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 만화감정의 배치, 공감의 구조화 -웹툰 〈그대를 사랑합니다〉(2007)1. 서정적 경험의 극대화2. 웹툰1: ‘칸’과 ‘사이’의 유연화3. 웹툰2: ‘글씨’와 ‘소리’의 시각화4. 웹툰3: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주객의 교감과 화합5. 웹툰으로부터 영화의 차이: 현재화, 상상의 장치 부재6. 공감의 구조화정서의 미적 형상화 -만화 『노근리 이야기 1·2』(2006·2011)1. 텔링(telling)의 구조화2. 카툰(cartoon) 저널리즘 구현3. 사건의 집중화4. 한국 전통 질서의 미학 구현5. 이원화, 대조와 대립, 생명 시학6. 한(恨)과 인고(忍苦)의 형상화2부 애니메이션원작으로부터 애니메이션의 탄생 -〈오세암〉(2003)1. ‘어린 아이’라는 표상2. 설화: ‘불완전한 인간’3. 동화: ‘동심(童心)’ 창조4. 애니메이션의 탄생1: ‘소년의 입사식’, 시련의 극복5. 애니메이션의 탄생2: 채색의 서사화6. 미디어의 변화, ‘어린이’의 성격화애니메이션 서사학, 해석과 창조 -애니메이션 〈왕후심청〉(2005)1. 소재의 일반성2. 비주얼 리터러시3. 영웅성의 강화, 보편성의 상실4. 통로의 의의, 판타지의 한계5. 대중성과 구체성6. 전통의 해석과 창조3부 영화구원의 주체로서 가족, 신화의 실현 -영화 〈미나리〉(2020)1. 구원에 대한 소망2. 아메리카 토포필리아(Topophilia)3. 십자가의 자기수행4. 구원과 제의(祭儀)5. 훈육(訓育)과 포용6. 가장의 수행성, 카메라의 시선현실의 그림자, 마술의 빛 -영화 〈바그다드 카페〉(1987)1. 오! 내 삶이 마술이기를2. 현실의 그림자3. ‘하늘의 빛’을 현실에 드리우는 방법4. 조악한 현실과 마술의 긴장5. 사막, 카페, 마술6. 마술의 빛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