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영문요약 3
Ⅰ. 서론 5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5
2. 조사의 내용 및 방법 6
3. 기대 효과 및 조사의 한계 12
Ⅱ. 2021 아동권리 인식조사 결과 분석 14
1. 조사대상자 현황 14
1) 성인의 일반적 특성 14
2) 아동의 일반적 특성 16
2. 2021 아동권리 인식도 분석 18
1) 3개년 추이 및 영역별 평균 18
2) 아동권리협약 인지도와 아동인권교육 경험의 영향 23
3) 성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권리 인식도 현황 24
4) 아동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권리 인식도 현황 28
5) 성인과 아동의 인식도 문항별 비교 32
3. 2021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분석 36
1) 성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현황 38
2) 아동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현황 42
3) 성인과 아동의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문항별 비교 46
4. 인식도와 체감도 차이 49
5. 학교 아동과 학교 밖 아동 비교 54
1) 아동권리 인식도 문항 비교 55
2) 아동권리 체감도 문항 비교 56
Ⅲ. 결론 58
1. 요약 및 논의 58
2. 제언 62
참고문헌 69
[부록] 71
1. 설문 문항 72
2. 성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아동권리 인식도 문항별 분석 80
3. 성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문항별 분석 115
4. 아동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아동권리 인식도 문항별 분석 158
5. 아동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문항별 분석 194
판권기 238
〈표 Ⅰ-1〉 유엔아동권리협약 영역과 2021 아동권리 인식도, 체감도 문항 연계표 6
〈표 Ⅰ-2〉 2021 아동권리 인식도, 체감도 보조문항 8
〈표 Ⅰ-3〉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
〈표 Ⅱ-1〉 성인 응답자 분포표 14
〈표 Ⅱ-2〉 아동 응답자 분포표 16
〈표 Ⅱ-3〉 성인의 영역별 아동권리 인식도 평균 21
〈표 Ⅱ-4〉 아동의 영역별 아동권리 인식도 평균 22
〈표 Ⅱ-5〉 아동권리협약 인지, 아동인권교육 경험 비율 전년도 비교 23
〈표 Ⅱ-6〉 아동권리협약 인지, 아동권리교육 경험과 아동권리 인식도와의 관계 24
〈표 Ⅱ-7〉 2021 아동권리 인식도 상위 5순위 문항 32
〈표 Ⅱ-8〉 2021 아동권리 인식도 하위 5순위 문항 35
〈표 Ⅱ-9〉 2021 체감도 상위 5순위 문항 46
〈표 Ⅱ-10〉 2021 체감도 하위 5순위 문항 48
〈표 Ⅱ-11〉 2021 아동권리 인식-체감 차이가 크게 나타난 5순위 문항 50
〈표 Ⅱ-12〉 차별 받은 경험과 이유 50
〈표 Ⅱ-13〉 아동권리 인식도 상위 5문항 55
〈표 Ⅱ-14〉 아동권리 인식도 하위 5문항 55
〈표 Ⅱ-15〉 아동권리 체감도 상위 5문항 56
〈표 Ⅱ-16〉 아동권리 체감도 하위 5문항 57
〈그림 Ⅱ-1〉 2019~2021년 아동권리 인식도 평균 (100점 환산점수) 19
〈그림 Ⅱ-2〉 성인의 2019~2021년 영역별 아동권리 인식도 평균 19
〈그림 Ⅱ-3〉 아동의 2019~2021년 영역별 아동권리 인식도 평균 20
〈그림 Ⅱ-4〉 2021 징계권 폐지에 대한 인식 34
〈그림 Ⅱ-5〉 '모든 아동은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에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이유 36
〈그림 Ⅱ-6〉 2020~2021년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평균 37
〈그림 Ⅱ-7〉 2021년 아동권리 인식도 및 아동권리보장 체감도 평균 38
〈그림 Ⅱ-8〉 아동이 놀 권리를 보장받는 데 가장 방해가 되는 요인 47
〈그림 Ⅱ-9〉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장 먼저 지원되어야 할 것 48
〈그림 Ⅱ-10〉 아동 의견 존중 체감도(2020~2021) 52
〈그림 Ⅱ-11〉 아동 의견이 존중 받는 정도 52
〈그림 Ⅱ-12〉 아동의 개인정보가 보호받는 정도 53
〈그림 Ⅱ-13〉 아동 사생활의 비밀이 보장받는 정도 54
〈그림 Ⅱ-14〉 학교 아동과 학교 밖 아동의 인식도 및 체감도(100점 환산점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