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 15
나. 미래 교육에 효율적인 플랫폼 필요 15
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환경 필요 16
라.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시민 양성 16
마. Z세대에게 알맞은 교육 공간 메타버스 구축 및 이에 대한 연구 필요 17
2. 연구내용 및 범위 17
가. 메타버스 관련 용어 정의 17
나. 메타버스 기술 현황 및 발전 방향 예측 17
다. 메타버스 활용 교육의 현황 분석 및 진단 18
라.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울형 가상교실 환경 구축을 위한 제언 18
마.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울형 미래 교육 콘텐츠 구축을 위한 제언 18
3. 연구방법 19
가. 국내외 문헌, 각종 자료 조사ㆍ수집 및 분석 19
나. 메타버스 활용 교육자(有경험자) 대상 델파이 조사 및 분석 19
다. 메타버스 내 서울시교육청 연수원 구축 후 관계자 체험 20
라. 공교육 교사 대상 메타버스 워크숍 및 FGI(Focus Group Interview) 진행 20
마. 연관 분야 전문가 및 관련 기관 관계자 인터뷰 진행 21
바. 중장기 로드맵 도출 22
4. 기대효과 22
가. 서울형 메타버스의 올바른 정책 방향 제시 22
나. 서울형 메타버스 교육환경 구축 시 방향타 역할 22
다. 서울형 메타버스 활용 시 가이드라인 제시 23
라. 팬데믹 위기 상황을 미래 교육을 위한 혁신의 기회로 전환 23
Ⅱ. 선행연구 분석 24
1. 메타버스 관련 선행연구 25
가. 메타버스 용어 정의 25
나. 메타버스 리터러시 정의 34
다. 메타버스 기술 현황 40
2. 메타버스 활용 교육 관련 선행연구 48
3. 서울형 교육 관련 문헌조사 57
가. 서울 교육의 특성 57
나. 서울 교육의 발전 방향 59
Ⅲ. 교육 관계자 요구도 및 전문가 의견 조사 63
1.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대상 델파이 조사 64
가. 델파이 조사 개요 64
나.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68
다.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73
라. 소결 91
2. 메타버스 활용 교육 워크숍 후 설문 조사 93
가. 설문 조사 개요 93
나. 교육용 메타버스의 필요성, 활용과 관련된 각 영역별 비교 결과 96
다. 각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 후 그에 따른 각 영역별 적합도 분석 102
라. 소결 103
3. 메타버스 활용 교육 체험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104
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개요 104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결과 107
다. 소결 121
4.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 122
가.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 개요 122
나.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 결과 125
Ⅳ. 메타버스 및 메타버스 리터러시 개념 정의 133
1. 메타버스 개념 정의 134
가. 메타버스 개념 도출 과정 134
나. 메타버스 개념 정의 135
2. 메타버스 리터러시 개념 정의 136
가. 메타버스 리터러시 개념 도출 과정 136
나. 메타버스 리터러시 개념 정의 137
3. 메타버스 리터러시 영역 및 내용요소 137
가. 메타버스 리터러시 영역 및 내용요소 도출 과정 137
나. 메타버스 리터러시 영역 및 내용요소 139
Ⅴ.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방안 140
1.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울형 가상교실 환경 구축방안 141
가. 구축 방향 검토 141
나. 서울형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구축방안 164
2.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울형 미래교육 콘텐츠 구축방안 174
가. 메타버스 플랫폼 교육적 활용방안 174
나. 교과별 플랫폼 구축방안 178
다. 다른 교육방법과의 융합 방안 180
Ⅵ. 결론 183
1. 요약 184
2. 연구의 한계 188
3. 제언 189
참고문헌 190
[부록 1]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대상 델파이 1차 문항 194
[부록 2]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대상 델파이 2차 문항 197
[부록 3] 메타버스 교육 연수원 구축 이미지 211
[부록 4] 메타버스 활용 워크숍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문항 213
[부록 5] 포커스그룹 인터뷰 프로토콜 216
[부록 6]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14 218
판권기 224
〈표 Ⅰ-1〉 1차 워크숍 프로그램 20
〈표 Ⅰ-2〉 2차 워크숍 프로그램 21
〈표 Ⅰ-3〉 3차 워크숍 프로그램 21
〈표 Ⅱ-1〉 AR, VR, MR, VW 정의 27
〈표 Ⅱ-2〉 논문별 인용 언급 횟수 30
〈표 Ⅱ-3〉 논문에서 언급된 키워드 순위 31
〈표 Ⅱ-4〉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주요 기반 기술과 역할 48
〈표 Ⅱ-5〉 메타버스특성과 교육에서의 장단점 57
〈표 Ⅱ-6〉 혁신미래교육을 위한 16대 서울교육정책 62
〈표 Ⅲ-1〉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델파이 조사 대상자 수 64
〈표 Ⅲ-2〉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델파이 조사 절차 65
〈표 Ⅲ-3〉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구성 65
〈표 Ⅲ-4〉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구성 67
〈표 Ⅲ-5〉 메타버스 활용 有경험 교육자 1차 델파이조사 응답 내용 73
〈표 Ⅲ-6〉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방향의 각 항목에 대한 동의 정도 74
〈표 Ⅲ-7〉 미래 교육에 있어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정도 75
〈표 Ⅲ-8〉 메타버스에서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 향상 교육 방법 대한 동의 정도 76
〈표 Ⅲ-9〉 기존 메타버스 활용 교육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동의 정도 78
〈표 Ⅲ-10〉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이 갖춰야 할 기능에 대한 동의 정도 81
〈표 Ⅲ-11〉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시 필요한 인프라 및 환경에 대한 동의 정도 82
〈표 Ⅲ-12〉 학습 공간으로서 메타버스의 효율적인 활용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83
〈표 Ⅲ-13〉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 시 효율적인 교과 및 교육 콘텐츠에 대한 동의 정도 85
〈표 Ⅲ-14〉 기타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86
〈표 Ⅲ-15〉 메타버스 개념(정의) 타당성 및 적합성에 대한 동의 정도 88
〈표 Ⅲ-16〉 메타버스 리터러시 개념(정의) 타당성 및 적합성에 대한 동의 정도 89
〈표 Ⅲ-17〉 메타버스 리터러시의 영역 및 내용요소에 대한 타당성 및 적합성 동의 정도 90
〈표 Ⅲ-18〉 워크숍 후 설문 조사 대상 인원 93
〈표 Ⅲ-19〉 설문 조사 절차 94
〈표 Ⅲ-20〉 1차 워크숍 프로그램 94
〈표 Ⅲ-21〉 2차 워크숍 프로그램 95
〈표 Ⅲ-22〉 3차 워크숍 프로그램 95
〈표 Ⅲ-23〉 교육용 메타버스 필요성 및 활용과 관련된 각 영역별 비교 결과 101
〈표 Ⅲ-24〉 각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 후 그에 따른 각 영역별 적합도 분석 103
〈표 Ⅲ-25〉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대상 인원 105
〈표 Ⅲ-26〉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질문 항목 106
〈표 Ⅲ-27〉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 대상 및 시기 122
〈표 Ⅲ-28〉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내용 124
〈표 Ⅲ-29〉 서울형 메타버스 주요 기능에 대한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동의 여부 130
〈표 Ⅲ-30〉 서울형 메타버스 운영 규정 및 정책에 대한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동의 여부 131
〈표 Ⅲ-31〉 서울형 메타버스 운영 시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전문가 및 교육 관계자 동의 여부 132
〈표 Ⅳ-1〉 메타버스에 대한 기존 개념 정의 134
〈표 Ⅳ-2〉 메타버스 리터러시에 대한 기존 개념 정의 136
〈표 Ⅴ-1〉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구축 시 고려할 점과 구축 방안 142
〈표 Ⅴ-2〉 나라장터 내 기존 플랫폼 활용 메타버스 구축 입찰 현황 145
〈표 Ⅴ-3〉 자체 플랫폼 구축시 주요 기능 우선 순위 147
〈표 Ⅴ-4〉 자체 플랫폼 구축 시 주요 기능 149
〈표 Ⅴ-5〉 나라장터 내 자체 메타버스 구축 입찰 현황 153
〈표 Ⅴ-6〉 공공투자관리 유형(KDI, 2016) 159
〈표 Ⅴ-7〉 구축 방안별 장단점 비교 162
〈표 Ⅴ-8〉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유형 및 특징 167
〈표 Ⅴ-9〉 서울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시 고려할 단계별 주요 기능 169
〈표 Ⅴ-10〉 서울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시 주요 기능 관련 가이드라인 172
〈표 Ⅴ-11〉 서울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후 운영 관련 가이드라인 173
〈표 Ⅴ-12〉 WEF의 교육시스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접근법 176
〈표 Ⅴ-13〉 교과별 필요기능 179
〈표 Ⅴ-14〉 메타버스 활용 교과별 활동 예시 180
〈표 Ⅴ-15〉 메타버스 내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예시 181
〈표 Ⅴ-16〉 플립러닝에 메타버스 활동을 적용한 예시 181
[그림 Ⅱ-1] 메타버스의 4개의 형태 28
[그림 Ⅱ-2] 메타버스의 관련 발표 논문 수 29
[그림 Ⅱ-3] 메타버스의 관련 논문 국가별 분포도 29
[그림 Ⅱ-4] 논문에서 언급된 키워드 다이어그램 32
[그림 Ⅱ-5] 4가지 형태 모델에 근거한 실 사례 33
[그림 Ⅱ-6] UNESCO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7
[그림 Ⅱ-7] (사)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디지털 리터러시프레임워크 38
[그림 Ⅱ-8] 메타버스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9
[그림 Ⅱ-9] 메타버스 분야 프레임워크 41
[그림 Ⅱ-10] 로블록스 42
[그림 Ⅱ-11] 네오스VR 43
[그림 Ⅱ-12] VR쳇 43
[그림 Ⅱ-13] MS 메시(Mesh) 44
[그림 Ⅱ-14] 진화 관점에서 정의한 메타버스 46
[그림 Ⅱ-15] 게임 산업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타임라인 46
[그림 Ⅱ-16] 메타버스 구현 주요 기반기술 47
[그림 Ⅱ-17]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에 따른 원격수업 전환 수 49
[그림 Ⅱ-18] 20년 1학기 경험을 통한 교사들이 생각하는 원격수업 장점 50
[그림 Ⅱ-19] 20년 1학기 경험을 통한 학생들이 생각하는 원격수업 장점 51
[그림 Ⅳ-1] 기존 정의된 메타버스 리터러시 영역 및 내용요소 138
[그림 Ⅴ-1] 기존 플랫폼 활용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 과정 143
[그림 Ⅴ-2] 서울형 메타버스 자체 플랫폼 구축 과정 149
[그림 Ⅴ-3] 민간 위탁을 통한 서울형 메타버스 자체 플랫폼 구축 과정 155
[그림 Ⅴ-4] 사회서비스의 제도적 분화 생산소비 시스템(김영종, 2017) 156
[그림 Ⅴ-5] 목적성에 따른 사회간접자본 유형 분류 160
[그림 Ⅴ-6] 사회간접자본 방식을 통한 서울형 메타버스 자체 플랫폼 구축 과정 160
[그림 Ⅴ-7] 서울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방안 유형 162
[그림 Ⅴ-8] 서울형 메타버스 단계별 개발 및 구축 로드맵 169
[그림 Ⅴ-9] 21세기 학습을 위한 P21 프레임워크 174
[그림 Ⅴ-10] 21세기 학생에게 필요한 기술들 (P21) 175
[그림 Ⅴ-11]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177
[그림 Ⅴ-12] 메타버스활용 교육 과정 구성 177
[그림 Ⅵ-1] 메터버스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187
[그림 Ⅵ-2] 서울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방안 188