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요약 9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7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0
1. 연구 내용 30
2. 연구 방법 31
3. 디지털헬스 접근성 관련 개인역량의 조작적 정의 33
4. 기대효과 33
제2장 디지털헬스 정책 동향 34
제1절 국내 디지털헬스 동향 35
1.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 동향 35
2. 보건복지부의 디지털헬스 사업현황 36
3. 보건소 중심 모바일헬스케어 및 AIㆍIot 기반 사업의 효과 40
제2절 국외 디지털헬스 동향 42
1. 미국의 디지털헬스 42
2. 영국의 디지털헬스 46
3. 호주의 디지털헬스 49
4. 캐나다의 디지털헬스 54
제3절 소결 57
제3장 디지털 헬스리터러시에 대한 고찰 60
제1절 디지털 헬스리터러시 개념 61
1. 디지털 헬스리터러시의 정의 및 측정도구 61
2. 디지털 헬스리터러시(e헬스리터러시) 연구 동향 66
3. 건강 역량강화 전략으로 디지털 헬스리터러시의 활용 72
제2절 유럽연합의 디지털 헬스리터러시 정책 73
1. Widening Digital Participation(WDP) 프로그램 75
2. IC-Health: Improving Digital Health Literacy in Europe 79
3. EuroHealthNet23) POLICY PRECIS-DHL Best Practice 81
4. Digital HealthEurope(DHE), DTHC 프로젝트와 시민역량강화 사업 85
5. eHAction(2012~2020) 87
6. The iHERE project 91
7. 유럽의 디지털 헬스리터러시 정책에서 시사점 92
제3절 소결 97
제4장 디지털헬스에 대한 개인 인식과 활용현황 100
제1절 온라인 조사 101
1. 조사개요 101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2
3. 헬스리터러시와 디지털헬스 리터러시 현황 107
제2절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영향력 분석 122
1. 일반적 현황 122
2. 개인의 특성에 따른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영향력 125
3. 주관적 건강수준에 대한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영향력 126
제3절 FGI 면담 결과 132
제4절 소결 138
1. 만성질환이 없는 사람의 디지털헬스 이용 및 비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138
2.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의 디지털헬스 이용 및 비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139
3.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헬스 접근 및 활용의 촉진요인 139
4. 개인역량강화모델의 구성요소로 고려할 분야 140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2
제1절 결론 143
1. 사회환경적 접근 144
2. 역학적 접근 145
3. 교육 및 행정적 접근 146
제2절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전략 147
1. 세계보건기구의 디지털헬스 정책 권고 147
2. 유럽연합의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활성화 방안 149
3. 개인역량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 전략 151
4. 디지털헬스리터러시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152
참고문헌 155
[부록 1] 온라인 설문조사 동의서 및 조사표 167
판권기 2
〈요약표 1〉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현황 16
〈요약표 2〉 헬스리터러시 인식수준 17
〈표 1-1〉 우리나라 헬스케어 발전에 따른 ICT 활용 용어의 변천 현황 29
〈표 3-1〉 eHEALS 와 DHLI 원 도구 요약 65
〈표 3-2〉 국내 디지털 헬스리터러시(e헬스리터러시) 연구 요약(연도 순) 69
〈표 3-3〉 유럽연합 국가의 디지털 헬스리터러시 정책과 사업 요약 94
〈표 4-1〉 온라인 조사 응답의 분포 104
〈표 4-2〉 건강관리 정보 얻는 데 가장 도움 된 매체_1순위+2순위(복수응답) 106
〈표 4-3〉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헬스리터러시의 수준 108
〈표 4-4〉 건강수준 및 건강행태별 헬스리터러시의 수준 109
〈표 4-5〉 헬스리터러시 항목별 척도의 응답 현황 111
〈표 4-6〉 디지털 기기의 활용 분야별 긍정응답의 비율 113
〈표 4-7〉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항목별 척도의 응답 현황 115
〈표 4-8〉 DHL: 인터넷으로 관심 있는 건강이나 질병 정보를 검색하는 것에 대한 긍정 응답 현황 116
〈표 4-9〉 DHL: 인터넷(SNS, 카카오톡 등)으로 건강이나 질병 관련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긍정응답 현황 118
〈표 4-10〉 DHL: 정보의 신뢰성 평가 긍정응답 현황 120
〈표 4-11〉 DHL: 정보의 관련성 결정에 대한 긍정응답 현황 121
〈표 4-12〉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평균점수 122
〈표 4-13〉 건강수준 및 건강행동수준별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평균점수 123
〈표 4-14〉 디지털 기기의 이용유형별 헬스리터러시의 수준과 DHL 평균점수 비교 125
〈표 4-15〉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4가지 분야별 점수분포 127
〈표 4-16〉 건강행동 특성별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4가지 분야별 점수분포 129
〈표 4-17〉 주관적 건강수준에 대한 개인의 디지털헬스리터러시 영향분석모델 131
〈표 4-18〉 디지털헬스 포커스그룹 참여자 현황 132
〈표 4-19〉 FGI 참여 건강인의 디지털헬스 사용현황 133
〈표 4-20〉 FGI 참여 만성질환자의 디지털헬스 사용현황 133
[요약그림 1] 연령별 디지털 기기 활용 분야별 인식 현황 19
[요약그림 2] 개인역량강화를 위한 디지털헬스리터러시 모델 25
[그림 2-1] 보건복지부의 디지털헬스케어 정책 현황 39
[그림 3-1] eHealth Literacy에 대한 Lily 모델 62
[그림 3-2] WHO Europe의 헬스리터러시 정책 모형 74
[그림 4-1] 건강증진을 위한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중재 역할 141
[그림 5-1] 세계보건기구의 디지털헬스 정책에서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역할 148
[그림 5-2] 유럽의 디지털헬스 임파워먼트를 위한 로드맵 150
[그림 5-3]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다차원 전략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