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기술 커뮤니티의 가치CHAPTER 01 커뮤니티란 유연한 경계 세우기 커뮤니티를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커뮤니티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어떤 사람들이 커뮤니티 멤버가 되었으면 하나요? 커뮤니티에서 어떤 사람들에게 먼저 집중하고 싶나요?그래서, 데브렐 팀이 필요한가요?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 CHAPTER 02 커뮤니티를 회사에 어필하기이해관계자 모으기 나만의 방법 찾기 기대치 설정하기 문제에 대비하기 모두와 함께하세요 CHAPTER 03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유지하기커뮤니티 구축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 톤 앤 매너 확립하기플랫폼 선정하기함께 일하기기술에 대해 말하기개발자에게 집중하기 끌어올리고 퍼뜨리기 개인 브랜드 vs. 회사 브랜드 CHAPTER 04 성공을 측정하기스토리텔링은 직무 역량의 일부 체크하고 균형 잡기 정성적 측정 + 정량적 측정 = 달콤한 성공! 일화 vs. 사실 가치 실현 기간 빠른 성공과 주간 리포트 리비박스를 통해 구체적인 지표 찾기 월드 클래스 데브렐 팀 만들기 CHAPTER 05 데브렐 팀 구성하기 팀을 위한 안내도 그리기 직함은 어떻게 지어야 할까요? 누구를 먼저 채용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질문: 어디에 팀을 배치해야 할까요? 성공을 위한 팀 세팅 PART 02 커뮤니티 구축과 관계 맺기CHAPTER 06 커뮤니티 찾기Relationship 101: 관계 맺기의 첫걸음 맨땅에 헤딩하지 말기 오픈소스 커뮤니티 커뮤니티를 책임지는 사람 커뮤니티만의 특색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 오픈소스는 투자다 커뮤니티에 환원하기 CHAPTER 07 건강한 커뮤니티 만들기커뮤니티의 사명과 비전 행동 강령을 통해 기대치 설정하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으로 주제 유지하기 커뮤니티 리츄얼로 안정감 주기 사람들이 모일 장소 커뮤니티 지지자 키우기 지금 시작해보기 CHAPTER 08 오프라인 모임: 어떻게, 왜, 어디서 해야 할까?무엇이 목표인가요? 커뮤니티와 교류하기 행사들을 살펴보기 최소한의 시간, 최소한의 출장 적절한 행사 후원하기 밋업이라는 미로 탐색하기 발표 기회 CHAPTER 09 자주 생기는 커뮤니티 이슈 다루기번아웃 팀의 번아웃을 막는 법 번아웃을 극복하는 방법 가면증후군 가면증후군을 퇴치하는 방법 불신과의 싸움CHAPTER 10 퍼스널 브랜드 만들기회사를 대표하게 되는 나의 의견 선한 영향력 전하기 나만의 커뮤니티 키우기 진정성 담기 공감하는 법 연습하기 가지고 있는 플랫폼 활용하기 APPENDIX A 출장 보고서APPENDIX B 이벤트 스코어 카드APPENDIX C 해커톤을 위한 1쪽자리 유인물APPENDIX D 개발자 리소스 카드APPENDIX E 행사 프로세스와 플레이북 예시APPENDIX F 국내 데브렐은 어떨까요? 떠오르는 데브렐 데브렐이란? 데브렐의 양상 데브렐 담당자를 만나다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