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과업의 개요 21
1. 과업의 배경 22
2. 과업의 목적 22
3. 과업의 범위 23
4. 과업의 추진체계 24
Ⅱ. 중소기업상담회사 제도 및 성과분석 25
1. 중소기업상담회사 등록현황 26
1) 지역별 등록현황 26
2) 연도별 등록현황 27
3) 업종별 등록현황 28
2. 중소기업상담회사 운영현황 29
1) 계약유형별 현황 29
2) 상근 전문인력 현황 30
3) 자본금 현황 31
4) 지역별 매출현황 32
5) 매출액 공개여부 33
6) 매출액 상위업체 업종현황(2018~2020년) 34
7) 전체 매출액 대비 금융보험 업종현황 34
3. 중소기업상담회사 성과 및 기여도 분석 35
4. 중소기업상담회사 기능 및 역할분석 37
1) 중소기업상담회사 기능 및 역할 37
2) 유사제도 비교분석 41
Ⅲ. 중소기업상담회사 실태조사 46
1. 설문조사 개요 47
1) 실태조사 설문개요 47
2) 응답기업 현황(98개사) 48
2. 상담회사 운영현황 49
1) 중소기업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49
2) 상담 및 계약건수 50
3) 상근 전문인력 현황 51
4) 상담업무 분야 매출비중 52
5) 경쟁사 현황 53
6) 정부지원 컨설팅 적정 비율 54
3. 상담회사 등록성과 및 역할 55
1) 등록 후 성과 및 혜택 55
2) 상담회사 등록 이점 56
3) 상담회사 등록 후 성과 및 혜택 57
4) 일반 컨설팅회사 대비 차별성 인식 59
5) 기타 창업지원 기관 대비 차별성 인식 60
6) 창업관련 사업확대 방향 61
7) 창업자 지원 업무 중요도 62
8) 상담회사 기능 조정 필요성 63
9) 상담회사 기능조정 내용 및 사유 63
10) 현재 기능 및 역할 중요성 인식 64
11) 상담회사 제도 필요성 65
4. 상담회사 제도개선 및 발전 방안 65
1) 상담회사 제도 이슈 65
2)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장애요인 66
3)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방안 67
4) 상담회사 기능 및 역할개선 68
5) 상담회사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69
6) 인력 전문성 70
7)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비활성화에 따른 애로사항) 72
8)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활성화에 따른 성과) 73
9) 상담회사 명칭 변경 필요성 74
10) 상담회사 개선점 등 74
Ⅳ. 컨설팅 수진기업 만족도 조사 75
1. 만족도 조사 개요 76
1) 만족도 조사 개요 76
2) 응답기업 현황(64개사) 77
2. 수진기업 컨설팅 현황 78
1) 중소기업상담회사 구분 및 업무인지 여부 78
2) 수진기업의 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78
3) 컨설팅 수행여부 및 컨설팅사 유형 79
4) 회사 유형별 컨설팅 수행 실적 80
5) 컨설팅 미참여 이유 82
6) 중소기업상담회사 선정 이유 83
7) 중소기업상담회사로부터의 컨설팅 희망분야 84
3. 수진기업 컨설팅 성과 85
1) 컨설턴트 만족도 85
2) 컨설팅 과정 만족도 86
3) 컨설팅 결과 만족도 87
4) 컨설팅 수행 영역별 만족도 88
5) 사후관리 여부 및 횟수 89
6) 사후관리 만족도 89
7) 사후관리 미수행 이유 90
8) 상담회사 컨설팅 참여 의향 91
4. 제도개선 및 발전 방안 92
1) 창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92
2) 컨설팅 비용의 정부지원 적정수준 93
3) 부가가치세 면세제도 실효성 94
4) 중소기업상담회사 명칭개선 필요성 95
Ⅴ.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조사 96
1. FGI 개요 97
2. FGI 시사점 도출 98
Ⅵ. 중소기업상담회사 제도운영 실효성 분석 100
1. 제도운영의 문제점 분석 101
2. 제도운영의 효과성 분석 101
Ⅶ. 상담회사 제도개선 방안 103
1. 개선목표 및 과제도출 104
2. 과제별 개선내용 105
1) 중소기업상담회사 등록갱신제도 시행 105
2) 용역대금 지원사업 부활 및 확대 시행 105
3) 상담회사 관리업무 협회 위탁운영 106
4) 중소기업상담회사의 명칭 변경 106
5) 상담회사 전문인력 역량강화 교육 107
6) 전문인력 경력확인제도 도입 108
7) 우수 상담회사 및 전문인력 정기 표창 109
Ⅷ. 부록 110
1. 중소기업상담회사 실태조사 설문지 111
2. 컨설팅 수진기업 실태조사 설문지 120
판권기 129
〈표 Ⅱ-1〉 지역별 등록현황 26
〈표 Ⅱ-2〉 연도별 등록현황 27
〈표 Ⅱ-3〉 업종별 등록현황 28
〈표 Ⅱ-4〉 계약유형별 현황 29
〈표 Ⅱ-5〉 상근 전문인력 현황 30
〈표 Ⅱ-6〉 자본금 현황 31
〈표 Ⅱ-7〉 지역별 매출현황(2016~2020년) 32
〈표 Ⅱ-8〉 금융보험업종 매출액 현황 및 등록업체 수 34
〈표 Ⅱ-9〉 자원순환산업 창업상담용역대금 지원기준 및 한도 36
〈표 Ⅱ-10〉/〈표 Ⅱ-16〉 전문인력의 범위 38
〈표 Ⅱ-11〉/〈표 Ⅱ-17〉 연도별 용역대금지원사업 지원실적 40
〈표 Ⅱ-12〉/〈표 Ⅱ-18〉 한국환경공단 자원순환산업 창업지원사업 지원현황 40
〈표 Ⅱ-13〉/〈표 Ⅱ-19〉 중소기업상담회사 유관 자격사(법인)의 업무범위 42
〈표 Ⅱ-14〉/〈표 Ⅱ-20〉 중소기업상담회사의 업무 중 자격사별 수행가능여부 45
〈표 Ⅲ-1〉 조사개요 47
〈표 Ⅲ-2〉 중소기업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50
〈표 Ⅲ-3〉 상담 및 계약건수 51
〈표 Ⅲ-4〉 상근 전문인력 현황 52
〈표 Ⅲ-5〉 상담업무 분야 매출비중 53
〈표 Ⅲ-6〉 경쟁사 현황 54
〈표 Ⅲ-7〉 정부지원 컨설팅 적정 비율 55
〈표 Ⅲ-8〉 상담회사 등록 이점 56
〈표 Ⅲ-9〉 상담회사 등록 후 성과 및 혜택 58
〈표 Ⅲ-10〉 일반 컨설팅회사 대비 차별성 인식 59
〈표 Ⅲ-11〉 기타 창업지원 기관 대비 차별성 인식 60
〈표 Ⅲ-12〉 창업관련 사업확대 방향 61
〈표 Ⅲ-13〉 창업자 지원 업무 중요도 62
〈표 Ⅲ-14〉 상담회사 기능 조정 필요성 63
〈표 Ⅲ-15〉/〈표 Ⅲ-16〉 현재 기능 및 역할 중요성 인식 64
〈표 Ⅲ-16〉/〈표 Ⅲ-17〉 상담회사 제도 필요성 65
〈표 Ⅲ-17〉/〈표 Ⅲ-18〉 상담회사 제도 이슈 66
〈표 Ⅲ-18〉/〈표 Ⅲ-19〉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장애요인 67
〈표 Ⅲ-19〉/〈표 Ⅲ-20〉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방안 68
〈표 Ⅲ-20〉/〈표 Ⅲ-21〉 상담회사 기능 및 역할개선 69
〈표 Ⅲ-21〉/〈표 Ⅲ-22〉 상담회사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70
〈표 Ⅲ-22〉/〈표 Ⅲ-23〉 인력 전문성 71
〈표 Ⅲ-23〉/〈표 Ⅲ-24〉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비활성화에 따른 애로사항) 72
〈표 Ⅲ-24〉/〈표 Ⅲ-25〉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활성화에 따른 성과) 73
〈표 Ⅳ-1〉 컨설팅 수진기업 만족도 조사 개요 76
〈표 Ⅳ-2〉 수진기업의 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79
〈표 Ⅳ-3〉 컨설팅 수행여부 및 컨설팅사 유형 80
〈표 Ⅳ-4〉 회사 유형별 컨설팅 수행 실적 81
〈표 Ⅳ-5〉 컨설팅 미 참여 이유 82
〈표 Ⅳ-6〉 중소기업상담회사 선정 이유 83
〈표 Ⅳ-7〉 중소기업상담회사로부터의 컨설팅 희망분야 84
〈표 Ⅳ-8〉 컨설턴트 만족도 85
〈표 Ⅳ-9〉 컨설팅 과정 만족도 86
〈표 Ⅳ-10〉 컨설팅 결과 만족도 87
〈표 Ⅳ-11〉 컨설팅 수행 영역별 만족도 88
〈표 Ⅳ-12〉 사후관리 미수행 이유 90
〈표 Ⅳ-13〉 상담회사 컨설팅 참여 의향 91
〈표 Ⅳ-14〉 창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92
〈표 Ⅳ-15〉 컨설팅 비용의 정부지원 적정수준 93
〈표 Ⅳ-16〉 부가가치세 면세제도 실효성 94
〈표 Ⅴ-1〉 FGI 개요 97
〈그림 Ⅱ-1〉 지역별 등록현황 27
〈그림 Ⅱ-2〉 연도별 등록현황 28
〈그림 Ⅱ-3〉 업종별 등록현황 29
〈그림 Ⅱ-4〉 상근 전문인력 현황 30
〈그림 Ⅱ-5〉 자본금 현황 31
〈그림 Ⅱ-6〉 매출액 공개여부 33
〈그림 Ⅱ-7〉 금융보험업종 매출액 현황 및 등록업체 수 34
〈그림 Ⅲ-1〉 응답기업 현황(98개사) 48
〈그림 Ⅲ-2〉 업종 및 업태 49
〈그림 Ⅲ-3〉 중소기업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50
〈그림 Ⅲ-4〉 상담 및 계약건수 51
〈그림 Ⅲ-5〉 상근 전문인력 현황 52
〈그림 Ⅲ-6〉 상담업무 분야 매출비중 53
〈그림 Ⅲ-7〉 경쟁사 현황 54
〈그림 Ⅲ-8〉 정부지원 컨설팅 적정 비율 55
〈그림 Ⅲ-9〉 등록 후 성과 및 혜택 56
〈그림 Ⅲ-10〉 상담회사 등록 이점 57
〈그림 Ⅲ-11〉 상담회사 등록 후 성과 및 혜택 58
〈그림 Ⅲ-12〉 일반 컨설팅회사 대비 차별성 인식 59
〈그림 Ⅲ-13〉 기타 창업지원 기관 대비 차별성 인식 60
〈그림 Ⅲ-14〉 창업관련 사업확대 방향 61
〈그림 Ⅲ-15〉 창업자 지원 업무 중요도 62
〈그림 Ⅲ-16〉 상담회사 기능 조정 필요성 63
〈그림 Ⅲ-17〉 현재 기능 및 역할 중요성 인식 64
〈그림 Ⅲ-18〉 상담회사 제도 필요성 65
〈그림 Ⅲ-19〉 상담회사 제도 이슈 66
〈그림 Ⅲ-20〉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장애요인 67
〈그림 Ⅲ-21〉 상담회사 제도 활성화 방안 68
〈그림 Ⅲ-22〉 상담회사 기능 및 역할개선 69
〈그림 Ⅲ-23〉 상담회사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70
〈그림 Ⅲ-24〉 인력 전문성 71
〈그림 Ⅲ-25〉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비활성화에 따른 애로사항) 72
〈그림 Ⅲ-26〉 창업자 고충개선(제도 활성화에 따른 성과) 73
〈그림 Ⅲ-27〉 상담회사 명칭 변경 필요성 74
〈그림 Ⅳ-1〉 응답기업 현황(64개사) 77
〈그림 Ⅳ-2〉 응답기업 중소기업상담회사 구분 및 업무인지 여부 78
〈그림 Ⅳ-3〉 수진기업의 상담회사 업무 인지도 79
〈그림 Ⅳ-4〉 컨설팅 수행여부 및 컨설팅사 유형 80
〈그림 Ⅳ-5〉 회사 유형별 컨설팅 수행 실적 81
〈그림 Ⅳ-6〉 컨설팅 미 참여 이유 82
〈그림 Ⅳ-7〉 중소기업상담회사 선정 이유 83
〈그림 Ⅳ-8〉 중소기업상담회사로부터의 컨설팅 희망분야 84
〈그림 Ⅳ-9〉 컨설턴트 만족도 85
〈그림 Ⅳ-10〉 컨설팅 과정 만족도 86
〈그림 Ⅳ-11〉 컨설팅 결과 만족도 87
〈그림 Ⅳ-12〉 컨설팅 수행 영역별 만족도 88
〈그림 Ⅳ-13〉 사후관리 여부 및 횟수 89
〈그림 Ⅳ-14〉 사후관리 만족도 89
〈그림 Ⅳ-15〉 사후관리 미수행 이유 90
〈그림 Ⅳ-16〉 상담회사 컨설팅 참여 의향 91
〈그림 Ⅳ-17〉 창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92
〈그림 Ⅳ-18〉 컨설팅 비용의 정부지원 적정수준 93
〈그림 Ⅳ-19〉 부가가치세 면세제도 실효성 94
〈그림 Ⅳ-20〉 중소기업상담회사 명칭개선 필요성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