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 역사 교육과정: 누가 무엇을 어떻게 구성하는가?1. 들어가며2. 교육과정의 의미와 수준3. 역사과 국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4. 역사과 교사 교육과정의 구성5. 나가며2장 역사적 사고: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왜 중요한가?1. 들어가며2. 역사적 사고의 의미3. 역사적 사고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행 연구4. 역사적 사고를 구현하는 역사 수업5. 나가며3장 역사 내러티브: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말하는가?1. 들어가며2. 내러티브의 의미3. 내러티브 연구와 역사 교수·학습4. 역사 수업 계획·실행·평가에서의 내러티브 활용5. 나가며4장 역사 교수법: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할 것인가?1. 들어가며2. 역사 교수법의 의미3. 역사 교수법의 분류와 적용4.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한 고려5. 나가며주참고문헌수록 논문 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