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중국의 거울상: 한국 당대소설에 나타난 문화적 교감한국문학 속의 중국 이미지 연구작가 및 작품에 대한 연구제2부 한국 당대소설에서 중국 이미지의 구성제1장 중국인 이미지1. 유토피아적 이미지2. 이데올로기적 이미지3. 양극 사이의 이미지제2장 공간적 이미지1. 서역(西域)에 대한 상상력2. 사막과 토포필리아(Topophila)3. 하얼빈 체험 및 도시 마인드제3장 시대적 이미지1. 다문화 가능성 모색2. ‘슈퍼차이나’의 굴기3. 민족해방운동의 재현제3부 중국 이미지의 변화 과정제1장 소설에 나타난 한국의 내면의식1. 타자에 대한 사실적 태도2. 타자에 대한 배타적 태도3. 타자에 대한 융합적 태도제2장 ‘타자’에 대한 표현 방식-묘사대상의 이미지화1. 묘사대상과 이미지의 은유적 관계2. 묘사대상과 이미지의 환유적 관계3. 묘사대상과 이미지의 제유적 관계제3장 중국 이미지의 변천1. 중국 이미지의 부각2. 중국 이미지의 전파3. 중국 이미지의 발전제4부 중국소재소설의 특성 및 의의제1장 중국 서사의 특징1. 작가의 중국체험 및 내면풍경2. 소설에 나타난 스테레오 타입3. ‘타자’에 대한 오독제2장 중국소재소설의 의의 및 한계1. 중한문화교류에서 문학의 역할2. 한국문학사에서 중국소재소설의 가치3. 중국소재소설의 한계제5부 중국 이미지의 타자적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