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일러두기 2
목차 3
I. 각국의 고등교육 개관 11
1. 각국의 고등교육 개관 13
가. 한국 13
나. 미국 15
다. 영국 17
라. 프랑스 19
마. 독일 21
바. 일본 23
사. 중국 25
2.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27
가. 고등교육단계별 이수 인구 비율 27
나.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추이 29
다. 연령별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30
II. 주요통계 31
1. 학교 현황 33
가. 국가별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현황 33
2. 학생 현황 42
가. 고등교육 과정별 신규 입학자의 입학률 및 특성 42
나. 고등교육 학문 분야별 신입생 분포 43
다. 국가별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47
3. 유학생 및 외국인 학생 현황 59
가. 국가별 유학생 진출과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59
4. 교원 현황 69
가. 각국의 고등교육기관 교원 현황 69
나. 교원 1인당 학생 수 77
5. 재정 78
가. 고등교육 공교육비 78
나. 학생 1인당 공교육비 81
다. 등록금 현황 82
라. COVID-19에 대한 국가별 재정지원 대응 정책 84
6. 연구/산학 현황 86
가. 논문 86
나. 연구비 91
다. 연구원/산·학·연 협력/특허 94
라. 인공지능 연구의 산학협력 연구 비중 98
마. 세계의 인공지능 연구 대학 99
7. 세계 대학 순위 평가 104
가. THE 세계 대학 순위 평가(THE World University Rankings) 104
나. QS 세계 대학 순위 평가(QS World University Rankings) 109
다. ARWU(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세계 학술 순위 대학평가 114
라. CWTS LEIDEN 대학평가 118
III. 부록 123
세계 100위 대학 개관(QS 2022 평가 기준) 125
참고문헌 129
판권기 132
〈표 I-1-1〉 한국의 고등교육 개관(2021년) 13
〈표 I-1-2〉 미국의 고등교육 개관(2017년) 15
〈표 I-1-3〉 영국의 고등교육 개관(2018/19년, 2019/20년) 17
〈표 I-1-4〉 프랑스의 고등교육 개관(2019/20년) 19
〈표 I-1-5〉 독일의 고등교육 개관(2020/21년) 21
〈표 I-1-6〉 일본의 고등교육 개관(2020년) 23
〈표 I-1-7〉 중국의 고등교육 개관(2019년) 25
〈표 I-2-1〉 고등교육단계별 이수 인구(25-64세) 비율(2020년) 27
〈표 I-2-2〉 국가별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추이(2010, 2020년) 29
〈표 I-2-3〉 연령별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2020년) 30
〈표 II-1-1〉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추이(2019-2021년) 33
〈표 II-1-2〉 설립별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현황(2021년) 35
〈표 II-1-3〉 미국의 고등교육기관 설립별 학교수(2017/18년) 36
〈표 II-1-4〉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2010/11-2018/19년) 37
〈표 II-1-5〉 프랑스의 고등교육기관별 학교수 현황 추이(2015-2019년) 38
〈표 II-1-6〉 독일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현황 추이(2018/19-2020/21년) 39
〈표 II-1-7〉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설립별 학교수(2020년) 40
〈표 II-1-8〉 중국의 고등교육기관별 학교수(2019년) 41
〈표 II-2-1〉 고등교육 과정별 신규 입학자의 입학률(2019년) 42
〈표 II-2-2〉 고등교육 학문 분야별 신입생 분포(2019년) 44
〈표 II-2-3〉 학문 분야별 고등교육 등록 학생 비율(2019년) 45
〈표 II-2-4〉 성별, 학문 분야별 고등교육 졸업생 비율(2019년) 46
〈표 II-2-5〉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 및 구성(2019-2021년) 47
〈표 II-2-6〉 미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1990-2017년) 및 비중(2017년) 49
〈표 II-2-7〉 미국 고등교육기관 전일제(Full-Time) 학부생의 구성(2017년) 50
〈표 II-2-8〉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2016/17년-2019/20년) 51
〈표 II-2-9〉 프랑스의 고등교육기관 및 과정별 학생수(2020/21년) 52
〈표 II-2-10〉 독일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구성 및 추이(2018/19-2020/21년) 54
〈표 II-2-11〉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2017-2020년) 55
〈표 II-2-12〉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학생 구성(2020년) 56
〈표 II-2-13〉 중국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현황(2019년) 57
〈표 II-3-1〉 한국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59
〈표 II-3-2〉 미국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학생 유입 현황 61
〈표 II-3-3〉 미국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19년) 62
〈표 II-3-4〉 영국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63
〈표 II-3-5〉 영국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21년) 63
〈표 II-3-6〉 독일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64
〈표 II-3-7〉 독일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21년) 64
〈표 II-3-8〉 프랑스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65
〈표 II-3-9〉 프랑스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17년) 65
〈표 II-3-10〉 일본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66
〈표 II-3-11〉 일본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20년) 67
〈표 II-3-12〉 중국의 유학생 진출 및 외국인 학생 유입 현황 68
〈표 II-3-13〉 중국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15년) 68
〈표 II-4-1〉 한국 대학 교원 현황(2021년) 69
〈표 II-4-2〉 미국 대학 교원 현황(2018년) 71
〈표 II-4-3〉 영국 대학 교원 현황(2019/20년) 72
〈표 II-4-4〉 프랑스 대학 교원 현황(2019/20년) 73
〈표 II-4-5〉 독일 대학 교원 현황(2020년) 74
〈표 II-4-6〉 일본 대학 교원 현황(2020년) 75
〈표 II-4-7〉 중국 대학 교원 현황(2019년) 76
〈표 II-4-8〉 고등교육기관 교원 1인당 학생수(2019년) 77
〈표 II-5-1〉 재원별 GDP 대비 고등교육 공교육비 비율(2018년) 78
〈표 II-5-2〉 교육단계별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중(2018년) 79
〈표 II-5-3〉 교육단계별 총 정부지출 대비 공교육비 비중(2018년) 80
〈표 II-5-4〉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18년) 81
〈표 II-5-5〉 학위과정별 연평균 등록금 현황(2019/20년) 82
〈표 II-5-6〉 2016년에서 2019년 사이에 시행된 등록금 및 등록금 관련 정책의 개혁 83
〈표 II-5-7〉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국가별 재정지원 대응 정책 84
〈표 II-6-1〉 5년 주기별 국가별 총 논문수 및 증가율 현황 86
〈표 II-6-2〉 인구 만 명당 및 연구원(FTE) 백 명당 논문수(2018년) 88
〈표 II-6-3〉 최근 5년 국가별 논문 총 피인용 횟수 및 세계 점유율(2014-2018년) 89
〈표 II-6-4〉 최근 5년 논문 1편당 평균 피인용 횟수 상위 국가(2014-2018년) 90
〈표 II-6-5〉 국가별 연구수행 주체별 연구개발비 비중(2018년) 91
〈표 II-6-6〉 GDP 대비 연구수행 주체별 연구개발비 비중 추이 92
〈표 II-6-7〉 연구원 수(FTE) 및 연구수행 주체별 연구원 비중 94
〈표 II-6-8〉 산·학·연 협력수준 추이 95
〈표 II-6-9〉 연구원 천 명당 산·학·연 공동 특허건수 추이 96
〈표 II-6-10〉 인공지능 연구의 산학협력 연구 비중(2013-2017년) 98
〈표 II-6-11〉 인공지능 연구수 기준 상위 500개 대학의 국적 분포(2016-2019년) 99
〈표 II-6-12〉 인공지능 연구지수 기준 상위 100개 대학의 리스트(2016-2019년) 101
〈표 II-7-1〉 THE 대학평가의 종류, 분야 및 발표학교 수 104
〈표 II-7-2〉 THE 대학평가 평가내용 105
〈표 II-7-3〉 THE 대학평가 결과 국가별 비교(2022년) 106
〈표 II-7-4〉 THE 세계 대학 순위 평가 상위 20위 대학(2022년) 107
〈표 II-7-5〉 THE 세계 대학 순위 평가 상위 200위 이내 국내 대학 순위 추이(2020-2022년) 108
〈표 II-7-6〉 QS 대학평가의 평가지표 109
〈표 II-7-7〉 QS 대학평가 국가별 100위권 내 포함 대학수(2022년) 110
〈표 II-7-8〉 QS 대학평가의 평가결과 상위 50위(2022년) 111
〈표 II-7-9〉 QS 대학평가 국내 주요대학 순위 추이(2011-2022년) 113
〈표 II-7-10〉 ARWU 대학평가 지표 114
〈표 II-7-11〉 ARWU 대학평가 결과 상위 50위 대학(2021년) 115
〈표 II-7-12〉 ARWU 세계 학술 순위 대학평가 국가별 비교(2021년) 117
〈표 II-7-13〉 Leiden 대학평가 상위 50위 대학(2016-2019년) 119
〈표 II-7-14〉 Leiden 대학평가 진입 국내대학 현황(2016-2019년) 121
[그림 I-1-1]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개관(2021년) 13
[그림 I-1-2] 한국의 학교제도 14
[그림 I-1-3] 미국의 고등교육 개관(2017년) 15
[그림 I-1-4] 미국의 학교제도 16
[그림 I-1-5] 영국의 학교제도 18
[그림 I-1-6] 프랑스의 고등교육 개관(2019/20년) 19
[그림 I-1-7] 프랑스의 학교제도 20
[그림 I-1-8] 독일의 고등교육 개관(2020/21년) 21
[그림 I-1-9] 독일의 학교제도 22
[그림 I-1-10] 일본의 고등교육 개관(2020년) 23
[그림 I-1-11] 일본의 학교제도 24
[그림 I-1-12] 중국의 고등교육 개관(2019년) 25
[그림 I-1-13] 중국의 학교제도 26
[그림 I-2-1] 고등교육단계별 이수 인구(25-64세) 비율(2020년) 28
[그림 I-2-2] 국가별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추이(2010, 2020년) 29
[그림 I-2-3] 연령별 고등교육 이수 인구(25-64세) 비율(2020년) 30
[그림 II-1-1]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추이(2019-2021년) 34
[그림 II-1-2]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설립별 학교수 비중(2021년) 35
[그림 II-1-3] 미국의 고등교육기관 설립별 학교수 비중(2017/18년) 36
[그림 II-1-4]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2010/11-2018/19년) 37
[그림 II-1-5] 독일의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현황 추이(2018/19-2020/21년) 39
[그림 II-1-6] 일본 대학의 설립별 비중(2020년) 40
[그림 II-1-7] 중국의 고등교육기관별 비중(2019년) 41
[그림 II-2-1] 고등교육 과정별 신규 입학자의 입학률(2019년) 43
[그림 II-2-2] 고등교육 학문 분야별 신입생 분포(2019년) 44
[그림 II-2-3] 학문 분야별 고등교육 등록 학생 비율(2019년) 45
[그림 II-2-4] 학문 분야 및 성별 고등교육 졸업생 비율(2019년) 46
[그림 II-2-5]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2019-2021년) 48
[그림 II-2-6]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구성 비율(2019-2021년) 48
[그림 II-2-7] 미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1990-2017년) 49
[그림 II-2-8] 미국 고등교육기관 학부생의 구성비(2017년) 50
[그림 II-2-9]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2016/17년-2019/20년) 51
[그림 II-2-10] 프랑스의 고등교육기관별 학생수(2020/21년) 53
[그림 II-2-11] 프랑스의 고등교육 과정별 학생수(2020/21년) 53
[그림 II-2-12] 독일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구성 및 추이(2018/19년-2020/21년) 54
[그림 II-2-13]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추이(2017-2020년) 55
[그림 II-2-14]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학생 구성(2020년) 56
[그림 II-2-15] 중국 고등교육기관 학생수 현황(2019년) 58
[그림 II-3-1] 한국 유학생 진출국가 60
[그림 II-3-2] 유입 외국인 학생 출신국가 60
[그림 II-3-3] 미국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19년) 62
[그림 II-3-4] 일본 내 외국인 학생의 전공 분야별 분포(2020년) 67
[그림 II-4-1] 한국 대학 교원 현황(2021년) 70
[그림 II-4-2] 미국 대학 교원 현황(2018년) 71
[그림 II-4-3] 영국 대학 교원 현황(2019/20년) 72
[그림 II-4-4] 프랑스 대학 교원 현황(2019/20년) 73
[그림 II-4-5] 독일 대학 교원 현황(2020년) 74
[그림 II-4-6] 일본 대학 교원 현황(2020년) 75
[그림 II-4-7] 중국 대학 교원 현황(2019년) 76
[그림 II-4-8] 전체 고등교육기관 교원 1인당 학생수(2019년) 77
[그림 II-5-1] 재원별 GDP 대비 고등교육 공교육비 비율(2018년) 78
[그림 II-5-2] 재원별 고등교육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중(2018년) 79
[그림 II-5-3] 교육단계별 총 정부지출 대비 공교육비 비중(2018년) 80
[그림 II-5-4]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18년) 81
[그림 II-5-5] 국가별 국공립대학, 사립대학의 학부 기준 평균등록금 현황(2019/20년) 82
[그림 II-6-1] 국가별 InCites DB 수록 논문 발표수 추이(5년 주기별) 87
[그림 II-6-2] 국가별 InCites DB 수록 논문 세계 점유율(5년 주기별) 87
[그림 II-6-3] 인구 만 명당 논문 발표수(2018년) 88
[그림 II-6-4] 연구원(FTE) 백 명당 논문수(2018년) 89
[그림 II-6-5] 최근 5년 국가별 논문 세계 점유율(2014-2018년) 90
[그림 II-6-6] 국가별 연구수행 주체별 연구개발비 비중(2018년) 91
[그림 II-6-7] GDP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중 93
[그림 II-6-8] 전체 연구원 중 대학의 연구원 비중 94
[그림 II-6-9] 산·학·연 협력 수준 추이 96
[그림 II-6-10] 연구원 천 명당 산·학·연 공동특허건수 추이 97
[그림 II-6-11] 인공지능 연구의 산학협력 연구 비중(2013-2017년) 98
[그림 II-6-12] 인공지능 연구수 기준 상위 500개 대학의 국적 분포(2016-2019년) 99
[그림 II-6-13] 인공지능 연구지수 기준 상위 100개 대학의 국적 분포(2016-2019년) 100
[그림 II-7-1] THE 세계 대학 순위 평가 결과 국가별 비교(2022년) 106
[그림 II-7-2] THE 세계대학평가 상위 200위 이내 국내 대학 순위 추이(2020-2022년) 108
[그림 II-7-3] QS 대학평가 국가별 100위권 내 포함 대학수(2022년) 110
[그림 II-7-4] QS 대학평가 국내 주요대학 순위 추이(2011-2022년) 113
[그림 II-7-5] ARWU 세계 학술 순위 대학평가 국가별 비교(2021년) 117
[그림 II-7-6] CWTS LEIDEN 대학평가 랭킹 포함 대학(2016-2019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