.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예시 32
표 7.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 가능한 중복시수 인정 예시 36
표 8. 고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교육과정 편성 시 권장 사항(예시) 44
표 9. 고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교육 교육과정 편성 시수 배정(예시) 45
표 10.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방법 46
표 11.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표(예시) 48
표 12.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적용 연간 운영 계획표(1학년 예시) 50
표 13. 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예시) 57
표 14. 국어 연간 진도 계획에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예시) 58
표 15. 통합사회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예시) 63
표 16. 통합사회 연간 진도 계획에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예시) 65
표 17.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표와 어울림 프로그램 역량 연계 70
표 18. 자율활동의 하위 활동에 따른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72
표 19. 동아리활동의 하위 활동에 따른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76
표 20. 봉사활동의 하위 활동에 따른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79
표 21. 진로활동의 하위 활동에 따른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예시) 82
표 22. 학교 행사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및 학생 참여·체험 중심 학교폭력 예방활동 사례(예시) 85
표 23.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주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 86
표 24. 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사례 87
표 25. 학부모 어울림 프로그램 연수 연간 운영(예시) 97
표 26. 학부모 어울림 프로그램 연수 세부 운영(예시) 98
표 27. 학부모 소식지 연간 구성(예시) 99
표 28. 학부모 공개수업 운영 구성 예시 102
그림 1.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20
그림 2. 어울림 프로그램 6대 역량 22
그림 3.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8대 역량 23
그림 4. 교육과정 편성 절차 40
그림 5.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43
그림 6.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편성 유형(예시) 44
그림 7.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과정 적용 운영 계획(예시) 49
그림 8.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절차 마인드맵 53
그림 9. 교사학습공동체 활용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절차 91
그림 10.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내용(예시) 93
그림 11. 학부모 대상 어울림 프로그램 및 원격연수 콘텐츠 활용 안내문(예시) 96
그림 12. 교내 학부모 소식지 작성 예시 100
그림 13. 온라인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용 소식지(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활용 예시 100
그림 1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2021년 학부모 소식지 Vol.1 예시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